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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국립오페라단 공론화부터 거쳐야 문재인의 새 정부다

秘密(비밀)은 탈을 부르고 탈은 危機(위기)를 낳는다



내가 하면 제일 잘할 것 같고, 남은 모두 아니라고요? 국립오페라단장 누가 되면 좋을까? 단장하고 싶은 사람은 많지만, 추천에는 망설여진다고 한다. 그러나 이번 기회에 일정한 기준을 세울 필요가 있다. 불필요한 논란을 잠재우고 건전한 오페라 인사 풍토를 위한 질서유지의 필요성이다.누구라도 하고 싶은 만큼 국립오페라의 과거가 그리 순탄치 않았다. 정은숙 단장이 재임 후 3선 임기에 들어가다 화재를 만나 손해 배상 등으로 엄청난 고통을 감수해야 했다. 반짝이는 연출력으로 유인촌 장관의 점지를 받은 이소영 단장이었지만 여론의 비난도 많이 받았다. 그 역시 재임하려다 無爲(무위)에 그쳤다. 그리고 극장 경영인으로서 평가받던 김의준 단장은 32개월 만에 사표를 던졌다. 이후 9개월간의 최영석 직무대행, 이후 한예진 감독이 52일, 또다시 최영석 직무대행 4개월, 그리고 김학민 단장이 24개월만에 사표를 던졌다.자신감만으로 오페라를 하기엔 예전 국립극장 시절과 달리 규모가 커졌고 요구도 많아졌다. 누가 단장에 적합한가에 앞서 국립오페라단 위상을 어떻게 설정하고, 어떤 단장을 뽑아야 할 것인가를 논하는 것이 순서가 아닐까 싶다.근자에 거론되고 있는 예술의전당과의 관계성 문제 역시 오페라하우스가 독립적인 기반을 확고히 한 바탕위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 새 정부가 들어선 만큼 새롭게 청사진을 그려볼 수 있지 않겠나 싶다.  

 

‘통합’이나 전당의 ‘편입’ 형태로는 위상도, 운영도 보장을 받기 쉽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이다. 그것은 아시다시피 오페라가 이익을 내는 구조가 아니라 써야 하는 생리를 감안하면차제에 한국의 경제력이나 국제수준에 맞는 오페라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틀의 견고함을확고히 할 필요가 있다. 여기에는 합창단, 오케스트라, 발레가 들어가는 것이지만 예술의전당 경영과 별개가 돠어야 오페라하우스의 정체성을 살릴 수 있다.따라서 職制 (직제)의 문제도 다투어 보아야 할 것 같다. 단장 (경영)과 예술감독(제작)의 기능이 二元化(이원화) 되어야 한다. 이 둘을 다하려다보니 이것도, 저것도 안되는 것이다. 전임 단장들에게서 확연하게 나타나지 않았는가. 원래 해방 이후 줄곧 ‘團長(단장)’이란 명칭이 씌여져 오다 예술감독 이란 말이 도입된 것은 1983년 김신환 서울시립오페라단장이 부임하면서 처음 사용한 것으로 안다. 

    

필자는 1993년 국립오페라단 예술감독제가 필요하다며 토론회를 개최하는 등 민간의 나홀로 단장시스템에서 벗어나 예술감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처음으로 정은숙 단장이 ‘예술감독’이란 명칭을 사용했다. 그러나 놓친 것이 있었다. ‘단장’과 ‘예술감독’의 기능을 따로 하지 않고 한 사람에게 두 개 명칭이 혼합 사용되는 愚(우)를 범하고 말았다.  

 

‘예술감독’은 이후 네이밍 인기로 모든 민간오페라단 또는 오케스트라에까지 사용되었지만 그것은 '명칭'에 그치고 말았다.이런 혼돈이 바로 ‘경영’과 ‘예술’의 조화를 꾀하지 못한 결과로 3단장 연속 사퇴라는 대형 事故(사고)를 낸 것이다. 뼈아픈 경험을 한 만큼 이 문제를 지금부터 직제화의 재정립으로 봐야 한다. 물론 갈등을 생각하겠지만 이 역시 훈련이다. 또 하나. ‘이사장’ 명칭이다. 저녁 식사내고 후원금 내는 얼굴마담의 기업인 이사장도버려야 할 행태라고 본다. 민간이 아닌 국립이 이런 방식을 갖는 것은 곤란하다. 이사회구성도 전문성과 여러 요건을 갖추어 힘이 될 수 있어야 한다. 무늬만 이사장제도는 그 개인의 영광에 그칠 수 있다. 하나의 직책이나 기능들이 각자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개념 정립이 안되니까 가뜩이나 전문성이 부족한 환경에서 종합예술인 오페라에 부하가 걸리는 것이다. 따라서 국립 단장을 뽑는 것에 앞서 국립오페라 시스템 문제, 즉 예술의전당 오페라하우스에 국립오페라에 독립격(格)을 부여하면서 안착하는 것의 논의부터 하면 어떨까.문재인 정부, 도종환 문체부 장관 人事(인사)에 모범을 보여라 단장 자격에 대한 가이드라인도 어느 정도 합의를 해야 한다. 단장을 두 번씩이나 했다면, 그리고 고령이라면 그 사람이 누구든 곤란하다. 자기에게 주어진 시간 안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다음 세대의 시간까지 탐내는 것에서 세상은 질서가 흐트러진다. 원로라면 아량과 원숙함이 있어야 하고 그래야 선배에 대한 존중심도 선다. 우리가 누구를 국정농단 했다 욕하면서 한 자리 하기 위해 또 정치권 기웃거리고 힘을 빌리는 행동이라면 우습지 않은가.

 

맡은자리가 있다면 자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충분히 했다면 비울 줄도 알아야 한다. 자기 욕심 때문에 지금 것보다 조금 낫다고 자리를 박차고 나오는 것, 후배들 기회까지 탐내는것, 별로 안좋아 보인다.그리고 문체부 공무원들이 똑바로 해주어야 한다. 문제가 되면 국민들의 시선이 또다시 집중된다. 密室(밀실), 秘密(비밀), 이런 것들이 공정성을 헤치는 원인이다. 당당하게 운영 및 비전에 프리젠테이션을 하면서 좋은 전문가를 선택하는 것이 문재인 정부, 도종환 문체부 장관의 人事(인사)여야 하지 않겠는가. 힘들어도 하나씩 고쳐 나갈 때 길도 생긴다.탁상에 앉아 000, XXX 카더라 식 탐문을 하는 낡은 방식을언제까지 고집할 건가. 예술가를 존중하기 때문에???.. 비밀로 한다는 건 말이 되지 않는다. 뭔가 감추면 감출수록 큰 것을 잃는다는 것을 처참하고 뼈아프게 겪었다. 더 이상 失機(실기)는 안된다. 빛나는 성악가들의 꿈을 접게 하는 것이고, 한국 오페라의 성장 동력을 잃게 하는 것이다. 내년 2018년은 오페라 70주년이다. 찬스를 살리는 일에 모두 힘을 합하자.

 

탁계석 empty@empty.com




한반도 통일을 대하는 중국의 자세?
“중국은 이미 대북제재 이행을 완화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이며, 미국의 최대 압박 작전을 약화하고 있다. (…) 중국이 올해 봄까지는 대북제재 이행을 강화했지만, 미국과 북한, 한국 사이의 외교적 해빙 이후 대북제재 이행을 완화했다.” 이는 미국 의회의 자문기구인 ‘미·중 경제안보검토위원회(UCESRC)’의 연례보고서에 나온 내용이다. 만약 이 보고서의 보고 내용이 맞다면, 현재 북한과 중국은 전례 없는 유착관계에 있으며 이 둘의 동맹이 결국에는 북한으로 하여금 미국에 대항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중국과 북한, 복잡한 관계 이 보고서는 현재 다양한 근거를 들어 중국이 북한에 대해 제재를 완화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우선 ▲북한 노동자들이 중국 동북지방의 일자리로 돌아가고 있다는 점 ▲북·중 국경지대에서 경제 활동과 관광이 활성화하고 있다는 점 ▲중국과 북한이 경제 개발을 논의하기 위해 고위 당국자 간 교류를 하고 있다는 점을 들고 있다.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은 중국이 북한의 ‘경제 발전’을 공식적으로 논의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중국이 향후 남북통일 시대를 대비하고 있다는 사실을 미루어 짐작할 수가 있다. 하지만 보고서는 이러한

박영선 의원, “신남북경협, 중소기업의 참여확대와 제도화 필요 ” 주장
박영선 민주당 의원(구로을, 4선)이 대표의원으로 있는 한국적제3의길과 생각연구소 공동주최로 ‘남북경협:중소기업 참여확대와 상생발전’ 세미나를 개최한다. 박영선 의원은 세미나를 준비한 배경에 대해 “신남북경협이 만약 대기업과 재벌중심으로 진행되면 그 효과는 제한적일 것이고 장기적으로 한반도 신경제공동체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에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한반도 신경제공동체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중소기업의 남북경협 참여를 제도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여 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남북경협 참여 확대와 제도화를 모색하기 위한 방안으로 과거의 중소기업 개별진출에서 공동진출 공동플랫폼 구성방안에 대한 대안이 제시될 예정입니다. 세미나는 조봉현(IBK경제연구소 부소장)의 ‘중소기업의 신남북경협 참여방안’, 조성찬(토지+자유연구소 북중연구센터장)의 ‘북의 토지제도 변화와 시장 동향’, 박세범(주식회사 헤니 대표)의 ‘북한 황폐산림녹화 제안서’ 발표와 패널토론으로 진행된다. 조봉현 부소장은 남북경협에 대한 중소기업의 의향과 참여구상, 추진 과제 등에 관해 발표한다. 조 부소장은 중소기업의 50%가

HRW가 말하는 북한의 인권은 어디까지인가. 상상이상으로 심각한 성폭력 실태
국제인권단체인 휴먼라이츠워치(이하 HRW)가 북한의 성폭력 실태를 폭로했다. HRW는 지난 1일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보고서 발간 기자간담회를 주최해 북한의 성폭력 실상을 공개했다. 이 보고서엔 지난 2015년 1월을 기점으로 2018년 7월까지 탈북민 106명을 대상으로 인터뷰후 피해사례를 종합해 작성한 문서다. HRW가 지목한 대표적인 성폭력 가해자는 북한 당의 고위관리를 비롯한 구금시설의 감시원과 심문관, 보안원(경찰)과 보위성(비밀경찰) 요원, 검사, 군인등으로 주로 높은 위치의 인물들이며 대다수의 피해자들은 구금 시설에 갇혀있거나 생계유지를 위해 장사를 하다가 피해를 본 것으로 분석됐다. HRW 사무총장인 케네스 로스는 북한의 성폭력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아무런 대응조차 못하며 묵인할 뿐이며, 북한여성들이 법적인 대응조차 불가능한 실정임을 주장했다. 북한에서 이런 성폭력, 성범죄가 만연하는 이유로 북한내 여성들이 성차별을 받고 있으며, 국제적인 기준의 여성법이 마련되지 않음을 꼽았다. 또한 정부 관리들이 권리를 이용한 성폭행을 일삼는다는 점 또한 북한 정부의 대응이 부족하다는 점도 지적된다. 이 보고서 발표에 따른 북한의 경우 예민하게 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