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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영화 ‘침묵’을 보고 침묵할 수 없는 이유




(스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모든 것을 다 가진 남자가 있다. 사회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재벌 기업의 총수로 젊고 아름다운 여자까지 얻었다. 그런데 단 한 가지 문제가 있다. 사별한 아내의 빈자리를 채워준 가수 박유나와 함께 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제 막 스무 살이 된 딸이 둘의 결혼을 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태산그룹의 회장 임태산(최민식)은 세상을 원하는 대로 움직일 힘이 있지만 딸 하나만큼은 마음대로 하지 못한다. 어르고 달래 보지만 소용이 없다. 급기야 태산을 만나기 전 촬영한 박유나(이하늬)의 섹스동영상을 태산의 딸 임유나(이수경)가 우연히 보게 되고 갈등은 극으로 치닫는다. 그리고 이날 박유나가 임미라의 차에 치여 사망하는 사건이 일어난다. 모든 사람들이 임미라를 의심한다. 태산은 딸의 혐의를 벗기고 처벌을 피해갈 수 있도록 온 힘을 다한다. 담당 검사를 찾아가 돈으로 검찰총장 자리를 사주겠다고 으르는가 하면 부하 직원을 범인으로 몰아가기도 한다. 어떤 방법으로도 딸을 구하지 못하자 결국 자신을 희생하고 진실에 침묵하는 방법을 택한다.


 




영화 침묵은 딸의 죄를 대신 짊어지려고 하는 아버지를 다룬다. 모든 것을 포기하며 딸을 구하는 주인공의 행동은 부성애를 강조하며 감동을 준다. 하지만 소재 면에서는 상당히 낡아 있다는 인상을 준다. 아버지의 재혼을 달가워하지 않는 딸과 예비 새엄마의 갈등, 돈을 최고의 가치라고 생각하며 살아온 재벌 총수의 회심, 딸을 구하기 위한 아버지의 일방적인 희생 등 영화 속에는 우리나라 관객들이 지겨울 정도로 많이 접해온 낡은 설정들이 넘쳐난다. 또한 아버지에 대한 환상은 우리에게 낯익은 판타지다.

 

외환위기 이후 경제성장의 동력이 되었던 베이비붐 세대들의 굳건하고 강인했던 이미지는 시대적 상황과 함께 급변하기 시작했다. 한편에서는 무너진 아버지들의 횡포에 대한 자세한 회고담과 함께 아버지 죽이기를 제일 명제로 삼았다. 다른 한편에서는 사회적 혼란상 속에서도 가족들을 위해 희생한 아버지에 대한 동정의 시선을 보내며 충격적 위기를 겪은 대상에의 존경과 감상적 태도를 강조했다. 이편에서는 아버지 살리기가 화두였다. 90년대 중후반을 장식했던 부성애 열풍은 국가주의 체제 하에서 경제 성장에 전념했던 전국민적 과제에 대한 피로감을 뒤늦게 반영했다. 모두가 똑같이 위기를 겪고 있던 당시에는 아버지에 대한 신화화가 힘을 잃은 국가에 대한 추도사로 읽혔다. 또한 평생 자신의 삶을 일에 바쳐야 했던 아버지들에 대한 위로이자 다음 세대들은 다른 방법을 찾아내야만 한다는 경각심을 촉구하는 우회적 방식이기도 했다.

 

그로부터 20여 년이 지난 지금 상황은 그다지 나아진 것이 없다. 이전까지 불황과 위기는 노력으로 이겨낼 수 있었다. 노력으로 불가능한 일은 없었다. 하지만 불황은 국가를 가리지 않고 세계적인 현상이 되었다. 국내 상황이 나아질 만한 계기는 나타나지 않았다. 여기에 정치적 부패와 실정이 겹쳐 경제는 물론 사회적으로 위태로운 상황을 겪어야 했다. 청년 세대들은 삼포를 넘어 n포 세대로 불리고 한국은 어느덧 헬조선으로 이름을 바꿨다.

 




영화 침묵은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침묵하고 있는 것만 같다. 영화 후반부 주인공 임태산은 딸의 죄를 자신의 잘못으로 위장하기 위한 증거 조작을 꾸민다. 그런 일을 꾸며낼 수 있는 것은 그가 갖고 있는 막대한 부와 권력 때문이다. 그런데 역설적인 것은 임태산이 증거조작이라는 불법의 과정을 이행하는 장면이 이 영화의 하이라이트이면서 가장 아름다운 장면으로 연출되고 있다는 점이다.

 

주인공의 캐릭터가 돈으로 모든 것을 해결하려고 하는 안하무인 재벌 총수에서 딸을 지켜내려는 아버지의 모습으로 옮겨가면서 영화 내내 쌓여 있었던 태산의 캐릭터는 감상적인 이미지에 가려진다. 영화의 의도를 모르는 것은 아니다. 태산의 증거 조작을 돕는 박유나의 사생팬 김동명(류준열)의 순수한 사랑을 강조하는 대사는 돈 밖에 모르던 태산이 부성애로 눈뜨게 되었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의도다. 주인공이 딸을 통해 사랑에 눈을 떴고 그로인해 정화되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회심의 증거는 없다. 태산은 중대한 사건을 겪기 전부터 사랑에 등을 돌린 적이 없었기 때문이다. 만약 그가 주변 사람들을 소중히 대하지 않았다면 수행비서 정승길(조한철)은 고용주를 위해 자신의 인생을 바쳐 무고죄를 뒤집어쓰려고 하지 않았을 것이다. 그보다 애초에 아내와 딸 중 한쪽을 희생했더라면 어떤 일도 일어나지 않았을 것이다. 태산은 극이 시작할 때부터 인간적 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인물이었다. 그러므로 아버지의 희생이라는 이름으로 아름답게 꾸며진 후반부의 효과는 태산의 범법을 가리는 것으로 국한된다. 공교롭게도 가려지는 이미지는 돈이면 다 된다는 물질 만능주의가 아니라 개인주의적 태도다. 마지막 태산의 애끓는 증거조작 시퀀스를 보여주면서 돈은 사랑으로 긍정된다. 딸을 구하기 위해 엄청난 돈을 쏟아 부었기 때문이다. 태산은 끝까지 돈을 이용한다. 마지막까지 그에게는 돈이 진심이다

 





중요한 것은 태산이 속물적 인물이라는 사실이 아니다. 시험대에 오르는 것은 이 영화의 감독이다. 영화는 질문을 던진다. 우리는 태산의 속물성을 부성애로 세탁시키는 감독의 시선을 긍정할 수 있는가. 지금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으로서 돈으로 세상을 부리며 살아가는 태산을 아버지라는 이름으로 용서할 수 있는가. 딸을 위해 돈으로 사람을 매수하려 하고 증거를 조작하고 결국에는 애끓는 부정을 돈으로 표현한 태산을 허용할 수 있는가. 자신의 자식을 위해 편법을 일삼는 사람들을 우리는 오히려 가족 이기주의라며 혐오하지 않았나.

 

무엇보다 우리는 이런 질문들에 답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먼저 대답해야 한다. 이 영화에 감동받는다는 사실은 우리를 부끄럽게 한다. 영화의 감동은 감독을 용서할 수 없게 하고 우리가 침묵할 수 없게 만든다. 세대가 변하고 우리는 더 이상 돈과 권력으로 세탁된 부정을 긍정하지 않는다. 우리의 아버지들이 만들어 놓은 세상을 우리는 부정한다. 그 시대의 아버지들에게 죄가 있어서가 아니다. 다만 그들 일부가 만들어놓은 불의와 편법의 합리화와 생존을 핑계로 한 변명에 더 이상 동의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그건 아버지 죽이기를 위해서가 아니며 우리의 뿌리를 부정하고자 하는 의도에서가 아니다. 오히려 이제 이 세상이 조금 달라져야 한다는 당위성에서 비롯된 것이다. 우리는 더 이상 누군가가 아버지라서, 대기업 총수라서, 돈이 많아서, 권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면죄부를 주는 세상에 살고 있지 않다. 죄를 지은 사람이 합당한 벌을 받기 원하는 세상에 살고 있다. 이 영화가 시대착오적인 이유다.

 





영화 침묵에서 드러나는 현실과 구시대적 감성의 엇박과 인물에 접근하는 구태한 정서는 비단 이야기 전개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영화 속 몇몇 캐릭터들은 지나치게 도구적으로 사용되면서 개연성을 상실한다. 변호사 최희정(박신혜)은 자신이 임미라와 안면이 있다는 이유만으로 그를 철썩 같이 믿는다. 최희정이 돈을 위해서라면 어떤 일이든 해내는 인물이라면 문제가 없다. 하지만 최희정은 진심으로 임미라의 무죄를 믿는다. 의심의 여지없이 진심으로 의뢰인을 믿는다는 설정은 너무 순진한 발상이다. 그는 태산의 조작에 완벽하게 이용되는데 나중에는 급기야 태산에 감정적으로 이입하고 매료되는 것으로 보인다.


 




김동명 캐릭터 역시 마찬가지다. 박유나의 사생팬이자 사건 당시의 영상이 녹화된 CCTV를 가진 그는 어느 순간 태산의 조작에 가담하는데 설명이 충분하지 않다. 결말과 달리 초반부 이들이 만났을 때 태산의 제안을 거절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영화의 맥거핀으로 이용될 뿐이다. 태산의 충복 정승길도 마찬가지다. 그는 관객을 마지막 진실로 안내하도록 설치되었다. ‘침묵의 캐릭터들은 입체성이 없다. 인물의 다양성이 민주적 다양성의 반영이라고 할 때 영화는 아직 과거에 머물러 있다.

 

영화 침묵은 한 아버지를 그린다. 90년대의 아버지다. 아버지는 온 마음과 몸을 바쳐 일을 하고 사랑을 했다. 하지만 자녀가 무엇을 원하는지는 알지 못한다. 그렇게 아버지는 침묵한다. 죄책감을 요구하는 침묵, 자의적 사랑의 판타지에 머무는 침묵, 희생에 대한 자기연민으로 가득 찬 보상적 침묵. 하지만 자녀들은 말한다. 이제 대화를 나눌 때가 됐다고, 침묵을 그만둘 때가 됐다고 말이다.

 


김동연 부총리, 추 궈홍(Qiu Guohong) 주한 중국대사 면담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11월16일(목) 서울 정부청사에서 추 궈홍(Qiu Guohong) 주한중국대사의 예방을 받고 면담을 가졌다. 김동연 부총리는 “이웃은 이웃이 잘되기를 바라고, 친척은 친척이 잘되기를 바란다(望好 親望親好)”는 중국속담을 인용하여 19차 당 대회의 성공적 개최를 축하하였다. 김 부총리는 기재부도 중국인민은행과 한 중 통화스왑 연장합의 등 관계정상화에 앞장서온바, 양국정상이 합의한 대로 모든 분야에서 한 중 관계가 정상화되고 새 시대로 도약하기를 희망한다고 언급하였다. 이에 대하여 추 궈홍 주한중국대사는 양국은 이사 갈 수 없는 이웃이며 천연적인 협력동반자로서 양국관계가 점차 정상적인 궤도로 돌아오고 있다고 평가하였다. 또한, 한국에 ‘비온 뒤에 땅이 더 굳어진다’는 말이 있듯, 추 대사는 중국에도 ‘비 온 뒤에 무지개가 뜬다’는 말이 있다며 양국 관계는 더 아름다운 내일을 맞이할 것이라고 화답하였다. 김 부총리와 추대사는 우리 경제 현황과 주요정책, 시진핑 주석이 추진할 경제정책을 설명하고 양국 경제의 시너지효과를 높이기 위한 한 중 경제협력 발전방안을 논의하였다. 김부총리는 이를 위해 다음달 국빈방중 이후 내년 초 한중경제

경남 특용작물, 서울 메가쇼 2017 시즌Ⅱ 판매 홍보 (데일리뉴스,시사매거진CEO) 경상남도농업기술원이 경남 특용작물 판매 활성화를 위해 도라지 등 특용작물 가공식품을 수도권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기 위해 ‘메가쇼 2017 시즌Ⅱ’에 참가하였다. 이번 행사는 지난 16일부터 19일까지 4일간 경기도 고양시 일산 킨텍스 제2전시장에서 경남특용작물연구회 회원들이 참가하여 도라지 등 20품목을 수도권 소비자들 겨냥한 전시와 판매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도 농업기술원과 경남특용작물연구회가 공동으로 주관한 이번 행사는 지난 6월에 열린 메가쇼보다 2배 큰 규모로 푸드, 뷰티풀, 라이프스타일, 리빙, 메가 등 5개 테마로 구성돼 최신 제품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이번 행사는 도 농업기술원이 경남 특용작물 판매 활성화를 위해 지역전략작목산학연협력사업 사후관리 차원에서 마련하게 됐으며, 건강을 생각하는 도시주부들을 대상으로 품질 및 가격경쟁력이 있는 품목을 엄선해 소비자 반응을 직접 확인할 수 있어 연구회 회원들의 자긍심을 한층 높였다. 김동주 도 농업기술원 기술지원국장은 “농가에서 생산된 경남 특용작물 가공식품을 수도권 소비자에게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이며, 지속적으로 수도권 행사에 참여해 우리 도 특용작물을 전략적으로 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