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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특집

“패션의 완성은 구두, 건강을 지탱하는 건 발“, JS슈즈디자인연구소 전태수 명장을 만나다




50년 경력으로 영부인 구두 제작

성수동에는 수제화거리가 있다. 1990년대 명동을 본거지로 삼았던 구두공장들이 저렴한 임대료를 찾아 성수동으로 몰렸다. 한동안 성수동은 구두 산업의 메카로 불렸다. 외환위기 이후에는 경기불황과 대량생산 구두와의 경쟁으로 쇠퇴했다. 부활의 조짐을 보인 것은 지난 2012년이다. 서울시와 서울성동제화협회가 협력해 수제화거리를 만든 이후 현재 약 500여 개가 넘는 수제화 업체들이 이곳에 모여 있다.

 

전태수 명장은 성수동의 터줏대감이다. 구두 제작을 시작한 지는 50년이 됐다. 지난 5월 영부인 김정숙 여사의 구두를 제작하고 난 후 유명세를 톡톡히 치렀다. 이제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구두를 작업한 유홍식 명장과 함께 성수동에서 가장 유명한 명장이 됐다.

 

아가씨 둘이 왔었어요. 시골 부모님 신발을 사줘야 한다며 둘러봤죠. 일주일 후에 보좌관이 왔어요.” 전 명장이 영부인의 구두를 만들게 된 계기다. 얼마 후 청와대 관저로 가서 직접 영부인의 발 치수를 쟀다. 벅찬 마음과 부담감이 겹쳐 이틀 간 잠을 설쳤다. 막상 제작을 시작하자 김정숙 여사가 적극적으로 나섰다. 솔직하게 의견을 밝히고 아이디어를 내는 김정숙 여사의 참여에 작업도 일사천리로 진행됐다. 그가 만든 구두는 7월 미국 순방 당시 공개됐다. 버선코를 닮은 디자인이 화제가 됐다. 김정숙 여사 구두 제작 사실이 알려지면서 전 명장가 운영하는 ‘JS슈즈디자인연구소는 매출이 3배가 늘었다. 전 명장는 발이 편한 신발을 만들려고 노력한 덕분에 좋은 일이 생긴 것 같다며 환하게 웃었다.

 



그에게 좋은 신발은 곧 발이 편한 신발이다. 편하지 않은 신발은 건강에도 좋지 않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발이 울퉁불퉁하고 두꺼비 같은 사람이 많은 것은 발 건강을 고려하지 않은 신발들 때문이다. 전 대표는 패션을 완성하는 것은 구두이며 건강을 지탱하는 것도 구두라고 말한다. 저렴하고 싼 중국산 신발은 불편한 것은 물론이고 통풍이 되지 않아 냄새가 나고 발이 변형된다. 전 대표는 안감을 가죽으로 만들어 땀을 흡수하고 배출하는 기능을 최대화하기 위해 노력했다. 오랜 연구가 필요했다. 과거 구두공장에서 일할 때 수많은 수제화를 분해하며 연구의 시간을 가졌다. 악어, 도마뱀, 개미핥기, 각종 파충류 등 사용해보지 않은 재료가 없다. 연구의 시간들은 그대로 전 명장의 노하우가 됐다. 신어 본 사람들의 입소문이 퍼지면서 유명 인사들은 물론 가수 싸이 등 연예인들도 전 명장의 수제화를 찾을 정도로 디자인과 기술을 인정받고 있다.

 



후진 양성으로 수제화 통한 경제 활성화 목표

전 명장는 자신이 쌓아온 기술을 전수하는 일에도 애쓰고 있다. 수제화 기술 전파를 통해 관련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또한 대학 중심의 교육과 취업이 아닌 기술과 창업을 중시할 수 있는 사회분위기 형성에 일조하기 위해서다. 현재 JS슈즈디자인연구소는 정부 지원 교육 프로그램인 서울학생 직업체험 교육기부 인증기관으로 선정돼 중·고등학생들에게 수제화 제작을 교육하고 있다. ‘수제화 디자인 경진대회참여자들과 장인들을 매치해 상품 제작을 돕는 일도 하고 있다. 디자인만 잘 한다고 해서 제품 생산이 가능한 것은 아니다. 디자이너가 자신의 재능을 발휘하면 그것을 만들어 주는 장인도 필요하다. 개인이 시스템을 만들 수는 없다. 사회 구조가 자신의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어야 한다. 그가 바라는 세상은 모두가 자신이 잘 하는 일에 몰두하는 세상이다.

 

디자인을 잘 하는 사람은 디자인을 해야 해요. 제작이 맞는 사람은 제작을 해야죠. 모두가 대학을 졸업하고 원치 않는 공부를 해야 하는 세상은 불행한 세상이 아닐까요?” 50년 경험을 통해 깨달은 전 명장의 지론이다. 자부심이 없다면 할 수 없는 말이다. 자신의 분야에서 실력을 인정받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도 자신의 길을 권할 수 있다. 전 대표는 2016년 성수동 제1회 대한민국 수제화 명장 선발대회를 통해 1호 명장으로 인정받았다. 20년 이상 수제화 분야에서 종사하고 성동구에서 5년 이상 구두를 제작한 사람들 중 까다로운 심사를 거쳐 선정됐다. 성수동 터줏대감에서 자타공인 명장이 되기까지 50여년이 걸린 것이다.

 

사람들에게 능력을 인정받고 유명세까지 얻으니 자연스레 시기하는 사람들도 생겼다. 최근 전 명장은 평생 겪어보지 못한 일을 당했다. JS슈즈디자인연구소로 취업한 한 청년이 고소를 했다. 고용주가 폭행을 했다는 것이다. 고소가 효과가 없으니 1인 시위에 나섰다. 전 명장은 사실무근이라고 주변에 호소했지만 대처 방안을 알지 못했다. 처음에는 영문도 몰랐다. 과거 자신을 취재한 기자들에게 부탁해 사실을 확인해 보니 시위자가 부당한 합의를 통해 이익을 편취하려는 단순한 목적에서 벌인 일이 아니었다. 청년을 고용해 분란을 조장하고 전 명장의 평판을 깎아내리려는 누군가의 계획적인 활동이라는 사실이 확인됐다. 아직 명확한 상대가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전 명장은 협회와 함께 적극적으로 대처할 생각이다. 자신의 평판을 생각해서가 아니라 시기로 인한 훼방은 돈만 생각해 전체 수제화 산업에 지장을 주는 행동이기 때문이다.



전 명장은 서로 각을 세우고 다투는 것이 아닌 협회와 함께 전체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안을 꿈꾸고 있다. 그는 개인을 명예롭게 하는 것은 돈이 아니라 노력과 증명이라고 말한다. 후진 양성에 애쓰고 명장 제도를 확립하려는 노력을 계속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전 명장은 자신의 억울함을 호소하기 보다는 오히려 상생의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앞으로의 꿈에 대한 질문에 전 명장은 다음과 같이 답했다. “할 일이 너무 많아요. 현재 슈즈 박물관을 만들어 사회에 공헌하는 일을 계획 중입니다. 우리 수제화거리에도 많은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싸우는 쪽이 아니라 서로 도우면서 상생하는 방법이 더 좋은 방법이 아닐까요?”


“광주는 당당한 역사의 주인공” 문화와 경제의 중심지 완성한다 지방 선거가 얼마 남지 않았다. 각 지방 시장들은 이제 임기를 마무리하고 앞으로의 처신을 고민하고 있을 때다. 일부는 선임 당시의 로드맵을 마지막까지 완성하기 위해 애쓰고 있다. 임기를 6개월 남긴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의 시정은 여전히 현재진행형이다. 윤 시장은 그간 친환경자동차 선도도시, 에너지 신산업, 문화융합컨텐츠산업 등 경제 부문과 5·18 광주정신 재정립, 시민소통행정 등 사회문화적 부문에 고루 힘을 쏟았다. 모든 부분에서 성과를 얻은 것은 아니다. 일장일단이 있지만 무엇보다 여전히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분명히 고무적이다. “광주는 당당한 역사의 주인공” 2016년 대한민국에는 역사에 한 획을 긋는 사건이 일어났다. 촛불 시위를 통해 국민들이 평화적으로 정권을 교체한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 드문 일이다. 정치·사회적으로 성숙한 시민의식이 움텄기에 가능했다. 실상 촛불 혁명의 원산지는 광주다. 광주는 이미 5·18 민주화 운동을 통해 정치적 압제를 시민들의 힘으로 극복하고자 시도 한 적이 있다. 우리나라의 민주의식은 아래에서부터 개혁을 시도한 5·18이 없었다면 여기까지 올 수 없었을 것이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임기 초부터 광주가 품고

중기부, "일자리 안정자금" 총력 홍보전 펼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18.1.11(목)을 “일자리 안정자금 집중 홍보의 날”로 정하고 찾아가는 현장홍보를 추진한다. 홍종학 장관은 의류제조업체 1,250개사 밀집한 서울 창신동 의류제조 소공인 특화센터를 방문하여, 소공인 대상으로 “일자리 안정자금” 신청자격, 지원조건, 지원내용 등을 설명하고 신청을 독려하는 등 홍보활동을 펼쳤다. 또한, 최저임금 인상이 “소득 불평등 완화, 근로자의 삶의 질 개선” 등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가계소득 증대와 내수확대로 이어져 소상공인 매출이 늘어나는 긍정적 효과“를 기대 한다며, 정책 효과가 나타날 때까지 소상공인의 어려움을 감안하여 “소상공인 전용카드 도입, 온누리 상품권 판매 확대” 등을 추진하고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추가 보완대책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장관 현장행보와 더불어 “중기부, 지방중기청, 유관기관·협단체” 등130개 기관, 2,500여명이 전국 전통시장, 상점가 등 약 100여 곳의생활 현장을 찾아 일자리 안정자금 홍보 활동을 전개한다. 일자리 안정자금이 처음 시행되고, 지원대상이 소상공인 및 영세기업임에 따라 제도내용을 충분히 숙지하지 못한 점을 감안하여, 중소벤처기업부와 유관기관들이 현장 홍보를 통해 사장

시동 건 4차 산업혁명과 문재인 표 도시재생산업, 대한부동산학회의 역할 중요해 사람은 땅 위에서 산다. 사람의 문명은 땅 위에서 잉태된다. 땅은 인간의 역사를 품고 있다. 한 나라가 어떻게 살아가느냐를 보려면 땅에서 벌어지는 일을 관찰하면 된다.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된 후 우리나라의 국토 위에서는 그전과 다른 일이 벌어지고 있다. 소규모 지역에서 주민 중심의 개발 정책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국토 정책의 브레인 역할을 하는 사단법인 대한부동산학회의 연구와 조사가 정부의 부동산 정책 기틀을 세우고 있다. 1981년 부동산학의 기초이론 수립과 부동산학의 저변 확대, 올바른 부동산개념 정립 등을 목적으로 설립된 대한부동산학회는 부동산 관련학과 교수와 부동산산업계 종사자 등 900여 명의 회원을 거느리며 부동산 문화 창달에 중추적 역할을 수행해왔다. 최근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고 학계의 4차 산업혁명의 선도적 대응이 절실한 시점에 대한부동산학회는 제 몫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서 부동산 정책의 발전 방향은 우리나라 국민은 부동산에 관심이 참 많다. 자신의 집을 소유해야 하고 건물을 사서 월세를 받는 재테크를 선호한다. 부동산이란 이게 전부일까. 이것은 정부가 관리하는 부동산 중에서 극히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진정한 부동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