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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광주광역시장 출마선언 및 위대한 도전장을 내밀다

"완전히 새로운 광주를 만든다는 비전을 갖고 , 새천년 새광주 그랜드디자인 구상"


 2016년 제20대 4.13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의 외부혁신인사 영입7호로 광주 서구 을 지역 선거에 출마하였으나 아깝게 낙선한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같은 해 8.27 전당대회에서 민주당의 전국여성위원장 겸 여성 최고위원으로 선출되었다. 지난해 5월 대선에서는 문재인 정부가 탄생하는데 일등공신 역할을 하였으며, 최고위원 선출직 당선이후에도 당 차원의 적폐청산 및 의정활동에 있어서도 탁월한 수행으로 능력을 인정받고 있는 가운데,  중앙 정치무대에서의 편한 직책을 마다하고 현재 절박한 광주 상황에 대한 걱정으로 최고위원이라는 직위보다는 광주를 위해 일하고 싶은 충정으로 이번 6.13 지방선거에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로 출마의 도전장을 내밀었다. 


 양향자 더불어민주당 광주광역시장 예비후보 (이하 양향자 후보라 칭함)는 기존의 광주와는 다른 '완전히 새로운 광주 만들기'를 향한 비전을 품고, 이를 구현하기 위한 그랜드 디자인을 오는 19일 광주 선거사무소에서 발표할 예정이다. 양 후보가 말하는 '그랜드 디자인'은 새천년 호남의 새로운 광주 프로젝트로, 향후 그랜드 디자인의 달성 여부에 따라 앞으로의 광주 10년, 호남 1000년을 좌우한다고 말했다. 그 첫째로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서의 광주 만들기'와 둘째로 '기득권을 타파하는 새로운 행정 구상 및 실현' , 셋째로 문재인 정부의 '국토 균형발전 전략에 따른 광주 발전의 모멘텀을 전국으로 파급하는 효과'이다. 


양향자 후보는 현재 대한민국 역사상 최초의 여성 광역단체장을 향해 위대한 도전을 진행하고 있다.  정계 입문전 삼성전자 반도체 메모리사업부 플래시개발팀 상무로 재직했던만큼 광주에 새로운 경제 DNA를 심기를 원한다.  현재 광주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금호타이어 노조 건에 대해서도 해외매각보다는 국내기업의 인수를 바라고 있고, 이를 비롯한 여러가지 광주의 경제이슈에 대해서도 기업경영 마인드로 해결점을 찾아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하기에 행정가보다는 외부혁신리더가 광주시장으로서 더 적합한 상황이며, 타 예비후보의 네거티브 전략 및 꼼수 그리고 기득권 행사에만 골몰하는 행태에 대해서도 반대하며, 오히려 광주시민의 전략공천을 받고 싶다고 전했다.  




 양향자 후보는 새로운 행정 패러다임을 제시했는데, 모든 일은 사람이 하는 것으로 사람을 움직이는 힘의 측면에서 볼 때 기업행정이 더 필요한 상황이라고 전했다. 일자리 창출에 있어서도 장기적인 비전을 갖고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상생협력 생태계를 구축하여, 일자리의 분배가 아닌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광주 시민의 고용 및 소득 증대로 결실을 맺기를 원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과 관련하여 CES2018 해외 전시회도 참석하였는데, 기업인들과의 만남을 지속하여 산업밸리 연결을 통한 기업하기 좋은 도시 광주를 만들려는 복안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기업 및 산업간의 협업 및 물류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지하철 2호선 건설 계획도 준비중이며, 광주광역시와 전라남도간의 통합 패러다임을 구축하여 광주를 호남의 심장으로 우뚝 세우는 일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한다. 또한 갈수록 심각해지는 청년취업 및 인재유출과 관련하여 산학협력 활성화의 일환으로 대학에 2년간의 인력양성교육을 지원하며, GIST(지스트)의 경우 이론과 산업기술을 겸비한 연구기관으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광주시장으로서 역점을 두고 유치할 산업으로 스마트전장과 바이오의약품 제품공장, 스마트 의료기기 공장 및 장성 국가심혈관센터의 보조기관 설립을 꼽고 있는데, 특히 전장산업은 총선 및 대선에서의 더불어민주당 및 문재인정부의 공약사항으로 공약 실천차원에서도 양향자 후보가 광주시장의 직책을 수행하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전했다. 기업 상생 산업을 광주에 유치 확보하는 것이 양향자 후보의 시정 주요 목표인데,  이인식 교수님의 청색기술을 그 사례로 들면서 원천기술만이 아닌 시장의 Needs를 충족하는 응용산업기술이 광주에 더 필요하고, 이를 위해 양향자 후보님 자신이 광주시장에 당선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양향자 후보는 또한 시정의 으뜸원칙으로 스마트 시정을 들며, Paperless 행정실현 및 기업경영방식의 행정 적용에  대해서 긍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특히 여성 최고위원으로서 일했던 만큼 광주시장이 되어서도 여성 정책을 최우선으로 챙기고 싶다고 말했다. 아이의 출산과 교육을 위해 공공 어린이집 운영을 활성화하고 돌보미 사업의 운영 주체로 은퇴자를 활용한 육아 전문가를 양성하는 방안을 공약으로 전했다. 




한반도 통일을 대하는 중국의 자세?
“중국은 이미 대북제재 이행을 완화하기 시작한 것으로 보이며, 미국의 최대 압박 작전을 약화하고 있다. (…) 중국이 올해 봄까지는 대북제재 이행을 강화했지만, 미국과 북한, 한국 사이의 외교적 해빙 이후 대북제재 이행을 완화했다.” 이는 미국 의회의 자문기구인 ‘미·중 경제안보검토위원회(UCESRC)’의 연례보고서에 나온 내용이다. 만약 이 보고서의 보고 내용이 맞다면, 현재 북한과 중국은 전례 없는 유착관계에 있으며 이 둘의 동맹이 결국에는 북한으로 하여금 미국에 대항할 수 있는 힘을 길러주고 있다고 볼 수도 있다. 중국과 북한, 복잡한 관계 이 보고서는 현재 다양한 근거를 들어 중국이 북한에 대해 제재를 완화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우선 ▲북한 노동자들이 중국 동북지방의 일자리로 돌아가고 있다는 점 ▲북·중 국경지대에서 경제 활동과 관광이 활성화하고 있다는 점 ▲중국과 북한이 경제 개발을 논의하기 위해 고위 당국자 간 교류를 하고 있다는 점을 들고 있다.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은 중국이 북한의 ‘경제 발전’을 공식적으로 논의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중국이 향후 남북통일 시대를 대비하고 있다는 사실을 미루어 짐작할 수가 있다. 하지만 보고서는 이러한

박영선 의원, “신남북경협, 중소기업의 참여확대와 제도화 필요 ” 주장
박영선 민주당 의원(구로을, 4선)이 대표의원으로 있는 한국적제3의길과 생각연구소 공동주최로 ‘남북경협:중소기업 참여확대와 상생발전’ 세미나를 개최한다. 박영선 의원은 세미나를 준비한 배경에 대해 “신남북경협이 만약 대기업과 재벌중심으로 진행되면 그 효과는 제한적일 것이고 장기적으로 한반도 신경제공동체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기 때문에 “건강하고 지속가능한 한반도 신경제공동체의 토대를 마련하기 위해 중소기업의 남북경협 참여를 제도적으로 확대하는 것이 필요”하여 그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서라고 말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남북경협 참여 확대와 제도화를 모색하기 위한 방안으로 과거의 중소기업 개별진출에서 공동진출 공동플랫폼 구성방안에 대한 대안이 제시될 예정입니다. 세미나는 조봉현(IBK경제연구소 부소장)의 ‘중소기업의 신남북경협 참여방안’, 조성찬(토지+자유연구소 북중연구센터장)의 ‘북의 토지제도 변화와 시장 동향’, 박세범(주식회사 헤니 대표)의 ‘북한 황폐산림녹화 제안서’ 발표와 패널토론으로 진행된다. 조봉현 부소장은 남북경협에 대한 중소기업의 의향과 참여구상, 추진 과제 등에 관해 발표한다. 조 부소장은 중소기업의 50%가

HRW가 말하는 북한의 인권은 어디까지인가. 상상이상으로 심각한 성폭력 실태
국제인권단체인 휴먼라이츠워치(이하 HRW)가 북한의 성폭력 실태를 폭로했다. HRW는 지난 1일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보고서 발간 기자간담회를 주최해 북한의 성폭력 실상을 공개했다. 이 보고서엔 지난 2015년 1월을 기점으로 2018년 7월까지 탈북민 106명을 대상으로 인터뷰후 피해사례를 종합해 작성한 문서다. HRW가 지목한 대표적인 성폭력 가해자는 북한 당의 고위관리를 비롯한 구금시설의 감시원과 심문관, 보안원(경찰)과 보위성(비밀경찰) 요원, 검사, 군인등으로 주로 높은 위치의 인물들이며 대다수의 피해자들은 구금 시설에 갇혀있거나 생계유지를 위해 장사를 하다가 피해를 본 것으로 분석됐다. HRW 사무총장인 케네스 로스는 북한의 성폭력은 누구나 다 알고 있지만 아무런 대응조차 못하며 묵인할 뿐이며, 북한여성들이 법적인 대응조차 불가능한 실정임을 주장했다. 북한에서 이런 성폭력, 성범죄가 만연하는 이유로 북한내 여성들이 성차별을 받고 있으며, 국제적인 기준의 여성법이 마련되지 않음을 꼽았다. 또한 정부 관리들이 권리를 이용한 성폭행을 일삼는다는 점 또한 북한 정부의 대응이 부족하다는 점도 지적된다. 이 보고서 발표에 따른 북한의 경우 예민하게 반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