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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일반

「이정 필 삼청첩」등 9건 ‘보물’ 지정 예고


문화재청(청장 김종진)은 「이정 필 삼청첩」등 조선 중·후기 서화가들의 작품 6건과 전적(典籍), 불화 등 3건을 포함해 총 9건을 보물로 지정 예고하였다.

이번에 보물 지정 예고에는 문화재청이 간송미술문화재단과 협력해 그동안 국가지정에서 소외되었던 조선 시대 서화가들의 작품을 발굴하여 가치를 재평가한 결과, 추사 김정희(秋史 金正喜) 외 이정(李霆), 이징(李澄), 심사정(沈師正), 김득신(金得臣) 등 보물 지정이 처음으로 이루어진 예술가들의 작품이 포함되었다. 분야 역시 사군자, 화조화, 풍속화 등 다양하게 걸쳐 있어 앞으로 해당 분야에 대한 지정정책의 합리성을 높이고 보존관리 환경을 마련할 수 있는 기반이 촉진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정 필 삼청첩(李霆 筆 三淸帖)」은 조선 시대 묵죽화(墨竹)를 대표하는 인물인 탄은 이정(灘隱 李霆, 1554~1626)의 작품으로, 그가 중년에 이른 시점인 1594년(선조 27년) 12월 12일 충남 공주에서 그린 것이다. 감색으로 물들인 비단 위에 매화, 난초, 대나무를 금니(金泥, 금물)로 그렸으며 식물의 생태(生態)와 형상을 매우 우아하고 정교한 필치로 묘사하였다. 조선 시대 사군자화의 흐름을 파악하는 데에 중요한 작품이자 조선 시대 최고의 묵죽화가 이정의 수준 높은 필력(筆力)을 보여주는 대표작이라는 점에서 학술적·예술적 가치가 높다.

「이징 필 산수화조도첩(李澄 筆 山水花鳥圖帖)」은 조선 중기를 대표하는 화가 허주 이징(虛舟 李澄, 1581년~미상)의 그림을 모은 첩으로 이식(李植, 1584~1647년), 이명한(李明漢, 1595~1645년) 등 당대 유명 문인들의 시문 37점이 함께 수록되어 있다. 이 서화첩은 이징의 62세 무렵인 1652년(인조 20년) 경 제작된 것으로, 당시 이징은 도화서(圖畵署) 교수(敎授)로 활약하며 예술적 기량이 최고조에 이른 시기였다.


이 서화첩은 이징이 화조(花鳥)·영모(翎毛) 분야를 비롯해 산수 역시도 17세기 회화를 선도한 역량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의 작품세계를 이해하는 기준작으로서 의미가 크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시서화 합벽첩(合璧帖)이자 조선 중기 산수화 조화 중 드물게 작가와 제작 시기를 알 수 있는 작품이어서 한국 회화사 연구의 중요한 편년작으로 가치가 높다.


「심사정 필 촉잔도권(沈師正 筆 蜀棧圖卷)」은 조선 후기 대표적인 문인화가 현재 심사정(玄齋 沈師正, 1707~1769년)이 죽기 1년 전인 1768년 8월에 당나라 시인 이백(李白)의 시 '촉도난(蜀道難)'을 주제로 하여 촉(蜀)으로 가는 험난한 여정을 그린 대규모 산수화이다. 기이한 절벽과 험준한 바위가 촉도(蜀道)의 험난한 여정을 시사하는 듯 변화무쌍한 자연의 아름다움을 다양한 색감과 치밀한 구성으로 생동감 있게 표현하였다.

심사정이 평생에 걸쳐 이룩한 자신의 모든 화법(畵法)을 집성하여 8m에 이르는 화면 위에 완성한 작품으로 동아시아 산수화의 수준 높은 경지를 보여주는 역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득신 필 풍속도 화첩(金得臣 筆 風俗圖 畵帖)」은 조선 후기 화가 긍재 김득신(兢齋 金得臣, 1754~1822년)이 그린 풍속도 8점으로 이루어진 화첩이다. 김득신은 본관이 개성으로, 백부 김응환(金應煥), 동생 김석신(金碩臣), 아들 김하종(金夏鐘)으로 이어진 18세기 이름난 직업화가(畵員, 화원) 가문 출신이다.

이 화첩은 화가로서 김득신의 기량을 잘 보여주는 작품으로, 상황과 역할에 따른 인물들의 움직임을 절묘하게 포착한 섬세한 감각이 돋보인다. 조선 시대 서민들의 일상을 담담하면서 해학적인 감성으로 표현했으며, 구도와 인물묘사, 공간감 등에 있어 김홍도 풍속화를 계승하면서도 인물의 표정과 심리묘사에 능했던 김득신의 개성이 드러난 대표작이다.

「김정희 필 서원교필결후(金正喜 筆 書員嶠筆訣後)」는 추사 김정희(秋史 金正喜, 1786~1856년)가 조선 후기 서예가 이광사(李匡師, 1705~1777)가 쓴 『서결·전편』의 자서(自序)에 해당하는 부분에 대해 비판한 글을 행서(行書, 약간 흘려 쓴 한자 서체)로 쓴 것이다. 김정희의 친필 원고이자 이광사의 서예 이론을 전반적으로 검토하면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한 것으로, 글씨를 연마하는데 있어 금석문 고증의 필요성을 강조한 내용은 우리나라 서예이론 체계를 연구하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 준다. ‘서원교필결후’는 김정희 서예이론의 핵심을 담고 있는 글이자 조형성이 뛰어난 추사체(秋史體)의 면모가 잘 드러나 있어 조선 말기 서예사 연구에 있어 중요한 작품이다.

「김정희 필 난맹첩(金正喜 筆 蘭盟帖)」은 묵란화(墨蘭畵) 16점과 글씨 7점을 수록한 서화첩으로, 김정희의 전담 장황사(粧?師, 표구장인) 유명훈(劉命勳)에게 선물로 주기 위해 제작한 것이다. 글씨 뿐 아니라 사군자(四君子)에도 능했던 김정희는 관련 작품을 여럿 남겼지만 「난맹첩」처럼 묵란만 모은 사례는 이 작품이 유일하다.

이 서화첩은 난의 형상을 서예적 필법으로 표현한 한편, 조형성을 염두에 둔 경물 배치와 인장(印章) 등이 한 화면에 어울리게 구현한 김정희의 감각이 유감없이 발휘된 대표작이다. 아울러 후대 화가들의 작품 활동에 큰 영향을 끼친 작품으로서 미술사적 가치가 매우 높다.


「감지은니 범망경보살계품(紺紙銀泥梵網經菩薩戒品)」은 보살(수행자)이 갖춰야할 마음의 자세와 실천덕목을 담은 경전으로, 14~15세기에 활동한 승려 대연(大然)이 주도하여 만든 것이다. 절첩(折帖) 형식으로 앞부분에는 설법 중인 부처를 비롯해 제자들을 금니(金泥)로 섬세하게 그린 변상도(變相圖)가 수록되었다. 이처럼 변상도를 갖춘 조선 시대 사경(寫經)은 매우 드물며, 그 중에서도「범망경」은 「백지금니범망보살계경」(1364년, 보물 제1714호) 등 소수가 알려져 있을 뿐이다.


이 경전은 조선 시대에는 드문 형태의 사경이라는 점, 수준 높은 변상도를 갖춘 점, 그리고 한국 불교 계율의 기초가 성립된 과정을 보여주는 자료라는 점에서 불교사·서지학·미술사학적으로 중요한 가치를 지니고 있다.


「송조표전총류 권6~11(宋朝表箋總類 卷6~11)」는 왕실의례에서 국왕에게 올리는 표문(表文)과 전문(箋文)의 작성에 참고하기 위해 송나라의 표전 중 모범이 될 만한 내용을 모아 놓은 참고용 책으로, 1403년(태종 3년)에 편찬되었다.

1403년에 주조된 금속활자인 계미자(癸未字)로 인쇄한 것으로, 현존하는 사례가 매우 희귀하며 완질본(完帙本) 역시 찾아보기 힘들다. 이 책은 현재 국보 제150호로 지정된 「송조표전총류 권7」에 비해 수록범위가 넓은 것이 특징이다. 자료의 보존 상태가 양호하며 조선 개국 후 처음으로 국가에서 만든 금속활자로 인쇄한 책인 만큼 고려와 조선의 활자 주조 연구에 있어 귀중한 자료로 평가된다.


「대곡사명 감로왕도(大谷寺銘 甘露王圖)」는 1764년 불화승(佛畵僧) 치상(雉翔)을 비롯해 모두 13명의 화승이 참여해 그린 것으로, 화기(畵記)가 일부 손상됐으나 ‘대곡사(大谷寺)’라는 문구를 통해 원래 경상북도 의성 대곡사에 봉안(奉安)되었던 불화로 추정되는 작품이다. 상단에는 칠여래(七如來)를 비롯한 불·보살이, 중·하단에는 의식장면과 아귀와 영혼들, 생활 장면 등이 짜임새 있는 구도 속에 그려져 있다. 온화하고 부드러운 색조가 조화를 이루어 종교화로서 숭고하고 장엄한 화격(畵格)을 유감없이 보여주는 작품이다.

‘대곡사명 감로왕도’는 제작 시기가 분명하고 봉안사찰, 시주자명, 제작주체 등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 18세기 불화 연구의 기준작으로서 가치가 높다.


이번에 지정 예고한 「이정 필 삼청첩」등 9건에 대해 30일간의 예고 기간 동안 각계의 의견을 수렴·검토하고 문화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국가지정문화재(보물)로 지정할 예정이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문화재를 지속해서 발굴해 국가지정문화재(국보·보물)의 제도 아래 귀중한 문화재가 안전하게 보존관리 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 삼청(三淸): 세 가지의 맑음이라는 뜻으로, 군자의 덕을 상징하는 매화, 난초, 대나무를 일컬음

* 금니(金泥): 금가루를 아교에 섞어 만든 물감의 일종

* 도화서(圖畵署): 조선 시대 그림을 담당한 관청. 교수(敎授)는 해당 분야의 하급관리를 가르친 종6품 관직 

* 영모(翎毛): 깃이나 털을 지닌 새와 동물, 이들을 그린 그림을 영모화(翎毛畵)’라고 함

* 합벽첩(合璧帖): 보배로운 글이나 그림을 모아 놓은 첩이라는 의미로, 보통 시와 글씨, 그림[··]으로 꾸미기 때문에 시서화 합벽첩이라고 부름 

* 장황사(?): 표구를 업()으로 삼은 전문직업인

* 절첩(折帖): 일정한 크기로 접어 병풍처럼 펼치며 보도록 장정한 형태

* 변상도(變相圖): 경전의 내용이나 교리 등을 형상화한 그림

* 사경(寫經): 불교 경전을 필사한 것

* 표문(表文): 임금에게 진정?하례할 때 소회(所懷)를 적어 올리는 글

* 전문(箋文): 나라에 길흉사가 있을 때 또는 왕후의 하례에 올리는 글로, 표문과 전문 모두 특정한 문체가 있어 문장에 뛰어난 신하가 작성하였음

* 감로왕도(甘露王圖): ‘감로탱(甘露幀)’이라고도 불리며, 망자(亡者)의 극락왕생을 기원하는 의식인 수륙재(水陸齋) 때 사용한 불화. 다양한 풍속과 재난, 지옥장면이 흥미롭게 묘사되어 있어 제작 당시의 사회 환경과 신앙 등을 살펴볼 수 있음.



경남도, 자유한국당과 한국GM 창원공장 지원대책 논의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21일 창원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자유한국당 한국GM실업위기대책특위(위원장 정유섭)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한국GM 협력업체 위기상황 지원방안 모색을 위한 의견을 나누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경호 권한대행을 비롯하여 정유섭 자유한국당 한국GM대책특별위원장, 박완수·강기윤·강창규·곽대훈 특위 위원, 이주영·김성찬·윤한홍·김규환 국회의원, 한철수 창원상공회의소 회장, 오린태 한국GM협력업체비상대책위원장(이든텍 대표) 등 정치권과 경제계·협력업체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각계 대표들은 근로자와 가족 등 도민의 안정된 일자리가 유지되어야 한다는데 공감하고 정부와 정치권에서는 GM과의 협의를 통해 경영 정상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경남도에서도 지난 2월 군산공장 폐쇄결정 후 GM 위기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GM창원공장 위기 대응 TF’를 구성하여 경영 정상화를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우선 타격이 큰 협력업체를 현장 방문해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있으며, GM창원공장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을 조속 건의하고 도가 중심이 되어 GM창원공장과 협력업체가 직면한 위기를 극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전국 최초 자동차정비협동조합이 탄생한 천안시, 회원사들 웃고 지역주민 행복해진다 불황이 골목상권을 위협하고 있다. 골목상권이 자생력을 갖춘다면 아무리 불경기가 길어져도 무섭지 않다. 충남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천안지부의 현명한 대책. 협동조합 운영으로 지역시민에게 가까이 다가가면서 회원사들의 경제적 이득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서민의 안전과 행복을 챙기는 충남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 천안지부, 회원들의 이익을 대변하며 자생력을 확보해 미래를 밝히는 천안시자동차전문정비협동조합을 소개한다. 천안시, 자동차 등록대수 29만 대 육박하는 거대 도시로 발전 충남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천안지부는 충남 천안시의 자동차 정비업체들의 결속력으로 탄생한 단체다. 생활에 편리한 자동차를 이용하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교통사고도 비례해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를 안전하기 타기 위해 수리하거나 정기점검을 받는 것이 일상생활이 되었다. 조원범 지회장은 “회원사가 약 300개사 정도 된다. 천안은 전국에서 거쳐 가는 중심지로 해마다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라며 “지역주민 여러분이 안전하게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고 밝혔다. 자동차 강국인 우리나라에서 정비 문제는 국민의 안전과 직결돼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7년 말 기준으로 국내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