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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피니언

[Colunm]어른의 의미

 













  글쓴이 / 정인재 
·서강대학교 명예교수
·전 한국 양명학회 회장



우리는 나이 많은 사람을 어르신네라고 부른다. 이것은 어른에 대한 존칭이다. 그것은 한문의 '()'이란 글자를 어른이라고 풀이한 데서 생긴 것이다. ''에는 3가지 의미가 있다고 한다. 첫째는 훌륭한 덕이 있는 성숙한 사람, 둘째는 직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자리에 있는 인물, 예를 들어 장관이나 총장 등, 셋째는 나이 많은 사람이다. 우리는 세 번째 의미로 ''자를 많이 풀이하고 있다.

 

유가의 오륜(五倫) 중에는 장유유서(長幼有序)가 있는데, 우리는 이것을 흔히 노소(老少有序)로 잘못 알고 있다. 어른과 어린이(長幼)의 관계는 늙은이와 젊은이(老少)의 관계와 같지 않다. 후자의 ''는 자연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인데 반하여 전자의 ''은 부단히 인위적인 노력과 땀이 어린 어려운 장벽을 넘지 않고는 달성할 수가 없다. ()자의 뜻은 매우 많다. 첫째, 담벼락[]을 뜻한다. 즉 집[]의 동서(東西)의 담을 사이에 두고 안팎(內外)을 구별하는 것이다. 둘째, 동서의 곁채인 상()을 뜻한다. 셋째, 중국 고대(··)의 학교를 뜻한다. 넷째, 차례[]를 뜻한다. 순서, 차서를 말하며 여기서 장유의 순서, 앞뒤의 순서, 자리의 순서 등이 다 포함된다. 다섯째, 차례를 매기는 것을 뜻한다.

 

이 글자의 뜻에서 우리는 어른과 어린이의 관계는 넘을 수 없는 담장이 가로 놓여 있음을 알 수가 있다. 이것에 의하면 앞-, -아래의 현격한 차이가 생겨나고, 이에 따라서 순서가 매겨지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앞뒤(先後), 위아래(上下)의 서열(序列)이 생기게 된다. 그러면 장유유서의 앞뒤 위아래의 질서는 어디에서 생기는 것인가? 동양 사회에서 어른[]이라 함은 단순히 '나이'로만 따지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덕망(德望)과 자리[]와 나이[] 방면에서 살펴보아야 하는 것이다. 나이가 들어도 어른 노릇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덕망 있는 인물을 어른으로 모시고 대접하는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주희는 대학을 대인지학(大人之學), 즉 어른의 배움, 또는 위대한 인물의 학문이라 해석하였다. 어른은 저절로 어른이 되는 것이 아니다. 거기엔 자기가 본래부터 가지고 있는 명덕을 밝혀, 감각적인 욕구에 끌려가지 않도록 부단히 자신을 수양하는 데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어른과 어린이는 이처럼 넘기 어려운 장벽인 서()가 있는 것이다. 현대 산업 사회의 진입과 더불어 우리는 너무도 자기의 작은 이익만을 챙기려고 경쟁하며 사회의 책임을 다하지 않아 우리 자신을 어른으로 성숙시키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 사회에 '어른'이 없다고 하는 이야기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요즘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든 '미투(me too)'를 보면 알 수 있다.

 

()란 원래 거룩함()과 세속()을 구분하는 의식에서 나온 것인 만큼, 자기수양을 통한 내면의 성화(聖化)가 반드시 뒤따라야 어른[사회 지도자] 노릇을 할 수 있고 백성과 가까이할 수 있는 것이다그러므로 우리가 어른[大人]이 되려면 마음속에서 그 덕성의 싹을 잘 간직하고 길러내어야 된다[存心養性]는 것이다. 유가의 윤리는 이론적인 앎[]과 더불어 반드시 실천적 행위[]가 뒤따라야 하는 것이다[知行合一]. 유가는 내성외왕(內聖外王)이라는 도덕적, 정치적 이상주의에 뿌리를 두고 있으므로 자기를 괴롭힘[修己]은 언제나 남을 편안히 함[安人]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유가의 이상적 인간상은 성숙한 사람[聖人]이며 이는 어른 중의 어른이다. 그러므로 교육의 목표와 모델은 항상 이 성숙한 사람이 되려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유교는 비현실적이며 우원(迂遠)하다는 비평을 받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사회교육 면에서는 백성을 성숙시키는 데 커다란 영향력을 주었던 것이다. 이것은 바로 가르침을 통하여 미숙한 사람을 성숙한 인격체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유가의 교육은 어른[]과 어린이[] 사이에 장벽[]이 가로놓여 있음을 전제로 하여야 가능하며, 그러한 장벽을 넘는 높은 윤리의식이 함양되어야 미숙한 단계에서 성숙한 인격으로 고양되는 것이다. 유가에서의 '()'는 바로 이러한 담장[]이었다. 다시 말해, ''는 사회를 질서 있게 만드는 사회규범이었다. 연소자는 성()스러운 '()'를 자기 스스로 받아들여 내면화하는 데서 사회의 떳떳한 일원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이것은 스승의 교화와 법도를 따르는 제자들이 있어야 가능하다. 옛날 하··(夏殷周) 때 학교를 서()라고 한 것은 아마도 미완성에서 완성으로 가는 길을 가르치는 곳이기 때문에 그렇게 불렀는지도 모르겠다.

 

이상은 선생은 "장유유서의 윤리에서 가장 중요한 윤리가 사제지간(師弟之間)의 윤리였다"고 하였다. "제자 되는 사람은 자기의 인격완성을 위해서, 학문을 위해서 스승을 찾아 가르침을 청하면 스승 되는 사람은 기꺼이 그를 받아들여 자기의 아는 바를 가르치어 제자를 깨치고 제자의 인격을 도야하여 그를 유용한 인재(人材), 완전한 인간으로 만들어 내는 것을 자기의 즐거움()으로 삼는다. 제자 되는 사람은 자기의 미완성을 완성으로 향상시키려는 열의에서 스승 앞에 겸허하고 겸손한 태도로 스승의 가르침을 받아들여 그것을 완전히 자기의 자아발전에 소화시켜야 한다. 그리하여 스승의 인격과 제자의 인격이 이 배움의 과정 속에서 서로 맞부딪치면서 '가르침''배움'이 서로 진보를 얻게 되는 것이 유교의 사제지간(師弟之間)이다"라고 하였다

 

오늘날 우리의 교육은 초등학교에서 심지어 대학에 이르기까지 교사와 학생은 인격적인 만남이 될 수도 없고, 대학입시 준비를 위한 주입식, 암기 위주의 교육은 맹목적이며 수동적 인간을 키워왔다. 획일적인 평준화는 개인의 창의성을 말살하여 넘을 수 없는 벽 앞에서 무기력하게 주저앉게 만들었다

 

장유유서는 가정과 학교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사회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어른은 미성년자보다 먼저 경험을 한 사람이므로 교육을 통하여 간접경험을 쌓았거나 직접 어떤 일에 종사하여 직접경험을 많이 한 경험의 담지자이다. 이것은 하루아침에 얻은 것이 아니며, 오랜 경험과 숙련 또는 풍부한 독서의 과정을 거쳐서 얻은 것이다. 그러므로 경험의 습득이나 전수도 차례를 밟아 차근차근히 해야 하는 것이다.

 

오늘날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모든 분야가 전문화되었다. 이 전문화된 사회에도 다른 의미에서의 장()이 있는 것이다. 즉 기술이나 기능이 뛰어난 사람과 이직 미성숙한 사람이 있게 마련이다. 전자를 독일어로 Meister라 하는데, 역시 그 분야의 장()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도 미숙련공이 넘어야 할 벽[]이 있음을 말한다. 개발도상국이 선진국을 배우려고 하는 것도 그사이의 기술의 벽[]을 절실히 느끼기 때문이리라고 생각한다. 우리사회는 존경받는 어른이 절실히 요구되는 때이다. 각 분야에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전문가뿐만 아니라, 자기의 욕심을 누르고 사회의 질서를 지키는[克己復禮] 어른이 많이 활동할 수 있는 사회야말로 안정되고 성숙한 사회인 것이다.

 


"한반도 평화가 곧 세계평화"… 평창 띄우기
문희상 국회의장이 9일 ‘2019 평창평화포럼’에 참석했다. 문 의장은 이 자리에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은 한반도 평화의 문을 활짝 열어젖히는 신호탄이었다”고 평하면서 “평창에서 시작한 평화 분위기는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으로 이어졌다”고 전했다. 문 의장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곧 세계평화 프로세스”라며 평창 동계올림픽이 기점으로 작용했다고도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문 의장과 발맞춰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굴린 작은 눈덩이가 평화의 눈사람이 됐다”며 평창올림픽의 효과와 영향에 대해 자찬했다. 그는 또한 2‧27 북미정상회담은 “평창이 준 기적 같은 선물”이라고 평했다. 대통령과 국회의장의 이 같은 ‘평창 띄우기’는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드러나고 있는 부작용을 덮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프랑스24의 보도를 인용한 스포츠서울은 “전세계 최고 스키 선수들과 스케이터들이 금메달을 바라보며 뜨거운 경쟁을 벌였던 장소가 일년 후 텅 비었다. 현재 평창엔 열기는 사라지고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논쟁만 벌어지고 있다. 올림픽 경기장을 비롯한 시설 유지비에 대한 부담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라며 축제 이후의 암울한 현실을 꼬집었다. 실제로

음식물 쓰레기 더미를 활용한 '산유국의 꿈' 두일기업연구소 박진규 소장
국제사회의 키워드는 단연 녹색성장이다. 2013년부터는 유기성폐액은 해양투기가 전면 금지되고 있다. 세계는 지금 환경파괴의 주범인 탄소경제에서 녹색경제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저탄소 친환경기업인 두일기업연구소(소장 박진규)는 음식쓰레기, 축산분뇨 등 유기성 폐액을 활용하여 그린가스(혼합청정연료)를 개발하여 음식쓰레기더미에서 산유국의 꿈을 키우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지난달 9일 경산에 있는 연구소에서 시연회가 개최되어 다시한번 굴뚝없는 소각로의 비전의 현장을 확인할 수 있는 장이 되었다. 박진규 소장(65)은 대구출신이다. 박 소장을 아는 사람들은 그를 세계적인 천재라고 입을 모은다. 그는 장영실선생국제과학문화상을 수상하였고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상, 2010년 10월 제 24회 일본 세계 천재회의 출품작인 유기성 폐수 자원화와 굴뚝 없는 소각로로 금메달을 수상하는 등 열 손가락으로 다 꼽을 수 없을 만큼 수상한 천재발명가다. 현재 발명특허만도 100가지가 넘는다. 두일기업연구소가 보유하고 있는 부품은 수만 가지가 넘는다. 이들의 가치를 각각 1원으로 산정해도 10억 원이 넘는다고 할 만큼 엄청난 투자를 했음을 웅변으로 증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