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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unm]어른의 의미

 













  글쓴이 / 정인재 
·서강대학교 명예교수
·전 한국 양명학회 회장



우리는 나이 많은 사람을 어르신네라고 부른다. 이것은 어른에 대한 존칭이다. 그것은 한문의 '()'이란 글자를 어른이라고 풀이한 데서 생긴 것이다. ''에는 3가지 의미가 있다고 한다. 첫째는 훌륭한 덕이 있는 성숙한 사람, 둘째는 직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 자리에 있는 인물, 예를 들어 장관이나 총장 등, 셋째는 나이 많은 사람이다. 우리는 세 번째 의미로 ''자를 많이 풀이하고 있다.

 

유가의 오륜(五倫) 중에는 장유유서(長幼有序)가 있는데, 우리는 이것을 흔히 노소(老少有序)로 잘못 알고 있다. 어른과 어린이(長幼)의 관계는 늙은이와 젊은이(老少)의 관계와 같지 않다. 후자의 ''는 자연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인데 반하여 전자의 ''은 부단히 인위적인 노력과 땀이 어린 어려운 장벽을 넘지 않고는 달성할 수가 없다. ()자의 뜻은 매우 많다. 첫째, 담벼락[]을 뜻한다. 즉 집[]의 동서(東西)의 담을 사이에 두고 안팎(內外)을 구별하는 것이다. 둘째, 동서의 곁채인 상()을 뜻한다. 셋째, 중국 고대(··)의 학교를 뜻한다. 넷째, 차례[]를 뜻한다. 순서, 차서를 말하며 여기서 장유의 순서, 앞뒤의 순서, 자리의 순서 등이 다 포함된다. 다섯째, 차례를 매기는 것을 뜻한다.

 

이 글자의 뜻에서 우리는 어른과 어린이의 관계는 넘을 수 없는 담장이 가로 놓여 있음을 알 수가 있다. 이것에 의하면 앞-, -아래의 현격한 차이가 생겨나고, 이에 따라서 순서가 매겨지게 되는 것이다. 여기서 앞뒤(先後), 위아래(上下)의 서열(序列)이 생기게 된다. 그러면 장유유서의 앞뒤 위아래의 질서는 어디에서 생기는 것인가? 동양 사회에서 어른[]이라 함은 단순히 '나이'로만 따지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덕망(德望)과 자리[]와 나이[] 방면에서 살펴보아야 하는 것이다. 나이가 들어도 어른 노릇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이다. 그것은 덕망 있는 인물을 어른으로 모시고 대접하는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 주희는 대학을 대인지학(大人之學), 즉 어른의 배움, 또는 위대한 인물의 학문이라 해석하였다. 어른은 저절로 어른이 되는 것이 아니다. 거기엔 자기가 본래부터 가지고 있는 명덕을 밝혀, 감각적인 욕구에 끌려가지 않도록 부단히 자신을 수양하는 데서 이루어지는 것이다. 어른과 어린이는 이처럼 넘기 어려운 장벽인 서()가 있는 것이다. 현대 산업 사회의 진입과 더불어 우리는 너무도 자기의 작은 이익만을 챙기려고 경쟁하며 사회의 책임을 다하지 않아 우리 자신을 어른으로 성숙시키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 사회에 '어른'이 없다고 하는 이야기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요즘 우리 사회를 떠들썩하게 만든 '미투(me too)'를 보면 알 수 있다.

 

()란 원래 거룩함()과 세속()을 구분하는 의식에서 나온 것인 만큼, 자기수양을 통한 내면의 성화(聖化)가 반드시 뒤따라야 어른[사회 지도자] 노릇을 할 수 있고 백성과 가까이할 수 있는 것이다그러므로 우리가 어른[大人]이 되려면 마음속에서 그 덕성의 싹을 잘 간직하고 길러내어야 된다[存心養性]는 것이다. 유가의 윤리는 이론적인 앎[]과 더불어 반드시 실천적 행위[]가 뒤따라야 하는 것이다[知行合一]. 유가는 내성외왕(內聖外王)이라는 도덕적, 정치적 이상주의에 뿌리를 두고 있으므로 자기를 괴롭힘[修己]은 언제나 남을 편안히 함[安人]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유가의 이상적 인간상은 성숙한 사람[聖人]이며 이는 어른 중의 어른이다. 그러므로 교육의 목표와 모델은 항상 이 성숙한 사람이 되려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유교는 비현실적이며 우원(迂遠)하다는 비평을 받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사회교육 면에서는 백성을 성숙시키는 데 커다란 영향력을 주었던 것이다. 이것은 바로 가르침을 통하여 미숙한 사람을 성숙한 인격체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유가의 교육은 어른[]과 어린이[] 사이에 장벽[]이 가로놓여 있음을 전제로 하여야 가능하며, 그러한 장벽을 넘는 높은 윤리의식이 함양되어야 미숙한 단계에서 성숙한 인격으로 고양되는 것이다. 유가에서의 '()'는 바로 이러한 담장[]이었다. 다시 말해, ''는 사회를 질서 있게 만드는 사회규범이었다. 연소자는 성()스러운 '()'를 자기 스스로 받아들여 내면화하는 데서 사회의 떳떳한 일원이 될 수 있었던 것이다. 이것은 스승의 교화와 법도를 따르는 제자들이 있어야 가능하다. 옛날 하··(夏殷周) 때 학교를 서()라고 한 것은 아마도 미완성에서 완성으로 가는 길을 가르치는 곳이기 때문에 그렇게 불렀는지도 모르겠다.

 

이상은 선생은 "장유유서의 윤리에서 가장 중요한 윤리가 사제지간(師弟之間)의 윤리였다"고 하였다. "제자 되는 사람은 자기의 인격완성을 위해서, 학문을 위해서 스승을 찾아 가르침을 청하면 스승 되는 사람은 기꺼이 그를 받아들여 자기의 아는 바를 가르치어 제자를 깨치고 제자의 인격을 도야하여 그를 유용한 인재(人材), 완전한 인간으로 만들어 내는 것을 자기의 즐거움()으로 삼는다. 제자 되는 사람은 자기의 미완성을 완성으로 향상시키려는 열의에서 스승 앞에 겸허하고 겸손한 태도로 스승의 가르침을 받아들여 그것을 완전히 자기의 자아발전에 소화시켜야 한다. 그리하여 스승의 인격과 제자의 인격이 이 배움의 과정 속에서 서로 맞부딪치면서 '가르침''배움'이 서로 진보를 얻게 되는 것이 유교의 사제지간(師弟之間)이다"라고 하였다

 

오늘날 우리의 교육은 초등학교에서 심지어 대학에 이르기까지 교사와 학생은 인격적인 만남이 될 수도 없고, 대학입시 준비를 위한 주입식, 암기 위주의 교육은 맹목적이며 수동적 인간을 키워왔다. 획일적인 평준화는 개인의 창의성을 말살하여 넘을 수 없는 벽 앞에서 무기력하게 주저앉게 만들었다

 

장유유서는 가정과 학교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사회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어른은 미성년자보다 먼저 경험을 한 사람이므로 교육을 통하여 간접경험을 쌓았거나 직접 어떤 일에 종사하여 직접경험을 많이 한 경험의 담지자이다. 이것은 하루아침에 얻은 것이 아니며, 오랜 경험과 숙련 또는 풍부한 독서의 과정을 거쳐서 얻은 것이다. 그러므로 경험의 습득이나 전수도 차례를 밟아 차근차근히 해야 하는 것이다.

 

오늘날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모든 분야가 전문화되었다. 이 전문화된 사회에도 다른 의미에서의 장()이 있는 것이다. 즉 기술이나 기능이 뛰어난 사람과 이직 미성숙한 사람이 있게 마련이다. 전자를 독일어로 Meister라 하는데, 역시 그 분야의 장()이라 할 수 있다. 여기에도 미숙련공이 넘어야 할 벽[]이 있음을 말한다. 개발도상국이 선진국을 배우려고 하는 것도 그사이의 기술의 벽[]을 절실히 느끼기 때문이리라고 생각한다. 우리사회는 존경받는 어른이 절실히 요구되는 때이다. 각 분야에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전문가뿐만 아니라, 자기의 욕심을 누르고 사회의 질서를 지키는[克己復禮] 어른이 많이 활동할 수 있는 사회야말로 안정되고 성숙한 사회인 것이다.

 



경남도, 자유한국당과 한국GM 창원공장 지원대책 논의 한경호 도지사 권한대행은 21일 창원상공회의소에서 개최된 자유한국당 한국GM실업위기대책특위(위원장 정유섭) 현장 간담회에 참석해 한국GM 협력업체 위기상황 지원방안 모색을 위한 의견을 나누었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경호 권한대행을 비롯하여 정유섭 자유한국당 한국GM대책특별위원장, 박완수·강기윤·강창규·곽대훈 특위 위원, 이주영·김성찬·윤한홍·김규환 국회의원, 한철수 창원상공회의소 회장, 오린태 한국GM협력업체비상대책위원장(이든텍 대표) 등 정치권과 경제계·협력업체 관계자 20여 명이 참석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각계 대표들은 근로자와 가족 등 도민의 안정된 일자리가 유지되어야 한다는데 공감하고 정부와 정치권에서는 GM과의 협의를 통해 경영 정상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모았다. 경남도에서도 지난 2월 군산공장 폐쇄결정 후 GM 위기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GM창원공장 위기 대응 TF’를 구성하여 경영 정상화를 위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우선 타격이 큰 협력업체를 현장 방문해 애로사항을 파악하고 있으며, GM창원공장 외국인투자지역 지정을 조속 건의하고 도가 중심이 되어 GM창원공장과 협력업체가 직면한 위기를 극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전국 최초 자동차정비협동조합이 탄생한 천안시, 회원사들 웃고 지역주민 행복해진다 불황이 골목상권을 위협하고 있다. 골목상권이 자생력을 갖춘다면 아무리 불경기가 길어져도 무섭지 않다. 충남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천안지부의 현명한 대책. 협동조합 운영으로 지역시민에게 가까이 다가가면서 회원사들의 경제적 이득 창출에 앞장서고 있다. 서민의 안전과 행복을 챙기는 충남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 천안지부, 회원들의 이익을 대변하며 자생력을 확보해 미래를 밝히는 천안시자동차전문정비협동조합을 소개한다. 천안시, 자동차 등록대수 29만 대 육박하는 거대 도시로 발전 충남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천안지부는 충남 천안시의 자동차 정비업체들의 결속력으로 탄생한 단체다. 생활에 편리한 자동차를 이용하는 가정이 늘어나면서 교통사고도 비례해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를 안전하기 타기 위해 수리하거나 정기점검을 받는 것이 일상생활이 되었다. 조원범 지회장은 “회원사가 약 300개사 정도 된다. 천안은 전국에서 거쳐 가는 중심지로 해마다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라며 “지역주민 여러분이 안전하게 자동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고 밝혔다. 자동차 강국인 우리나라에서 정비 문제는 국민의 안전과 직결돼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7년 말 기준으로 국내 자동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