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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무역업체 90% “남북관계 개선, 경제·사업에 도움”

- 정보 부재, 정책기조 변화 등 우려…지속가능·안정적 교역여건 조성 필요 -


최근 남북 정상회담 개최와 북미 정상회담 추진 등으로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대부분의 응답 기업은 남북관계 개선이 우리 경제에 긍정적인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고 있으며,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기회 및 동북아 물류 활용등의 측면에서 자사 비즈니스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답했다.

국내 무역업체 열 곳 중 아홉 곳은 남북관계 개선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면서도 남북교역 활성화를 위해서는 지속가능하고 안정적인 여건 조성이 전제돼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최근 실시한‘남북교역에 대한 무역업계의 인식 조사’에 따르면, 1,200여 명의 응답자 중 남북관계 개선의 경제적 효과에 대해 46.9%가‘매우 긍정적’, 39.8%가 ‘긍정적’이라고 답했다. ‘비즈니스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기업도 85.1%나 됐다.

무역업계는 ‘남북교역, 경제특구 진출 등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가장 많이 기대했고(39.2%), ‘남북 교통망 연결을 통한 동북아 물류 활용 가능성’(23.2%), ‘한반도 긴장이 완화에 따른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15.5%) 등을 꼽았다.

남북교역 재개 시점에 대해서는 ‘4~5년 이내’로 예상하는 응답자가 31.7%로 가장 많아 다소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교역재개 시 유망 분야로는 ‘인프라·건설·자원산업’(35.1%), ‘전기·전자·통신·기계’(17.3%), ‘관광’(15.3%), ‘섬유·의류·생활용품’(13.5%) 순으로 꼽았다.

조사 대상 기업들은 대북 비즈니스 우려사항으로 ‘북한 비즈니스 환경에 대한 정보 및 교육 부족’(22.0%), ‘북한당국의 통제 및 간섭 피해’(18.6%), ‘우리 정부의 대북정책 변화에 대한 우려’(13.7%), ‘미국·UN 등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가능성’(11.6%) 등을 지목했다.

민간 남북교역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가 지속가능하고 안정적인 남북교역 여건을 조성’(34.6%)하는 한편, ‘국제사회와의 공감대 형성 및 대북사업 협력’(15.8%) 등이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남북 경제협력과 관련된 자유기술형 설문에서도 ‘지속성’과 ‘안정성’을 가장 많이 언급했다.

한편, 무역협회는 최근 ‘남북교역지원센터’를 신설하고 △대북 비즈니스 애로 개선 △교역 활성화를 위한 조사·연구 △남북 교역업체 협의체 운영 등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고 전했다.

하지만 민간 중심의 남북교역 재개 시점에 대해서는 중장기적으로 예상하는 시각이비교적 많았고, 응답 기업 중 약 80%는 향후 대북 비즈니스 참여 의향이 있다고 했으며, 그 이유로는 새로운 사업기회 모색을 가장 많이들었다. 참여 의향이 없는 이유로는 북한 기업, 시장 등 비즈니스에 필요한 정보 및 교육 부족을 가장 많이 꼽았다.

응답 기업 대다수는 민간 차원의 남북교역 활성화를 위한 정부의 최우선 과제로 지속가능하고 안정적인 교역여건 조성을 꼽았으며, 향후 남북교역 재개 시 무역업계의활발한 참여를 위해서는 안정적 교역여건 조성과 대북 비즈니스에 필요한 정확한정보 제공 등이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2018 유라시아 청년대장정」유라시아 관문 부산을 알리기 위한 11,737km의 여정에 나선다! 부산시는 유라시아 중심 도시와의 교류협력을 통해 유라시아 관문도시로서의 부산 위상을 높이고 부산 주도의 신북방 진출 공감대 형성을 위해 추진하는 「2018 유라시아 청년대장정」의 출정식을 오는 7월 11일 오후 3시 김해공항 국제선청사 1층 로비에서 갖고 21박 22일간의 대장정에 오른다고 밝혔다. 출정식 행사는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과 궈펑 주부산중화인민공화국총영사, 랴브코브 겐나디 주부산러시아연방총영사 등 방문국가의 주요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과보고, 내빈축사, 출정선서 순으로 진행된다. 오거돈 부산시장을 대리하여 유재수 경제부시장이 청년대장정 단장인 배수한 동서대 국제관계학 교수에게 청년대장정 깃발을 전수하는 것으로 행사는 마무리된다. 출정식을 마친 단원들은 부산을 시작으로 (러시아)블라디보스토크→(중국)훈춘, 장춘, 베이징, 우루무치→(카자흐스탄)호르고스, 알마티, 아스타나→(러시아)모스크바, 상트페테르부르크까지 총연장 11,737km의 여정에 오르며, 일부 구간을 제외한 대부분을 유라시아 횡단열차를 이용해 이동한다. 지난 2016년 제1기를 시작으로 올 해 제3기째로 접어든 ‘2018 유라시아 청년대장정’ 루트의 큰 특징은 카자흐스탄 지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