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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자체

탁월한 행정 감각과 친서민적 행보, 김영록 전남도지사 국책 과제 산적한 전남도 이끈다




6·13 지방선거에서 전남도지사 자리는 관심의 대상이 아니었다. 호남지역의 민주당 강세는 이제는 익숙한 사실이다. 실제로 더불어민주당 김영록(63) 후보는 77.1%의 득표율로 당선됐다. 의혹의 여지가 없는 완승이다. 하지만 전남지사 자리는 이낙연 총리의 발탁으로 1년 여간 공백 상태를 이어왔다. 여러 국책 사업들이 각 시도의 이해관계를 조율·통합하고 이끌어나갈 리더십을 필요로 하고 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의 당선에 눈길이 모아지고 있는 것은 그 때문이다.
 
다양한 경험 통해 축적한 행정 감각이 장점
김 지사의 그동안의 이력을 살펴보면 눈에 띄는 것이 몇 가지 있다. 무엇보다 다양한 행정 경험을 통해 능력을 쌓았다는 것이 인상적이다. 행시 21기로 공직에 입문한 그는 경찰청 경찰대학 행정과, 강진군수, 완도군수, 전라남도 경제통상국장, 목포시 부시장, 전라남도의회 사무처장, 행자부, 18·19대 국회의원, 농림축산식품부 장관까지 각종 행정과 정무를 고루고루 거쳐 왔다. 30여 년간 행정에 있어서는 경험해 보지 못한 것이 없어 보인다. 많은 사람들이 한 자리에 안착해 편안하게 일하려는 것과 달리 그는 오히려 중앙부터 벽지까지 내무부터 외무까지 모든 일을 경험해 보고자 애써왔다. 그야말로 종횡무진 직책과 직무를 막론하고 자신의 도움이 필요한 곳이라면 발 벗고 나선 것이다. 2017년 대선 때 문재인 캠프 총무본부장으로 활동한 사실 역시 바로 이러한 점을 증명해준다.


이 모든 과정을 어떤 불협화음도 없이 통과해 왔다는 것도 대단해보이지만 무엇보다 그가 보여준 저력은 부드러운 카리스마에 있다. 온건하고 친화적으로 행정을 처리하는 듯 보이지만 실상 들여다보면 좌고우면 하는 일 없이 뚜렷한 신념으로 사안을 밀어붙인다. 김영록 지사의 가장 독특하고도 놀라운 점이다.


김 지사는 18~19대 의원활동 총 8년 동안 6년을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농어업인의 권익을 위해 활동했다. 국회활동 기간 동안 공동발의 한 법안은 모두 2138건이며 이중 168건을 대표발의 했다. 쉴 틈 없이 왕성한 활동을 지속한 것이다. 2013년 여야가 치열하게 다툰 쌀값 인상 문제에서 당시 농해수위 간사로 활동하던 그가 기습적으로 안건을 올려 쌀값 인상을 이뤄낸 일은 유명하다. 또한 2년 연속 조세소위원회의 세법 개정안 심사에 참여해 굵직한 농업분야 조세감면제도 연장을 이끌어 냈다. 당시 비과세특례와 조세감면제도는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들과 단체에게는 절실한 문제였다. 김 지사는 정부에 공감한 야당을 설득하고 여야 타협을 이끌어 내 결국에는 목표를 이뤄냈다.


전남도 경제통상국장 시절에는 IMF 외환 위기로 부도위기에 처한 삼호중공업 조업 정상화를 이끌었다. 삼호중공업은 결국 회생에 성공해 전 직원 1만 명에 이르는 현대삼호중공업으로 거듭났다. 전남도 행정부지사를 맡았을 당시에는 2012년 여수 세계박람회 유치라는 공을 냈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첫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시절 조류인플루엔자(AI)를 막아내고 농식품 부문 일자리 창출에 앞장섰다. 2017년 겨울 평창동계올림픽을 앞두고 발생한 AI는 모든 국민들을 걱정하게 했다. 당시에도 김 지사의 행정 경험과 감각이 빛을 발했다. 초동방역 등 신속한 조치를 통해 AI를 막아내고 전년보다 AI 발생을 94.3%나 감소시켰다. 이는 모두 겉으로 드러나지 않으면서도 강력하게 자신의 목표를 추구하는 김 지사의 조용한 저력으로 성취한 것들이다.
 


친서민적 행보와 소통능력에 진정성 드러나
국회의원 시절 농림축산식품위원회에서의 활동과 농림부 장관 활동은 김영록 지사의 행정력과 업무추진력을 알리고 전남도지사 당선을 이끌어냈다. 하지만 그가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으려는 욕구 때문에 그 모든 일은 한 것은 아니다. 그의 진정성은 그간 보여준 서민 친화 행보를 보면 알 수 있다.


김 지사는 활동 면면을 보면 그는 단순히 일을 위해 농어업인을 대변한 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오히려 농어업인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그들의 시선으로 국정과 사안을 바라보았다. 수많은 관련 법안 발의 뿐 아니라 한미FTA에 반대하며 합리적 결과를 내기 위해 애쓴 이력은 그의 진정성을 신뢰하게 한다. 그는 2010년 대정부질문에서 한미·EU FTA로 특정 대기업만 혜택을 볼 뿐 농어업과 농어촌은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당하고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또한 한 인터뷰에서는 대한민국의 농업은 걱정 없이 농사 짓게 해 달라. 제발 제 값 받게 해달라. 이게 한결같은 바람입니다. 농업은 미래 전략산업으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꾀해 젊은이들이 돌아오도록 하고, 나이 드신 분들은 농촌에서 편안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복지 농촌이 될 수 있도록 제가 힘써 노력하겠습니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농어업인 입장에서 사고하지 않고서는 할 수 없는 말이다. 완도 군수 시절에는 군민 1명이 사는 섬마을까지 방문해 어려움을 살폈다고 한다. 그의 행동이 진정성을 의심 할 수 없게 만든다.
 


전남 발전을 기대하게 되는 이유
현재 전남도는 이낙연 전 도지사의 공백으로 과제가 산적한 상태다. 한전공대 입지 확정과 나주혁신도시 활성화 그리고 광주민간공항의 무안국제공항 통합은 리더십 부재로 상당 기간 표류 중인 문제다.


이에 대해 김 지사는 한전과 에너지 기업이 입주한 혁신산단에 한전공대를 아우르는 에너지 사이언스 파크 조성을 제시했다. 또한 광주민간공항 이전에 대해서는 지난 622일 환영 의사를 밝히며 광주시와 적극적으로 협의하겠다는 방침을 발표했다. 취임을 하기도 전에 김 지사는 문제 사안에 대한 대처 방안을 적극적으로 내놓았다. 별도의 도정 인수위원회를 꾸리지 않고 실무형 취임 준비기획단을 운영해 도정 목표와 운영방향 등을 설정하겠다는 것에서는 빠르게 문제 사안들을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엿볼 수 있다. 또한 취임식을 옥외행사 대신 청사 내 강당에서 간소하게 진행한 점과 매주 한 번씩 간담회를 실행하기로 한 것에서는 소통을 중시하는 그의 면모가 여실히 드러난다. 공약에 대한 실현 의지에도 신뢰가 간다. 일자리창출 중심의 공약과 농업 활성화 전략, ‘전남형 기본소득제도도입 등은 우리 사회를 떠받치고 있는 실질적인 주체에 대해 분명한 지지를 드러낸다.


진정성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많다. 실천력을 갖고 있는 사람도 많다. 하지만 이 둘을 모두 갖추고 있는 사람은 많지 않다. 김 지사의 진정성과 실천력은 전남도의 미래를 기대하게 되는 이유다.


안철수와 유승민, 그들에게 살길은 있을까? 안철수 전 의원과 유승민 전 대표는 공통점이 많다. 둘 다 대선 후보였으며, 이번 지방 선거에서 패배했으며, 또한 같은 바른미래당 소속이다. 그리고 지금 둘은 일선에서 물러나 ‘성찰과 자숙’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는 그들이 일정 시간이 지난 후 다시 정계에 복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중요한 것은 그 시기가 언제이며, 또 복귀의 명분은 무엇이냐 하는 점이다. 더불어 안철수 전 의원의 경우 아예 ‘정계은퇴’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어 정계복귀가 만만한 사안은 아니라고 할 수 있다. 정계 복귀는 타이밍과 명분의 문제 유승민 전 대표 역시 지방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대표직을 내려놓은 직후 지역구인 대구에 다녀오는 등 잠행에 들어갔다. 낙선 후보들을 만나 위로를 하기도 하고, 때로는 지인들에 대한 병문안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유승민 대표는 정치에 대해서는 거의 함구로 일관한 채 거리를 두고 있다. 안철수 전 의원도 마찬가지다. 선거 패배 직후 미국으로 건너간 그는 귀국 날짜와 시간을 여러 차례 바꿔가며 소리 소문도 없이 귀국했다. ‘패장은 말이 없다’는 격언이 그대로 들어맞는 대목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그들이 과연 ‘정


소상공인연합회 이제학 상근부회장, “저소득노동자 위해 최저임금 차등화 필요하다” 지난 5월 28일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정기상여금과 복리후생비를 포함하도록 하는 최저임금법이 국회를 통과했다. 내년부터는 월 최저임금의 25%를 초과하는 정기상여금과 7%를 초과하는 복리후생비를 최저임금에 포함시키게 됐다. 다만 연봉 2500만원 이하 저소득노동자들에게는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경영계는 최저임금법 개정안에 ‘진일보’라며 한숨 돌렸다는 반응을 보였다. 반면 노동계는 최저임금법이 위헌이라고 주장하며 지난 6월 19일 헌법소원을 청구하며 반발했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이후 19일, 22일에 열린 전원회의에 불참하고 총파업 등 강경 대응을 이어가고 있다. 경영계와 노동자 사이에서 소상공인연합회는 ‘패싱’ 위기를 겪고 있다. 영세사업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는 대체로 연봉이 2500만원이 되지 않아 소상공인들은 산입범위 확대의 혜택을 받지 못하게 됐다. 소상공인연합회는 10인 미만과 5인 미만의 사업장의 700만 소상공인들의 이익을 대변한다. 최저임금인상에 속도조절을 외치는 것은 단순히 이익을 위해서만은 아니다. 생계형 창업 위주의 영세 소상공인들은 최저임금 인상 폭을 상대적으로 크게 체감한다. 생계에 위기를 느끼면 고용을 줄일 수밖에 없