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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 평화크루즈’로 평화의 시대 열어간다



남한의 평화크루즈가 지난 10년간 고속성장하다가 최근 어려움에 처한 아시아 크루즈시장의 돌파구가 될 것이다.”


지난 828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제주신화월드 란딩컨벤션센터에서는 제6회 제주국제크루즈포럼이 열렸다. 이날 행사에서는 향후 남북의 평화무드에 따른 크루스 산업에 대한 새로운 전망과 비전이 쏟아졌다. 올해부터 국내 크루스 산업이 다소 침체 상태에 접어들었지만 향후 북한과의 평화체제가 조금씩 정착되면서 다시 활성화될 것이라는 이야기다.

 

새로운 비전 생긴 크루즈 관광산업

이른바 동북아 평화크루즈 구상은 지난 2014년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최초 제안한 것이다. 하지만 당시만 해도 남북간의 평화체제 조성이 이뤄지지 않아 그저 하나의 가능성정도로만 열려있었을 뿐이었다. 하지만 최근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이 이뤄지면서 크루스 산업이 새롭게 부활하는 것에 대한 기대가 매우 커지고 있다. 이날 포럼에서 김의근 아시아크루즈리더스네트워크(ACLN) 사무총장은 우선 그간의 상황을 이렇게 요약하고 있다.


“2014년 제주국제크루즈포럼에서 원희룡 지사가 처음으로 동북아 평화 크루즈 구상을 밝힌 이후, 몇 년이 지나면서 남북 간을 둘러싼 정치·외교적 변화가 있었고, 특히 올해는 남북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으로 남북관계가 크게 개선되는 분위기임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아시아 크루즈 시장은 그동안 급성장하다가 올해는 전년대비 4% 감소할 것이라는 암울한 전망이 나온 바 있다. 길게는 10년간 고속성장해온 아시아 크루즈 시장이 여러 가지 어려움에 처해 있다.”


하지만 향후 중국, 북한과의 보다 친밀한 관계가 형성이 되면 여러 방향으로 새로운 크루즈 상품이 운영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 사무총장은 구체적인 실현방에 대해서는 이렇게 제안하고 있다.

 

남북관계, 또 하나의 활력소

우선 중국이나 북한 국적 크루즈를 이용한 남북한 연계 크루즈 상품 운영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중국 또는 외국 국적 크루즈가 남북한 및 일본, 러시아 등의 주변국에 대한 크루즈 연계 상품 운영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월드 크루즈처럼 한국인을 포함한 외국인 승객이 탄 한국 또는 북한 국적의 크루즈선이 남북을 오가는 것 등이다.”


실제 과거에도 남한과 북한은 함께 크루즈 상품을 운영한 경험이 있다. 1998년부터 2004년까지 현대아산은 북한 금강산 관광사업을 크루즈 여행으로 진행했다. 또한 2011년부터 2년간 북한이 만경봉호를 활용, 동북3성 중심의 중국인 관광객들을 나진 선봉 모항으로 크루즈관광을 실시하기도 했다. 이는 곧 북한 역시 크루즈를 통한 관광산업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다.


결국 현재의 남북평화체제가 정착이 된다면, 우리 나라는 물론이고 중국까지 포괄하는 크루즈 관광산업도 크게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 이는 남북한의 관계에서 또하나의 활력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반도 평화가 곧 세계평화"… 평창 띄우기
문희상 국회의장이 9일 ‘2019 평창평화포럼’에 참석했다. 문 의장은 이 자리에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은 한반도 평화의 문을 활짝 열어젖히는 신호탄이었다”고 평하면서 “평창에서 시작한 평화 분위기는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으로 이어졌다”고 전했다. 문 의장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곧 세계평화 프로세스”라며 평창 동계올림픽이 기점으로 작용했다고도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문 의장과 발맞춰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굴린 작은 눈덩이가 평화의 눈사람이 됐다”며 평창올림픽의 효과와 영향에 대해 자찬했다. 그는 또한 2‧27 북미정상회담은 “평창이 준 기적 같은 선물”이라고 평했다. 대통령과 국회의장의 이 같은 ‘평창 띄우기’는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드러나고 있는 부작용을 덮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프랑스24의 보도를 인용한 스포츠서울은 “전세계 최고 스키 선수들과 스케이터들이 금메달을 바라보며 뜨거운 경쟁을 벌였던 장소가 일년 후 텅 비었다. 현재 평창엔 열기는 사라지고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논쟁만 벌어지고 있다. 올림픽 경기장을 비롯한 시설 유지비에 대한 부담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라며 축제 이후의 암울한 현실을 꼬집었다. 실제로

음식물 쓰레기 더미를 활용한 '산유국의 꿈' 두일기업연구소 박진규 소장
국제사회의 키워드는 단연 녹색성장이다. 2013년부터는 유기성폐액은 해양투기가 전면 금지되고 있다. 세계는 지금 환경파괴의 주범인 탄소경제에서 녹색경제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저탄소 친환경기업인 두일기업연구소(소장 박진규)는 음식쓰레기, 축산분뇨 등 유기성 폐액을 활용하여 그린가스(혼합청정연료)를 개발하여 음식쓰레기더미에서 산유국의 꿈을 키우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지난달 9일 경산에 있는 연구소에서 시연회가 개최되어 다시한번 굴뚝없는 소각로의 비전의 현장을 확인할 수 있는 장이 되었다. 박진규 소장(65)은 대구출신이다. 박 소장을 아는 사람들은 그를 세계적인 천재라고 입을 모은다. 그는 장영실선생국제과학문화상을 수상하였고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상, 2010년 10월 제 24회 일본 세계 천재회의 출품작인 유기성 폐수 자원화와 굴뚝 없는 소각로로 금메달을 수상하는 등 열 손가락으로 다 꼽을 수 없을 만큼 수상한 천재발명가다. 현재 발명특허만도 100가지가 넘는다. 두일기업연구소가 보유하고 있는 부품은 수만 가지가 넘는다. 이들의 가치를 각각 1원으로 산정해도 10억 원이 넘는다고 할 만큼 엄청난 투자를 했음을 웅변으로 증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