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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한국에 ‘운전대’ 맡겼다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여섯 번째 한미 정상회담은 꽤 의미가 남다른 만남이었다. 이 자리에서 () 남북 정상회담-() 북미 정상회담이라는 구체적인 방법론이 제시되었기 때문이다. 이는 트럼프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에게 다시 한번 운전대를 잡게 하는 의미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 청와대의 김정은 위원장의 연내 답방을 서두르지 않겠다라는 발표도 남북관계에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할 것으로 예상된다. 북한이 미국보다 남한을 먼저 만나는 것, 그리고 우리가 답방 문제를 서두르지 않은 것에는 어떤 정치적인 의미가 있는 것일까?

 

애초부터 운전자 필요해

현재 북한과 미국은 꽤 오랜 교착 기간을 거치고 있다. 물밑협상을 한다고는 하지만, 뭔가 결정이 되어 일이 앞으로 진행되지는 못하고 있다. 이런 과정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먼저 김정은 위원장을 만나는 것은 북미회담 이전에 문재인 대통령이 다시 한번 운전자의 역할을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사실 이러한 운전자의 역할은 처음부터 매우 중요한 것이 아닐 수 없었다. 무려 70년간이나 극한의 대치를 해왔던 북한과 미국이 서로 화해의 길로 나서기 위해서는 그 중재자로서의 운전자가 필요한 것은 예견된 일이기도 했다. 그런 점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애초에 자신의 운전자론을 내세운 것 역시 이러한 극한의 대치로 인해 협상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예상을 했기 때문일 수도 있다.


또한, 이러한 트럼프 대통령의 결단은 그 자신을 위한 것이기도 하다. 북한과 직접 협상을 하는 것이 힘들고 거친 만큼, 일단 문 대통령이 중간에서 특정한 협상 결과를 만들어 오면 이를 자연스럽게 받아들이는 구도가 형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

 

김 위원장 적극성 끌어내려 해

더불어 그간 청와대는 연내 답방에 대한 의욕을 불태우기도 했었다. 하지만 이제 더 이상 이를 급하게 추진하지 않고 김정은 위원장의 결단만 남았다라고 말하는 것은 김 위원장이 보다 자발적이고’, ‘적극적으로행보를 하게 하기 위한 목적도 있다고 할 수 있다. 사실 김 위원장은 체제 안전이라는 자국의 매우 중요한 이슈가 있기는 하지만, 지나치게 미국에 적대적인 자세를 보여온 것도 사실이다. 한마디로 전혀 순응하지 않았던 것이다. 만약 이러한 자세가 계속되면 앞으로의 비핵화 문제도 계속해서 난항을 겪을 수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청와대는 김정은을 기다리겠다라는 말을 던짐으로써 그가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고 있다고도 볼 수 있다. 만약 김 위원장이 여기에 응할 경우, 한반도 비핵화는 빠르게 이뤄질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반면, 그가 또다시 여기에서 주춤거린다면, 문제는 더 꼬일 수가 있다. 하지만 김 위원장 역시 이러한 상황을 바라지는 않을 것이다. 본인 역시 어려운 결단을 통해서 이제까지 걸어온 길을 여기서 완전히 수포로 돌아가게 만들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결과적으로 북한이 미국보다 남한을 먼저 만나는 것, 그리고 김정은 위원장의 결단을 기다리는 것은 향후 비핵화 로드맵에서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으로 보인다.


"한반도 평화가 곧 세계평화"… 평창 띄우기
문희상 국회의장이 9일 ‘2019 평창평화포럼’에 참석했다. 문 의장은 이 자리에서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은 한반도 평화의 문을 활짝 열어젖히는 신호탄이었다”고 평하면서 “평창에서 시작한 평화 분위기는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으로 이어졌다”고 전했다. 문 의장은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가 곧 세계평화 프로세스”라며 평창 동계올림픽이 기점으로 작용했다고도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도 문 의장과 발맞춰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굴린 작은 눈덩이가 평화의 눈사람이 됐다”며 평창올림픽의 효과와 영향에 대해 자찬했다. 그는 또한 2‧27 북미정상회담은 “평창이 준 기적 같은 선물”이라고 평했다. 대통령과 국회의장의 이 같은 ‘평창 띄우기’는 평창 동계올림픽 이후 드러나고 있는 부작용을 덮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프랑스24의 보도를 인용한 스포츠서울은 “전세계 최고 스키 선수들과 스케이터들이 금메달을 바라보며 뜨거운 경쟁을 벌였던 장소가 일년 후 텅 비었다. 현재 평창엔 열기는 사라지고 불투명한 미래에 대한 논쟁만 벌어지고 있다. 올림픽 경기장을 비롯한 시설 유지비에 대한 부담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라며 축제 이후의 암울한 현실을 꼬집었다. 실제로

음식물 쓰레기 더미를 활용한 '산유국의 꿈' 두일기업연구소 박진규 소장
국제사회의 키워드는 단연 녹색성장이다. 2013년부터는 유기성폐액은 해양투기가 전면 금지되고 있다. 세계는 지금 환경파괴의 주범인 탄소경제에서 녹색경제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저탄소 친환경기업인 두일기업연구소(소장 박진규)는 음식쓰레기, 축산분뇨 등 유기성 폐액을 활용하여 그린가스(혼합청정연료)를 개발하여 음식쓰레기더미에서 산유국의 꿈을 키우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지난달 9일 경산에 있는 연구소에서 시연회가 개최되어 다시한번 굴뚝없는 소각로의 비전의 현장을 확인할 수 있는 장이 되었다. 박진규 소장(65)은 대구출신이다. 박 소장을 아는 사람들은 그를 세계적인 천재라고 입을 모은다. 그는 장영실선생국제과학문화상을 수상하였고 대한민국 건설환경기술상, 2010년 10월 제 24회 일본 세계 천재회의 출품작인 유기성 폐수 자원화와 굴뚝 없는 소각로로 금메달을 수상하는 등 열 손가락으로 다 꼽을 수 없을 만큼 수상한 천재발명가다. 현재 발명특허만도 100가지가 넘는다. 두일기업연구소가 보유하고 있는 부품은 수만 가지가 넘는다. 이들의 가치를 각각 1원으로 산정해도 10억 원이 넘는다고 할 만큼 엄청난 투자를 했음을 웅변으로 증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