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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삼성, 파업 지속에 따른 금전적 손해와 경쟁력 상실우려

금전적 손실 추정액만 1,200억대
올해도 신차출시가 없어 경쟁력 상실 문제도 있어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을 타결하지 못한 르노삼성자동차 노조가 13일에도 부분 파업을 지속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르노삼성 노조는 이날 주 야간 4시간씩 총 8시간의 부분 파멉을 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전날인 12일 르노삼성 노사는 2018년 임단협을 위한 제14차 협상을 진행했으나 이견 차만 확인한 채 1시간 30분 만에 끝났다. 임단협 협상이 또 다시 불발에 그침으로 인해 노조는 부분 파업을 결의, 이날과 15일 파업을 실시하기로 했다.

현재 르노삼성 노조측은 역대 최장기간 파업을 벌이고 있으며, 이날 파업을 통해 노조가 임단협에 불만을 품고 단행한 부분 파업 횟수는 총 32차례, 약 120시간으로 늘었고, 파업의 영향으로 인한 생산 차질대수는 6,000대 이상이 넘으며 회사가 입은 금전적 손실 추정액은 1,200억 원대.

르노삼성노사는 지난해 6월부터 8개월간 14차례에 걸쳐 임단협 협상에 나섰으나, 접점을 차지 못하고있으며, 기본급 10만 667원을 인상을 골자로 한 노조의 요구와 기본급 동결 대신 최대 1,400만원의 보상금을 지급하겠다는 사측의 입장 역시 합의점을 찾지 못한 상태다.

이에 그치지 않고 프랑스 르노그룹 본사 역시 노사갈당이 장기화될수록 수출용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닛산로그의 물량 배정이 어려워 질 수 있다는 경고성 카드를 수단으로 꺼냈으나, 노조의 입장은 불변이다. 지난해 르노삼성이 수출한 닛산 로그의 생산량은 10만 7245대로 회사 전체 수출물량의 78%, 전체 차량 판매량의 절반(47%)정도를 차지했다.

르노삼성은 로그수탁계약이 종료되는 대로 오는 9월 경영상 계획하던 재계약이 불발되어 부산 공장의 가동률이 절반 이하로 떨어질 경우 전체 인력가운데 3분의 1을 감원할 수 없다는 최악의 시나리오까지 가정하고 있는 상황이다. 공장 가동률이 하락하면 현행 실시중인 2교대에서 1교대 체제로 전환, 공장인력을 우선 구조조정하겠다는 내용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내수 10만대와 수출 16만대 등 잔업을 포함한 최대 생산 능력은 26만대인데 프랑스 본사에서 수출물량을 받지 못하거나 소량확보에 그칠시 채산성 측면에서도 2교대 체제는 불가능하다"는 말을 전했다.

특히 르노사멍의 주력 차종인 중형세단 SM6과 중형SUV QM6가 모델 노후화에 들어서면서 타사의 동급 차량과의 경쟁에서 밀리는 상황이며, 야심차게 들어온 해치백 클리오 역시 신차효과를 누리지 못한 채 부진한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올해도 역시 신차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이지만 르노삼성의 경우 올해 신차 출시 계획이 없는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에 관련업계 측에선 올해도 르노삼성의 꼴지 탈출은 어려울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문희상 “한반도에 평화가 찾아와도 한미동맹 중요”
문희상 국회의장이 12일(현지시각) 미국 국회를 방문해 낸시 펠로시(Nancy Pelosi) 하원의장을 만났다. 문 의장은 펠로시 의장과 면담을 갖고 “2차 북미정상회담이 성공하기를 바란다”며 덕담을 건넸다. 덧붙여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는 한미동맹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것”이라고도 전했다. 이는 방위분담금 증액 요구로 흔들리는 한미 관계를 공고히 하자는 뜻으로 풀이된다. 아울러 “한미동맹 없이는 한반도 평화, 안정, 번영을 이룰 수 없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어 문 의장은 “과거 미군의 희생이 있었기에 오늘날의 대한민국이 될 수 있었다”며 미국을 칭송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또한 “한반도의 평화를 위해 한미동맹은 강화되어야 한다”며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이날 국회에서 배포한 보도자료 1/2페이지 분량에 ‘한미동맹’이라는 단어만 6번이 들어갔다. 이에 따라, 한 국가의 국회의장이 정도를 넘어서 조금 과도한 것이 아니냔 지적도 나왔다. 문 의장은 “한반도 평화체제가 구축된 후에도 한미동맹은 필요하다”며 끝없이 한미동맹 중요성을 설파했다. 이날 면담에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이 동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