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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가 경제다

北 손해보험사 3곳 신설, 북한 시장개방 가능성이 높아지는 신호인가?



북한이 독점적인 보험시장의 제한을 풀고 손해보험사 3곳을 신설한것이 나타났다.
이는 대북제재 완화 이후 복한의 본격적인 시장개방 가능성이 높아지는 신호로 보고있으며, 국내보험사들 또한 이를 기회로 새로운 성장동력의 발판으로 삼아야 하는 주장이 제기되었다.

17일 한국금융연구원 금융브리프에 실린 '북한의 손해보험회사 신설에 대한 소고'에 따르면 북한은 2016년 8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북극성보험회사, 삼해보험회사, 미래재보험회사등 손해보험사 세 곳을 신설했음을 알 수 있다. 이 세곳의 보험사가 신설되기 전까진 조선민족보험총회사만이 북한의 유일무이한 보험사였으며 북한내의 기업과 외국기업을 대상으로 주로 화재, 가스사고 배상책임보험, 자동차 3자배상책임, 건설3자 배상책임등 기업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보험을 위주로 운영되고 있다.

새롭게 신설된 세곳의 보험사들 중 북극성보험회사는 화재, 기술, 농업보험을 담당, 삼해보험회사는 해상선체, 해상화물, 해상배상책임보험을 취급하며, 미래재보험회사는 북한 최초의 재보험 특화 전문회사로 전해졌다.
금융연구원 박해식 선임연구위원은 "최근 손해보험사를 잇달아 신설한 것은 대외무역의 활성화와 함게 북한투자를 장려하는 차원으로 보인다"며 외국인 투자자가 리스크로 인해 북한에 선뜻 투자하지 않는 것을 고려해 손해보험사를 신설한 것으로 추측했다.

2013년 이전의 북한에선 기업이 입은 손해등을 국가재정으로 지원하였으나, 이후 기업이 자체적으로 자금을 충당하도록 변경되었기 때문에 손해보험사의 역할은 그만큼 중요해졌다.

이에 따라 북극성보험회사의 총 자산은 북한원화로 2016년 72억 2000만원에서 이듬해 81억 4000만원으로 늘었으며, 삼해보험회사의 총자산은 같은기간 32억 2000만원에서 36억 9000만원으로 증가했다.

박연구위원은 "국내보험사가 잠재력을 갖춘 북한의 손해보험시장으 새로운 기회로 삼아야 한다고" 의견을 밝히면서, "대북제제 완화 후 본격적인 시장개방 가능성과 북한 경제의 시장화 확산 가능성을 고려시 북한의 손해보험 시장은 성장가능성이 높은 시장"이라 진단하며, "국내 보험사가 이를 새로운 성장동력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과 제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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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원F&B, 펫 전문몰 ‘츄츄닷컴’ 오픈하고 반려동물 시장 공략 박차
(평화데일리뉴스) 동원F&B가 펫 전문몰 ‘츄츄닷컴’을 지난 18일 오픈하고 반려동물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츄츄닷컴’은 반려견과 반려묘를 위한 사료와 간식부터 장난감, 이미용품 등 다양한 펫 용품을 판매하는 펫 전문몰이다. ‘츄츄닷컴’에는 동원F&B의 프리미엄 펫푸드 전문 브랜드 ‘뉴트리플랜’과 글로벌 펫푸드 브랜드 ‘뉴트람’ 등 국내외 48개 펫 전문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2020년는 2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반려동물 관련 시장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반려견과 반려묘 시장의 성장률은 더욱 가파르다. 동원F&B는 기존 자사가 운영하고 있는 국내 1등 식품 전문 온라인몰 ‘동원몰’을 통해 펫푸드를 판매해왔다. 하지만 반려동물 시장이 성장하면서 펫푸드 외에도 다양한 펫 용품을 종합적으로 취급하는 전문 온라인몰에 대한 니즈가 증가했고 이에 동원F&B는 별도의 온라인몰인 ‘츄츄닷컴’을 새롭게 오픈해 전문적인 펫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본격적인 반려동물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츄츄닷컴’은 펫 용품을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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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글리시헌트, 창립 20주년 기념 ‘2020 통큰 이벤트’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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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유라시아플랫폼 메이커스테이션, 중기부 메이커 활성화 연차평가 A등급 쾌거
(평화데일리뉴스) 부산광역시도시재생지원센터가 운영하는 부산유라시아플랫폼 메이커스테이션이 중소벤처기업부 연차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다. 부산유라시아플랫폼은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운영 사업에 선정된 후 부산 메이커의 허브 역할을 하며 메이커운동 문화를 안착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다. 특히 도시 재생 사업과 메이커스페이스를 연계, 지역 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메이커 문화 확산 및 지역창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민 참여 행사를 개최한 것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부산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산복도로 및 행복마을 원도심 주민 등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지금까지 교육 수료자 및 장비 이용자 364명으로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동래 시싯골마을 주민들은 마을사업으로 메이커스테이션에서 3D프린터로 시제품 제작을 의뢰, 현재 납품 계약을 위해 업체와 협의를 진행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부산유라시아플랫폼 메이커스테이션은 지난해 11월 부경대학교 창업지원단과 함께 ‘부경크리에이티브 메이커페스티벌’을 통해 지역 내 고등학생, 대학생 및 창업자를 위한 메이커톤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메이커스테이션 내 3D프린터로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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