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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엔오피니언

[칼럼] 삭발(削髮)의 딜레마

글 : 데일리뉴스 김준현 국장

 

삭발은 본래 종교적 의식이다. 불교에서 석가모니는 세속의 번뇌와 얽매임을 끊는 결단의 표시로 출가 수행자에게 머리를 깎게 했다. 머리카락을 끊임없이 솟아나는 번뇌와 닮았다 하여 무명초(無明草)라고 부르며, 삭발은 무명을 끊어 내는 것을 의미한다. 서양에서 고대 그리스인은 머리카락을 잘라 신에게 바쳤고, 초기 기독교와 중세 가톨릭에서도 수도자는 신에 대한 복종의 뜻으로 삭발을 했다.

 

최근 들어 우리 정치에서 삭발이 하나의 독특한 정치 투쟁의 수단으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다. 삭발을 하는 데는 여야도, 보수와 진보도 없다. 맨 처음 삭발을 한 정치인은 1987년 박찬종 당시 통일민주당 의원이다. 제13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김영삼·김대중 후보단일화를 촉구하면서다. 1993년 김영진 당시 민주당 의원은 우루과이라운드에 반대해 협상장인 스위스 제네바까지 날아가 삭발 투쟁을 펼쳤다. 여야 대립이 격렬해지는 2000년대 이후 정치인 삭발은 유행처럼 번졌다. 2004년 설훈 당시 민주당 의원(노무현 대통령 탄핵소추안 국회 처리 반발), 2007년 당시 한나라당 의원 3명(사학법 재개정 요구), 2010년 충청권 의원 6명(신행정수도 수정안 반대), 2013년 통합진보당 의원 5명(정당해산심판 청구 반발) 등의 삭발이 이어졌다.

 

과거 권위주의 정부를 거치면서 삭발은 저항의 상징이었다. 달리 자신의 의사를 알릴 방법이 없는 정치적·사회적 약자가 택한 마지막 투쟁 수단 중의 하나가 삭발이었다. 프로야구 등 스포츠에서 부진의 늪에 빠진 선수들이 단체로 삭발을 하는 것처럼 결연한 각오를 드러내는 수단으로 삭발을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삭발로 자신의 의지를 표현하는 것 자체에 대해 일본 군국주의가 심어놓은 식민지 잔재라는 비판도 있다. 역사학자 전우용은 “일본 야쿠자 집단에 유독 삭발하는 사람이 많은 이유 정도는 알아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6일 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를 요구하며 야당 대표로는 사상 처음으로 삭발을 단행했다. 한국당 내에는 삭발 행렬에 동참하려는 국회의원이 줄을 섰다는 소식까지 들린다. 제1야당 대표의 유례 없는 삭발에 대해 지지층에서는 “진정성 있는, 쉽지 않은 결단”이라는 평가를 하지만 ‘명분 없는 쇼’라는 비판도 적지 않다. 야당 대표의 삭발에 대한 평가는 결국 국민의 몫이겠지만 정치인이 삭발로 정치적 목표를 이룬 경우를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이유는 한 번쯤 생각해 볼 만하다.



제주남단 항공회랑 안전 확보 긴급하다
국토교통부는 제주남단 항공회랑의 안전 확보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과제라고 밝히고 일본정부의 전향적인 대화와 협조를 촉구하고 나섰다. 1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최근 제주남단 항공회랑에서는 항공기가 안전거리를 넘어 서로 근접하는 위험사례가 두 차례나 발생했다. 특히, 항공회랑 중에서도 일본이 관제하는 구간은 우리나라가 관제하는 동남아행 항공로와 수직 교차하고 있어 안전에 매우 취약하다. 오가는 항공기가 하루 880여 대에 이를 만큼 교통량이 많아서 국제사회에서도 지속적으로 항해에 각별한 주의를 촉구하고 있다. 정부는 위험을 줄이는 것이 급선무인 만큼, 우선 비행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새로운 항로 개설을 국제민간항공기구(ICAO)와 중국, 일본에 제안한 바 있다. 이에 국제민간항공기구와 중국은 우리가 제시한 신항로 개설 기본방향에 공감하며 관련 협의를 긴밀하게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일본은 몇 차례에 걸친 답변 요구와 면담 제안에 응답을 회피하다가 추가협상 종료 시점인 9월 2일에 이르러서야 현행 항공회랑을 유지하겠다는 입장과 함께 오히려 혼잡도와 위험을 가중시키는 기존 회랑의 복선화를 통보해 왔다. 국토교통부는 이에 일본정부에 깊은 유감을 표하

서울시, 200명 대상 북한전통·사찰음식으로 차리는 건강밥상 강좌 실시
서울시에선 평소 접하기 어려운 북한음식과 가을 건강 사찰음식을 배워보는 '제철농산물 이용 무료강좌'를 9월 26일(목)~27일(금) 양일간 서울시농업기술센터에서 운영한다고 밝혔다. 강좌 시간은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총 3시간 동안 운영되며, 이번 강좌 최대 참가인원 200명은 9월 23일(월) 오전 10시부터 서울시농업기술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모집을 실시한다. 9월 26일에 실시되는 북한음식 강좌에선 북한음식 이해교육과 함께 북한 전통음식인 호박우메기, 닭껍질 삼색쌈, 두부밥 만들기의 시연과 시식체험이 진행되며, 이영애 북한전통음식 명인이 진행한다. 27일에 실시되는 사찰음식 강좌에는 사찰음식에 대한 이해를 돕는 교육과 함께 사찰음식들로 꼽는 표고버섯밥, 버섯들깨탕, 버섯묵, 무말랭이 무침, 청양고추잼, 사과석류청의 시연교육에 이어 시식체험이 진행되며 해당 강좌는 전효원 사찰음식 전문강사가 진행한다. 해당강좌는 1일 100명으로 제한되어 있어 평소 북한전통음식에 대한 큰 흥미를 가지고 있고 또는 북한의 음식문화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거나 연구중인 이들을 비롯해 사철음식을 배우고 싶고 건강한 밥상을 차리고 싶은 사람들에겐 좋은 기회이다. 조

분단 70년 남북의 각 인식에 대한 교차점은 어디?
한반도는 남한과 북한으로 나뉘어진채 약 70년을 맞이하고 문화 및 역사 역시 다르게 흘러가고 있다.하나의 뿌리에서 시작되었지만 분단이란 결과로 우리들은 지금도 서로 경계에 갈린채 살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문화도 언어도 사회로도 전부 제각각인 남북의 인식에 따른 문제점은 언젠가 한반도에 진정한 통일이 찾아오게 되면 다가올 문제점으로 바라보고 있다. 이미 오랜 시간동안 분단되어온 만큼 우리들은 이후에 이뤄질 통일에 대비하기 위해서 동시에 남한과 북한이 같은 주제로 공동연구를 진행할 경우를 위해 이점에 대한 인식점에 대한 교차점과 현주소를 준비할 필요가 있다. 통일이란 이름의 평화가 와도 인식에 대한 교차점이 없다면... 최근 한반도에는 평화의 물결이 무르익고 있지만 종전선언이 이뤄지지 않은 만큼 언제 전시상태로 되돌아갈지도 모른다는 암묵적인 위기가 잠재되어 있다. 만약 종전선언이 이뤄지고 한반도 통일과 함께 평화가 온다면 당장 다가올 문제는 다름아닌 기나긴 분단속에서 살아온 영향으로 겪는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할 것이다. 특히 서로 살아온 세월이 다른만큼 그 세월의 영향속에서 피워낸 문화나 인식은 전적으로 다르고 각 특성이나 장점이 있겠지만 이에 대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