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2 (수)

  • 구름많음동두천 23.6℃
  • 구름많음강릉 26.2℃
  • 구름많음서울 24.1℃
  • 대전 25.0℃
  • 구름많음대구 25.4℃
  • 구름조금울산 24.3℃
  • 구름조금광주 26.3℃
  • 흐림부산 25.5℃
  • 구름조금고창 26.8℃
  • 구름많음제주 29.3℃
  • 구름많음강화 21.9℃
  • 흐림보은 23.6℃
  • 구름많음금산 24.6℃
  • 흐림강진군 26.8℃
  • 구름조금경주시 25.1℃
  • 흐림거제 26.2℃
기상청 제공

전국방방곡곡

군포에 소셜콘서트가 뜨고 있다!

환대와 포용의 문화를 만들어가는 소셜콘서트 시즌1 호평속에 마감하다
소셜랩의 테스트베드로서 지역사회 문제해결 솔루션 개발

군포시에 군포청년창업지원센터가 소재한 청춘풀가동 커뮤니티 카페에서 소소하고 독특한 문화가 뜨고있다.  한 명의 아티스트가 한 장소에서 한 개의 커뮤니티를 만들어 가자(1 artisit, 1 place, 1 community)는 취지의 소셜콘서트가 바로 그 주인공이다.

 

1인 가구가 급증하는 현 시대에 소통의 부재와 단절로 세대 계층 구분 없이 작은 문제에도 큰 어려움과 고통을 겪는다. 고립과 단절로 점철된 현 세대는 개인의 가치관 변화, 가족 간 유대 약화, 사회공동체의 신뢰 기반 붕괴로 그 어느 때 보다 이웃과 사회에 대한 불신이 만연해 정서적 공해와 위기에 놓여 있다. 이 가운데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이웃들을 목격하게 되어 많은 이들을 안타깝게 하고 있다.

 

 

7지역주민을 위한 네이버(neighbor), 이주민을 위한 인터내셔널(international), 교회단체를 위한 그레이스(grace) 콘서트가 준비되었고 순차적으로 선을 보이고 있다. 특히 인터내셔널 버전은 ‘언더망고(undermango)’로서 브랜딩이 되어, 다문화센터 관계자들과 이주민들에게 시작 전부터 깊은 관심을 받고 있다.

 

소셜콘서트는 밸류소사이어티가 후원하고, 문화예술단체, 사회공헌단체가 협업 파트너로서 참여한다. 전체 콘서트의 기획과 운영은 수 년동안 커뮤니티를 디자인하고 브랜딩해온 밴드플랫폼유밴이 수행한다.

 

한편, “소셜콘서트가 군포시 지역 문화에 새로운 전기를 가져다 줄 것이다” 김재영(밸류소사이어티 이사장), “소셜콘서트가 청소년, 청년들에게 문화예술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적용 사례 체험을 통해 진로 설정에 도움이 되면 좋겠다.”송경훈(사회적협동조합 다음결 이사장, 군포청년창업지원센터 대표)가 전해왔다.

 

유밴 소셜콘서트는 월 1회 진행되되며 그간 싱어송라이터 오은영과 박카스아빠로 불리는 배우 이용도, 피노키오 강주원, 팝재즈 싱어송라이터 남달리, 보컬 김그레, 플랫핏(싱어송라이터 송형준) 등 다양한 음악 장르와 스탠드업 코미디, 토크콘서트가 가미되어 작은 무대임에도 큰 무대 못지 않은 감동과 기쁨을 지역주민들에게 선사했다.

유밴 소셜콘서트 시즌1은, 9월 29일 공연을 끝으로 시즌2 준비에 들어가게 된다.

 

 

소셜콘서트는 개최를 희망하는 수요 기업, 단체들의 특성과 대상에 따라 특화 디자인 되어 수행된다. 또한 사회적협동조합 다음결의 소셜랩, 테스트베드로서 지역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솔루션 개발, 소셜벤처 창직, 창업을 위한 소셜다이닝을 연계 준비중에 있다. 소셜콘서트가 지역의 부정적 정서를 몰아내어 밝고 깨끗한 가치의 선순환을 가져오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

 

※소셜아티스트(social artist)란 : 가난(경제), 질병(몸과 마음), 관계(정서), 삶의 세가지 문제를 넘어서 타인의 삶의 방향을 제안하고 나아가 커뮤니티를 디자인하고 활성화시켜 사람들에게 삶의 의미와 가치를 전하는 전문가다.

 

공연문의 : 밴드플랫폼유밴 010-8712-8530 | 청춘풀가동 070-4062-7118


평화가 경제다

더보기
서울대 나노응용시스템연구센터, 3D 바이오프린터 신소재 개발 위해 티앤알바이오팹과 MOU 체결
(데일리뉴스) 서울대 나노응용시스템연구센터와 3D 바이오프린팅 전문 기업 티앤알바이오팹이 지난 6일 3D 바이오프린터 응용 분야의 공동 연구개발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 티앤알바이오팹은 올해 초 서울대학교 SOFT FOUNDRY에 자사의 3D 바이오프린터 제품 ‘3DX Printer’를 제공했으며 서울대학교 SOFT FOUNDRY는 장비의 사용 및 응용에 자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이번 협약으로 양 기관은 상호 유기적인 교류와 협조, 보완을 통해 3D 바이오프린터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연구의 협력 및 공동개발을 위한 전략적 업무 제휴에 합의했다. 티앤알바이오팹은 3D 바이오프린팅 기술을 기반으로 생분해성 의료기기, 조직/장기 바이오 프린팅을 위한 바이오 잉크, 체외 시험을 위한 오가노이드, 3D프린팅 세포 치료제를 연구개발 및 생산하는 기업이다. 서울대 SOFT FOUNDRY는 재료, 전기전자, 기계항공, 화공, 의약학, 화학, 생명공학, 인문학, 사회학 등 여러 분야의 융합기술을 통해 미래지향적 패러다임에 맞는 공정과 기술을 개발하는 연구기관이다. 여러 연구와 혁신이 더 쉽게 이뤄지도록 표준화된 공정 프로세스와 다양한 연구 장비, 여러 참여 교수의 기술 네

글로벌파트너십

더보기
코로나19 신종 변이 바이러스 국내서 확인···“새로운 사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해외유입 확진자 중 일부에게서 새로운 변이 3건이 발견됐다. 방역당국은 세계보건기구(WHO)에 보고하고 추가 분석을 할 예정이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0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해외 입국자에서 검출한 바이러스에서 감염에 관여하는 스파이크 단백질의 새로운 변이 3건을 확인했다”며 “이를 WHO에 보고했고 추가 분석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해당 변이 3건 중 2건은 파키스탄에서 유입된 사례이고, 1건은 우즈베키스탄에서 유입됐다. ‘스파이크 단백질’이란 코로나19 바이러스 표면에 돌기 형태로 튀어나온 것으로, 사람의 세포 속에 침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이 부위의 변이에 따라 감염력과 병원력 등이 기존 바이러스와 달라질 수 있다. 방역당국은 코로나19 확진자 검체 776건(국내발생 597건, 해외유입 179건)에서 검출한 바이러스 염기서열을 추가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는 기존 분석대로 4월 초 이전까지는 유전자형(그룹)이 ‘S’, ‘V’가 다수였다. 그러나 그 이후엔 ‘GH’그룹이 다수 검출됐다. 세계적으로도 4월 초까진 S,V 그룹이 많고 이후 G, GR, GH그룹이 늘어났다. 아프리카와 인도, 러시

전국방방곡곡

더보기
오렌지라이프, 챔피언스트로피 참가선수들과 함께 국제백신연구소 후원
(데일리뉴스) 오렌지라이프가 지난 9일 경주 블루원 디아너스 CC에서 ‘오렌지라이프 챔피언스트로피 박인비 인비테이셔널’ 참가 선수들과 함께 국제백신연구소 후원금 1억2000만원 전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후원금 전달식은 정문국 대표이사 사장과 국제백신연구소 한국후원회 이병건 이사장, 박인비 선수를 비롯한 26명의 대한민국 대표 프로선수들이 참여했다. 대회 참가 선수들이 개인 상금 5%에 해당하는 6000만원을 기부금으로 조성했으며 대회 타이틀 스폰서이자 공동주최사인 오렌지라이프가 매칭 그랜트로 6000만원을 더해 총 1억2000만원을 기부해 국민들을 응원하고자 하는 선수들의 뜻을 지지했다. 정문국 오렌지라이프 사장은 “코로나19, 홍수 등으로 여느 때보다 힘든 여름이지만 모두의 희망으로 이 어려운 시기를 함께 이겨냈으면 한다”며 “국내 최고금융 그룹인 신한금융그룹의 자회사인 오렌지라이프는 그 위상에 맞는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백신연구소 한국후원회 이병건 이사장은 “우리 국민을 포함하여 전 인류를 위한 IVI의 인도주의적인 백신 개발을 아낌없이 지원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밝혔다. 국제백신연구소는 개발도상국 어린이의 전염병 예방백신 개발을

동아시아탐방

더보기
화성시립도서관, 온라인 콘텐츠 통합 플랫폼 ‘언택트 도서관’ 오픈
(데일리뉴스) 화성시립도서관이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됨에 따라 언택트 시대에 맞춰 시민들이 만날 수 있는 새로운 도서관 모형을 제공하고자 온라인 콘텐츠 통합 플랫폼 "언택트 도서관"을 지난 8월 10일 오픈했다. 화성시립도서관 통합 플랫폼은 ‘언택트 도서관, 시민과 컨택하다’라는 주제로 코로나19로 침체된 화성 시민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도서관의 고유 역할인 정보의 수집·제공·기록·보존 등의 업무는 지속하되 대면 사업을 ‘비대면’과 온·오프라인의 ‘블랜디드’ 방식으로 전환해 운영할 예정이다. 화성시 15개 공공도서관의 2020년 사업을 홍보하고 온라인상에서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자 기획된 통합 플랫폼은 ‘읽다’·‘기록하다’·‘토론하다’·‘홈북’ 4개의 카테고리를 통해 "1인 1책 쓰기", "리스타트", "랜선 북콘서트", "슬기로on 독서생활", "참고정보 서비스" 등 새로운 방식의 도서관 사업을 선보인다. 화성시문화재단 도서관장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되 책과는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콘택트 채널을 통해 시민들이 도서관과 함께 읽고, 쓰고, 토론하는 독서공동체를 실현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그 외 자세한 사항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