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5.23 (토)

  • 구름많음동두천 14.8℃
  • 흐림강릉 12.7℃
  • 박무서울 16.6℃
  • 박무대전 14.9℃
  • 맑음대구 12.0℃
  • 구름많음울산 12.9℃
  • 맑음광주 13.8℃
  • 맑음부산 13.1℃
  • 맑음고창 15.0℃
  • 맑음제주 16.4℃
  • 구름많음강화 14.3℃
  • 맑음보은 12.7℃
  • 구름많음금산 11.8℃
  • 구름조금강진군 12.1℃
  • 흐림경주시 12.6℃
  • 맑음거제 11.8℃
기상청 제공

이슈엔오피니언

[칼럼] 옳고 그름의 패러다임

 

다툼과 갈등은 생각의 차이에서 비롯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각이 다른 것뿐인데도 사람들은 자신과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을 ‘악’으로 여기곤 합니다.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라 그저 방법이 다른 것뿐인데 말입니다. 연인들도 그렇고, 부부도 그렇고, 직장에서도 그렇고, 정치의 세계에서도 그런 일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다툼이 깊어지는 동안 집안에서는 아이들이, 나라에서는 국민들이 배를 곯게 됩니다.


‘옳고 그름’의 가치판단이 아니라 그저 다르다고 여겨야 전체가 보입니다. 그래서 많은 철학자들은 ‘경계에 서라!’ 라고 조언해주고 있습니다. 경계에 서야 비로소 왼쪽과 오른쪽 모두를 헤아릴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렇지 않으면 한쪽만의 시각을 갖게 되고, 그것이 ‘선’이라고 착각하게 돼 결국은 경계선 밖의 모든 존재들을 모두 ‘악’으로 여기게 됩니다. 이쪽저쪽이 모두 상대를 ‘악’으로 여기니, 결국 이 땅의 모든 사람들은 악한 사람이 돼 버리고 맙니다.

 

「마음을 가꾸어주는 작은 이야기」라는 책에 어느 스님의 지혜가 실려 있습니다.  
추운 겨울이었습니다. 한 스님이 도를 깨우치겠다며 이곳저곳을 다니던 중 하루는 낯선 절에 머물렀습니다. 옷차림은 남루해서 마치 거지처럼 보였습니다. 절의 주지스님은 그의 남루한 행색을 보더니 찬밥 한 덩어리를 던져주고는 불기도 없는 냉방으로 안내했습니다. 


방에 들어가 보니 한쪽 구석에 나무로 만든 불상 여러 개가 진열돼 있었습니다. 스님은 불상들로 불을 지펴 따뜻하게 잠을 자고는 다음 날 아침 일찍 길을 나섰습니다.


이를 안 주지스님은 화가 나서 스님을 쫓아가 불러 세우고는 따졌습니다. 
"당신, 정말 스님이 맞소? 어찌 섬겨야 할 목불을 모두 땠소?"
스님은 빙그레 웃으며 "여래를 화장하면 사리가 나온다기에 불을 땠는데, 사리가 나오지 않더이다"라고 답했습니다.

 

"아니, 지금 장난치시오? 어찌 목불에서 사리가 나온단 말이오?"
그제야 스님은 주지스님의 정신이 번뜩 들게 할 지혜를 건넸습니다.


"사람을 섬길 줄도 모르는데 어떻게 부처님을 섬긴단 말이오. 이보시오, 주지스님, 사람이 바로 살아 있는 부처입니다."

사람을 섬기는 것이 본질일 텐데, 불상을 섬기는 것이 마치 본질인 것처럼 착각하는 스님에게 스님이 불호령을 내린 겁니다. 


이 글을 쓰면서 사파리에서 사자로 태어난 ‘나’를 상상해봅니다. 어느 날 ‘나’는 그곳에서 왕이 됩니다. 모든 동물들이 나를 보면 머리를 숙입니다. 가는 곳마다 먹을 것도 풍성합니다. 그래서 아무런 걱정 없이 살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이 나의 것이니까요. 나날이 최고의 자유를 만끽하고 살았습니다.
어느 날, 나는 산을 넘어가 보았습니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요? 철조망이 둘러쳐져 있는 게 아닌가요? 그제야 알았습니다. ‘아, 그동안 나는 갇혀 있었구나!’


그렇습니다. 철조망이라는 경계선에 이르러야 비로소 이제껏 갇혀 살던 나를 볼 수 있습니다. 철조망 안에 있을 때는 모든 것이 안락합니다.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세상은 철조망 밖에도 존재합니다. 그곳이 비록 거칠지라도 그곳이 비록 위험할지라도 어쩌면 그곳에는 굵은 땀방울을 흘릴 만한 넓은 땅이 있고, 그곳에 새로운 길을 낼 수 있는 기회가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어느 책에서 읽은 구절이 제 가슴을 후벼댑니다.
"노예가 노예로 사는 삶에 너무 익숙해지면 놀랍게도 자기 다리를 묶고 있는 쇠사슬을 자랑하기 시작한다. 어느 쪽 쇠사슬이 더 빛나는지를! 어느 쪽 쇠사슬이 더 무거운지를!"

 

이제는 둘로 나뉘어 자신은 ‘선’이고 상대는 ‘악’이라고 여기는 생각의 쇠사슬에서 풀려났으면 참 좋겠습니다. 그때 ‘악’은 또 다른 ‘선’으로 보일 겁니다. 그래야 아이들이 제때 밥을 먹게 되고 국민들이 조금은 더 행복해질 수 있을 테니까요.


평화가 경제다

더보기
동원F&B, 펫 전문몰 ‘츄츄닷컴’ 오픈하고 반려동물 시장 공략 박차
(평화데일리뉴스) 동원F&B가 펫 전문몰 ‘츄츄닷컴’을 지난 18일 오픈하고 반려동물 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츄츄닷컴’은 반려견과 반려묘를 위한 사료와 간식부터 장난감, 이미용품 등 다양한 펫 용품을 판매하는 펫 전문몰이다. ‘츄츄닷컴’에는 동원F&B의 프리미엄 펫푸드 전문 브랜드 ‘뉴트리플랜’과 글로벌 펫푸드 브랜드 ‘뉴트람’ 등 국내외 48개 펫 전문 브랜드가 입점해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반려동물 시장 규모는 2020년는 2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반려동물 관련 시장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반려견과 반려묘 시장의 성장률은 더욱 가파르다. 동원F&B는 기존 자사가 운영하고 있는 국내 1등 식품 전문 온라인몰 ‘동원몰’을 통해 펫푸드를 판매해왔다. 하지만 반려동물 시장이 성장하면서 펫푸드 외에도 다양한 펫 용품을 종합적으로 취급하는 전문 온라인몰에 대한 니즈가 증가했고 이에 동원F&B는 별도의 온라인몰인 ‘츄츄닷컴’을 새롭게 오픈해 전문적인 펫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본격적인 반려동물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츄츄닷컴’은 펫 용품을 정기적으로 받아볼 수 있는

글로벌파트너십

더보기
잉글리시헌트, 창립 20주년 기념 ‘2020 통큰 이벤트’ 진행
(평화데일리뉴스) 영어교육 콘텐츠전문기업 ㈜잉글리시헌트(www.englishunt.com)는 5월 20일로 창립 20주년을 맞이하여 홈페이지의 리뉴얼과 함께 유아·초등 영어 교육 콘텐츠인 파닉스헌터와 보카헌터를 본격적으로 출시하는 ‘2020 통큰 이벤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잉글리시헌트는 20년동안 심혈을 기울여 대한민국의 영어교육 콘텐츠 연구 및 개발에 매진해 왔다. 2014년도에 한국교육방송공사와 함께 초등영어 교육 콘텐츠인 ‘EBS 초목달’을 공동 기획 및 개발하였고, 국내 유수의 교육기업들과 협업하여 영어 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왔다. 금번에 출시한 파닉스헌터와 보카헌터는 유아와 초등분야에서 학습자들이 PC와 모바일, 서책 등을 통해서 입체적이고 활동적으로 영어의 기초를 학습할 수 있도록 기획된 블렌디드러닝 방식의 영어학습 콘텐츠이다. 파닉스헌터는 유초등 대상 하루 10분(강의, 챈트, 학습게임, 이북, 애니메이션 등) 총체적 학습서비스로 아이의 흥미를 유발하는 학습 앱과 세이펜을 지원하는 학습교재로 구성되어 있고 보카헌터는 초등 대상 교육부 권장 필수 영단어가 탑재 되어있으며, 특허 받은 장기 기억학습법이 프로그래밍과 함께 개인 맞춤형 학습 관리까지

전국방방곡곡

더보기
부산유라시아플랫폼 메이커스테이션, 중기부 메이커 활성화 연차평가 A등급 쾌거
(평화데일리뉴스) 부산광역시도시재생지원센터가 운영하는 부산유라시아플랫폼 메이커스테이션이 중소벤처기업부 연차 평가에서 A등급을 받았다. 부산유라시아플랫폼은 지난해 중소벤처기업부 메이커스페이스 구축·운영 사업에 선정된 후 부산 메이커의 허브 역할을 하며 메이커운동 문화를 안착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했다. 특히 도시 재생 사업과 메이커스페이스를 연계, 지역 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메이커 문화 확산 및 지역창업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시민 참여 행사를 개최한 것이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인다. 부산의 지역적 특성을 살려 산복도로 및 행복마을 원도심 주민 등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지금까지 교육 수료자 및 장비 이용자 364명으로 메이커 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동래 시싯골마을 주민들은 마을사업으로 메이커스테이션에서 3D프린터로 시제품 제작을 의뢰, 현재 납품 계약을 위해 업체와 협의를 진행하는 등의 성과를 거뒀다. 부산유라시아플랫폼 메이커스테이션은 지난해 11월 부경대학교 창업지원단과 함께 ‘부경크리에이티브 메이커페스티벌’을 통해 지역 내 고등학생, 대학생 및 창업자를 위한 메이커톤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메이커스테이션 내 3D프린터로 시

동아시아탐방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