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09 (월)

  • 맑음동두천 5.8℃
  • 맑음강릉 7.0℃
  • 맑음서울 7.5℃
  • 구름많음대전 9.5℃
  • 구름많음대구 7.7℃
  • 맑음울산 8.5℃
  • 맑음광주 8.6℃
  • 맑음부산 9.2℃
  • 맑음고창 4.3℃
  • 맑음제주 12.4℃
  • 구름많음강화 7.0℃
  • 구름조금보은 7.1℃
  • 맑음금산 9.1℃
  • 맑음강진군 5.4℃
  • 맑음경주시 4.7℃
  • 맑음거제 6.7℃
기상청 제공

글로벌뉴스

아방스 클리니컬, 아토사 테라퓨틱스의 두 번째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프로그램 비강 분무용 치료제 AT-301 임상 연구 계약

URL복사

 

 

(평화데일리뉴스) 호주의 앞서가는 바이오테크 임상시험수탁기관이자 프로스트 앤 설리번이 ‘2020 아시아 태평양 CRO 시장 선두기관’으로 선정한 아방스 클리니컬은 아토사 테라퓨틱스의 비강 분무용 전매 신약 후보인 AT-301 관련 임상 연구 시행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아방스 클리니컬은 아토사 테라퓨틱스의 전매 약제인 엔독시펜 임상 연구를 몇 차례 성공적으로 완료한 바 있다.

아토사 테라퓨틱스 주식회사는 임상 단계의 생물 약제를 다루는 기업으로 의료가 필요한 분야의 혁신 의료법을 발견 및 개발하고 있다. 현재는 유방암과 코로나19 관련 연구를 중점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본 런저스하우젠 아방스 크리니컬 최고 경영자는 “아방스 클리니컬은 아토사 테라퓨틱스의 두 번째 ‘코로나19 치료제 개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아토사 테라퓨틱스는 우리의 오랜 고객으로 호주에서 임상 연구를 진행하는 것의 이점과 다양한 혜택을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아토사 테라퓨틱스는 AT-301이 코로나19 진단을 받았으나 입원 치료가 필요할 정도로 심각한 증상을 보이지 않는 환자들을 위한 비강을 통해 분무하는 아토사 테라퓨틱스의 전매 약제라며, 가정에서 사용함으로써 코로나19 증상을 선제적으로 완화하고 감염률을 낮춰 면역 체계가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와 효과적으로 싸울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혔다. 아토사 테라퓨틱스는 또한 코로나바이러스를 예방 및 완화하는 예방약으로 AT-301을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관련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AT-301 비강 분무용 약제는 건강한 성인 32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위약을 조절한 무작위 이중맹검법으로 시험한다. A파트에서는 두 개 집단으로 나눠 실제 치료약인 AT-301B 혹은 위약인 AT-301A를 단회요법으로 투약한다. B파트에서는 14일간 AT-301A 혹은 AT-301B를 다회요법으로 투약한다. 이 연구의 주된 목표는 건강한 자원자들에게 비강으로 AT-301을 일회 및 다회 주입하였을 때 안정성과 내성을 확인하는 일이다. 이차적인 목표는 AT-301을 비강에 주입하였을 때 국부 자극과 기관지 경련의 발생 여부와 그 정도를 파악하는 일이다.

아토사 테라퓨틱스의 회장이자 최고 경영자인 스티븐 퀘이 의학 박사는 “AT-301 비강 분무용 약제 프로그램은 산소호흡기를 단 코로나19 환자를 위해 개발한 아토사 테라퓨틱스의 AT-H201 프로그램을 보완해 입원하지 않은 코로나19 환자를 위해 개발 중인 프로그램”이라고 말했다.

또 퀘이 박사는 “많은 코로나19 환자가 비강을 통해 감염되기 때문에 비강 분무용 약제는 잠재적으로 아주 매력적이다. 전반적으로 AT-301의 구성 성분들은 보호 점막을 비강에 유지해 백신과 같은 기제로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비강 내, 또 기도 윗부분에서 바이러스 돌기 단백질의 작용을 방해해 코로나19 환자의 증상을 완화하고 감염력을 낮출 수 있는 항바이러스 속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며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낮출 수 있는 예방약으로 AT-301을 개발하는 것도 고려하고 있다. 예를 들어 교통안전국 직원들과 긴급의료 종사자, 병원 직원 등 고위험 집단을 대상으로 백신과 같이 매일 투약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연구 시작 전 승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임상 연구 신청을 관련 임상연구심의위원회와 호주의 지역 규제 당국에 제출한 상태다. 지금은 승인 계류 중이며, 아토사 테라퓨틱스는 이번 분기에 연구를 시작할 것으로 보고 있다. AT-301는 안전성과 약효를 증명할 수 있는 적절하고 잘 통제된 연구가 성공적으로 완료되고 관련 규제 당국의 승인을 얻은 후 시중에 출시할 수 있게 된다. 아토사 테라퓨틱스는 비강 분무를 통한 코로나19 치료 및 예방을 위해 AT-301에 대한 특허 가출원을 신청한 상태이다.


평화가 경제다

더보기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기술 창업 기업 위한 ‘2020 지역 소셜벤처 전환 워크숍’ 성황리 개최
(데일리뉴스)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는 세종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지난 11월 5일 세종창업키움센터에서 '2020 지역 소셜벤처 전환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워크숍은 대전과 세종 지역의 기술 기반의 창업 기업들을 대상으로 최근 대두되는 사회적 가치와 기술 혁신성을 가지는 소셜벤처의 전환 및 발굴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이날 발표에는 지역 성공적인 소셜벤처 상장사인 힘스인터내셔널 최경선 前 대표가 '소셜벤처 성공 사례' 특강을 진행했으며 기술 기반 소셜벤처 사례 발표로 알지티 정호정 대표, 소셜메이커 사례 발표로 공생 민노아 대표의 사례 발표가 진행됐다. 발표자 3인이 패널로 참석한 '소셜벤처 톡톡-소셜벤처와 함께하는 토크콘서트'는 소셜벤처 전환을 꿈꾸는 다수의 창업 기업이 참석한 가운데 질의응답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또한 소셜벤처가 함께하는 Activity 네트워킹, 분야별 전문가와 함께하는 1:1 소셜벤처 전환 멘토링이 실시됐다. 이 행사는 오프라인 진행과 동시에 온라인을 통해 생중계되었으며 오프라인 참석자에게는 손소독제 제공과 모든 참석자의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하는 등의 코로나19 예방 수칙을 준수하여 진행됐다. 대전혁신센터 김정수 센터장은 '대다

글로벌파트너십

더보기

전국방방곡곡

더보기
‘제3회 전국다문화 가정 중도입국 청소년 한국어 말하기 대회’ 성황리 종료
(데일리뉴스) '제3회 전국 다문화 가정 중도입국 청소년 한국어 말하기 대회'가 지난 5일 한국폴리텍 다솜고등학교에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외국에서 태어나 장기간 생활하다 한국에 입국한 이른바 '중도입국 청소년'에게는 한국어와 한국 문화가 상대적으로 낯설다. 대회는 이들에게 자신감 회복과 정체성 확립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올해 대회에서는 '나에게 낯설었던 한국문화', '내 생에 잊지 못할 경험'을 주제로 총 42명이 예선을 지원했고, 이 가운데 10명이 본선에 진출했다. 결선에서는 치열한 접전 끝에 김유신 학생이 고용노동부장관상, 손승권 학생이 여성가족부장관상을 차지했다. 우수 참가자로는 학교법인 한국폴리텍 이사장상 한쉬, 한국폴리텍 다솜고등학교장상 한지구, 피플앤컴 대표상 허준영이 호명됐다. 한편 이번 대회는 한국폴리텍 다솜고등학교가 주최하고, 고용노동부와 여성가족부, 학교법인 한국폴리텍이 후원했다. 또한 재단법인 피플과 사회적기업 피플앤컴도 2018년부터 지금까지 3년에 걸쳐 대회를 후원하고 있다. 재단법인 피플은 산재가족 및 일자리창출 지원사업부터 여러 민간기업들의 사회적공헌을 연결하는 브리지 역할을 진행하는 기구다. 피플앤컴은 사회적기업으로 특히 외국

동아시아탐방

더보기
서울시,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 꿈나무들의 로봇대전 개최
(데일리뉴스) 서울특별시와 광운대학교 주최의 향후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청소년들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한 전국단위 청소년 로봇대회인 '제11회 K로봇대회 with 로빛'이 11월 8일과 11월 15일에 나누어 진행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로부터의 안전한 진행을 위해 시립창동청소년센터와 시립강북청소년센터 체육관로 장소를 이원화해 운영할 예정이다. 'K로봇대회 with 로빛'은 청소년들의 로봇 역량을 증대시키고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광운대학교 로봇게임단 'Ro:Bit'과 함께 2010년부터 개최됐다. 'K로봇대회 with 로빛'은 크게 휴머노이드, 로봇미션, 블록코딩 세 가지 부문의 총 6개 종목의 경기가 진행되며 대상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여성가족부 장관상, 서울특별시장상 등이 수여된다. 올해 대회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춰 참가 신청자 축소, 외부 인원 통제를 통해 대회 유동인구를 최소화하고 경기 장소 정기적 소독 및 환기, 마스크 필수 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진행되며 인터넷방송 서비스를 통해 모든 경기내용을 중계한다. 또한 온라인 이벤트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로봇은?'이란 주제로 청소년들이 주제에 맞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