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 지원위원회’ 9차 회의연구시설 구축·면역대리지표 개발 참여·해외임상 등 전방위 지원

 

내년 국산 코로나 백신 접종 목표…올해 임상시험 비용 1300억 지원
내년 국산 코로나 백신 접종 목표…올해 임상시험 비용 1300억 지원

(데일리뉴스) 정부가 내년에는 국산 1호 백신 접종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합성항원 백신 등 임상 진행 가능성이 있는 품목을 중점 품목으로 선정하고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또 국산 치료제,백신 개발에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히는 기업의 임상시험 비용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올해에만 약 13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펀드 등을 통한 지원도 추진한다.

정부는 지난 19일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범정부지원위원회(이하 '범정부지원위원회') 제9차 회의를 열어 그 동안의 추진 상황을 점검하고 2021년도 코로나19 치료제,백신 등 개발 지원 전략, 이동형 음압병동 개발현황 및 조기 상용화 추진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먼저 코로나19 치료제와 관련하여 기존에 개발된 항체치료제 이외에 경증~중증까지 중증도에 따른 포트폴리오 개발 전략을 마련해 임상 3상 진입이 임박한 전략 품목을 집중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정부는 투약이 편리하고 접근성이 높은 경구용 치료제나 중증 환자 치료제 확보를 위해 적극 노력하기로 했다.

또한, 내년에는 국산 1호 백신 접종이 가능할 수 있도록 개발 동향을 고려해 합성항원 백신 등 임상 진행 가능성이 있는 품목을 중점 품목으로 선정하고 집중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국산 치료제,백신 개발에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꼽히는 기업의 임상시험 비용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올해 약 13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펀드 등을 통한 지원하고, 임상시험 참여자 모집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해외임상종합상담센터(국가임상시험재단)' 등을 통해 임상설계 및 전략 수립 등 기업의 해외 임상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또한 신속,효율적인 임상 지원을 위해 '공공백신 임상시험 클러스터' 구축을 추진하고, 전임상-임상 1~3상-허가,사업화 등 임상 단계별 전문 인력도 집중 양성하기로 했다.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치료제가 신속히 환자 치료에 활용될 수 있도록 국가 주도 신속 임상연구를 올 상반기부터 진행하고 치료목적 사용 승인 제도 및 연구자 임상연구 등을 적극 활용하면서 개발 완료 시 신속하고 안전하게 허가 및 국가출하승인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식품의약품안전처 내 전담 조직을 확충하기로 했다.

또한 신종 감염병에 대비해 차세대 치료제,백신 플랫폼 기술 등에 투자를 확대하고 특히, 기술 융합형 컨소시움 형태의 mRNA 백신 사업단을 운영하는 등 mRNA 백신 기술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개발 등을 위해 올해 총 2627억 원의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는 지난해 예산 대비 약 20%(441억원) 증가한 것이다.

보건복지부 장관은 '코로나19 예방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돼도 장기적으로 신종 감염병에 대비할 수 있는 자체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며 '최선을 다해 국산 치료제,백신 개발을 끝까지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