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상황 관련 국제사회 적극적 대응 촉구 서한 세계국가인권기구연합 및 아태지역국가인권기구포럼 의장에게 송부
인권위원장, 유엔 미얀마 특별보고관 미얀마 군부 탄압 "인류에 반하는 범죄" 비판

최영애 국가인권위원회(이하 인권위) 위원장이 현재 미얀마 민주화 운동에서 평화 시위자들에게 자행되고 있는 탄압에 대해 국제사회의 연대와 지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최영애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이 현재 미얀마 민주화 운동에서 평화 시위자들에게 자행되고 있는 탄압에 대해 국제사회의 연대와 지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최영애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이 현재 미얀마 민주화 운동에서 평화 시위자들에게 자행되고 있는 탄압에 대해 국제사회의 연대와 지지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18일 최 위원장은 다수의 희생자가 발생하고 있는 미얀마 상황과 관련, 국제사회의 적극적 대응을 촉구하는 서한을 세계국가인권기구연합(GANHRI)과 아태지역국가인권기구포럼(APF) 의장에게 송부했다.


이날 인권위에 따르면 현재 미얀마에서는 평화 시위자들 탄압이 자행되고 있으며, 이에 유엔인권최고대표는 미얀마 군부 정권이 악의적 탄압을 중단하고 강제실종에 준하는 자의적 구금으로 수감된 정치인·인권활동가·공무원·언론인 등을 즉각 석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유엔 미얀마 특별보고관은 미얀마 군부의 탄압을 `인류에 반하는 범죄`에 준한다고 비판했다.

이에 최 위원장은 세계국가인권기구연합과 아태지역국가인권기구포럼 의장에게 서한을 송부하면서, 다수의 희생자가 발생하고 있는 미얀마 국내 상황에 대한 우려를 표하고 국가인권기구연합 차원의 대응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권위는 "최 위원장은 과거 5·18 민주화 운동의 역사적 경험을 공유하면서 현재 미얀마 민주화 운동에 대해 국제사회가 연대와 지지를 표명해 줄 것과, 미얀마의 민주주의 회복 및 시민에 대한 인권 탄압 중단 등을 위한 목소리를 높일 것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어 "인권위는 향후 국제사회와 협력해 연대 속에서 미얀마의 중대한 인권 위기가 극복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