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59억원 민·군겸용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개발 집중투자 및 산업파급력 큰 실용화 선도사례 지속 발굴·지원
IoT, 빅데이터, AR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 부처간 공동연구개발 추진, 국방분야 활용 통해 실증기록 확보

올해 정부는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증강현실(AR)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을 군에 신속 적용하기 위해 민군기술협력사업에 2059억원을 투입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 방위사업청(이하 방사청) 등 14개 부처는 민군기술협의회에서 `2021년도 민·군기술협력사업 시행계획`을 확정·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올해 총 2059억원을 민·군겸용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개발에 집중투자하고 산업파급력이 큰 실용화 선도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지원할 예정이다. 사업별로는 민군기술개발사업(Spin-up)에 1643억원, 민군기술이전사업(Spin-on & Spin-off)에 325억원을 투자한다.

우선 산업부의 `알키미스트`, 방사청의 `미래도전국방기술개발` 등 도전·혁신적 국가연구개발(R&D) 신기술을 민군기술협력사업과 적극 연계한다. 미래수요 창출효과와 기술 파급력이 높은 신기술 분야의 기술융합형(대형화) 과제를 발굴해 국내·외 신기술 시장 선점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목표다.

정부는 향후 우수 종료과제들은 신속시범획득사업과 연계하거나 군 시험평가 기회를 제공하는 등 판로개척을 위한 후속지원도 이어갈 방침이다.

▲ 4차 산업혁명기술 등 신산업 분야 과제사례 `IoT 기반 함정 정비 플랫폼`과 `위성 기술` (자료=산업통상자원부)
▲ 4차 산업혁명기술 등 신산업 분야 과제사례 `IoT 기반 함정 정비 플랫폼`과 `위성 기술` (자료=산업통상자원부)
또한 IoT, 빅데이터, AR 등 4차 산업혁명 핵심기술에 대해 부처간 공동연구개발을 추진하고, 국방분야 활용(Spin-on)을 통해 실증기록을 확보해나간다. 정비창의 스마트화를 위한 `IoT 기반 함정 정비 통합관제 플랫폼 개발` 사업은 대표적인 다부처 연계 핵심기술 협력사업이라고 산업부는 설명했다.

인공위성 핵심부품의 선진화·친환경화를 위한 `위성용 친환경 단일 추진제 추력기(1N급)` 개발도 군과 함께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패스트트랙을 통해 올해 226억원을 지원하고, 4차 산업혁명 민간 우수기술의 국방적용을 신속히 지원할 예정이다. 패스트트랙은 2020년 시범사업으로 신설됐다. 무인기용 엔진 핵심부품 국산화와 유도무기 송신기 부품 성능개선 등 2개 과제에 40억원이 투입된 바 있다.

이와 더불어 국방기술의 민간 활용 활성화를 위해 민간에 파급력이 높은 유망기술을 적극 발굴·지원하는 국방기술이전상용화지원사업에도 87억원을 투자, 본격 추진한다. 사업은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신설됐고 국방기술 민간이전 이후 총 2단계의 후속연구개발(R&BD)을 지원한다.

민군기술협력 신규과제에 기존 기술을 도입하는 경우 주관기관선정 평가에 우대하는 등 제도를 정비하고 민간의 국방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국방기술 데이터베이스(DB)를 민간 기술정보 플랫폼과 공유·연계도 추진할 예정이다.

산업부, 방사청, 과기정통부 및 관계부처는 3월 말 올해 민군기술협력사업 기술개발 지원사업을 공고할 예정이다.

박재영 산업부 제조산업정책관은 "민군기술협력사업은 민·군의 기술을 연계하는 가교역할을 해왔고 정부투자를 효율화하고 기술의 확장성을 넓혀 산업경쟁력 강화에도 기여해왔다"며 "올해는 범부처가 더욱 긴밀히 협력해 4차 산업혁명 신기술 분야의 국내·외 시장 선점의 기회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