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한속도 하향 조정...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 감축 등 목적

서울, 부산 등 일부 지역에서 시범사업으로 추진됐던 자동차의 제한속도 하향 조정을 내용으로 하는 ‘안전속도 5030’이 오는 17일부터 전국적으로 본격 시행된다.

이는 제한속도를 하향 조정해,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를 감축하는 등 안전한 교통·보행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취지다.

‘안전속도 5030’이란 도시부 지역 일반도로의 제한속도를 50km/h 이하로 하향하고, 어린이 보호구역 및 이면도로는 30km/h 이하로 조정하는 것이다.

국토교통부, 행정안전부, 경찰청은 제도의 본격적인 시행에 앞서 13일 서울 코엑스에서 안전속도 5030 실천 선포식을 공공기관·민간단체 등과 함께 개최했다고 밝혔다.

▲ 자동차의 제한속도 하향 조정을 내용으로 하는 ‘안전속도 5030’이 오는 17일부터 전국적으로 본격 시행된다.(사진=행안부)
▲ 자동차의 제한속도 하향 조정을 내용으로 하는 ‘안전속도 5030’이 오는 17일부터 전국적으로 본격 시행된다.(사진=행안부)

이날 선포식은 안전속도 5030 등 보행자 안전을 위한 정부와 시민대표 등이 실천다짐을 선언하는 행사로,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현장 참석을 최소화했다. 전국 권역별 14곳을 화상으로 연결하는 한편, 행사의 전 과정을 유튜브로도 생중계했다.

본행사인 ‘5030 퍼포먼스’에는 국토부 장관, 경찰청장,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을 포함해, 전 축구선수 이동국, 어린이, 고령자 등 공공·민간을 대표하는 8명의 교통안전 실천다짐과 이동국 선수의 메시지 퍼포먼스가 있었다.

또한 교통안전 전문가와 시민단체·언론인 등이 참여하는 교통안전 전문가 토론회가 열렸으며, ‘보행자 최우선 교통문화 전환’을 주제로 진행됐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