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마켓·옥션 “코로나 이후 '랜선 장보기' 43% 증가”

코로나19가 지속되며 장보기도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대거 옮겨지고 있다. 마트나 전통시장에 가서 식품, 생필품 등을 구입하는 대신 온라인을 통해 구매하는 '랜선 장보기'가 일상화되고 있다.

12일 G마켓과 옥션은 올해(1월~9월) 대표적 장보기 상품군 거래액이 코로나 발생 이전인 3년 전 동기(2018년 1월~9월) 대비 43% 증가했다고 밝혔다. 집계 대상은 가공식품, 신선식품, 건강식품, 바디·헤어, 생필품, 커피·음료 등 총 6개 카테고리다.

상품군별 거래액을 살펴보면 건강식품(67%)과 가공식품(61%)이 가장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이 외 신선식품(38%), 커피·음료(36%), 생필품(28%), 바디·헤어(7%) 순으로 거래액이 늘었다. 

직접 매장을 방문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배송 중 변질 우려가 적고, 구매 빈도가 많은 상품군이 특히 인기를 모았다.

연령별로 보면, 20대 MZ세대 랜선 장보기가 75% 증가해 가장 크게 늘었다. 그 뒤로 30대(59%), 40대(47%), 60대 이상(41%), 50대(34%) 순으로 이어졌다.

20대가 3년 전과 비교해 가장 많이 구입한 품목은 음료류로, 탄산음료(390%), 생수·탄산수(192%), 기능성음료(187%)가 인기상품 톱5에 이름을 올렸다. 전통주(176%) 구매도 큰 폭으로 증가했다. 

30대는 수산가공식품, 냉동·간편조리식품 등 간단하게 한끼를 해결할 수 있는 가공식품류를, 4050세대는 간식 및 식사 대용으로 즐길 수 있는 빵과 떡 등을 많이 구입했다.

 

▲ 12일 G마켓과 옥션은 올해(1월~9월) 대표적 장보기 상품군 거래액이 코로나 발생 이전인 3년 전 동기(2018년 1월~9월) 대비 43% 증가했다고 밝혔다. 
▲ 12일 G마켓과 옥션은 올해(1월~9월) 대표적 장보기 상품군 거래액이 코로나 발생 이전인 3년 전 동기(2018년 1월~9월) 대비 43% 증가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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