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 점유율 기록... 수주 물량 세계 1위

조선업계 하청업계 노동자들의 임금 인상 투쟁 등 심한 파고 속에서도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지난달 세계 선박 발주량의 절반 이상을 석권한 것으로 나타났다.

 

10일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 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은 210만CGT(표준선 환산톤수·70척)로 집계됐다. 한국은 이 가운데 116만CGT(19척)를 수주하며 55%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2위인 중국은 62만CGT(35척·30%)에 그쳤다.

 

올해 1∼7월 누계 수주량에서도 한국은 1113만CGT(204척·47%)로, 1007만CGT(383척·42%)를 수주한 중국을 앞섰다.

 

▲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대규모 운반선 등 수주 덕분에 지난달 세계 선박 발주량의 절반 이상을 석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우리나라 조선업계가 대규모 운반선 등 수주 덕분에 지난달 세계 선박 발주량의 절반 이상을 석권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 조선업의 선전은 국내 조선사들이 독보적인 기술력을 갖추고 있는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의 대규모 수주 영향이 컸다. 세계 최대 LNG 생산국인 카타르는 국영기업 카타르에너지를 통해 국내 조선업체들과 지난해 100척이 넘는 LNG 운반선 건조 슬롯 계약을 체결했다.

 

슬롯 계약은 신규 선박을 제작하기 위한 독(dock)을 미리 선점한 것으로, 이 계약 물량이 올해 실제 수주 실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여기에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러시아 가스관 운영이 중단되면서 중동 외에 유럽 등지에서도 LNG 운반선 수요가 급증하며 대형 컨테이너선 발주가 늘어난 상황이다.

 

올해 1∼7월 전 세계에서 발주된 14만㎥ 이상 LNG 운반선은 모두 103척으로, 클락슨리서치가 관련 데이터를 집계한 2000년 이후 최대 규모다.

 

수주 호조로 한국의 수주 잔량은 지난해 9월 이후 11개월 째 증가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26% 증가한 3586만CGT(717척)를 나타냈다. 중국은 4237만CGT(42%)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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