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8일-9일 양일간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서 패자, 최종 결승전…2만 관중 집결
7개 언어로 전 세계 생중계…한국 중소게임개발사 체험부스 운영, 문화소외계층 문화투어
서울시, 유망 게임콘텐츠 발굴-육성-해외진출 지원…‘게임산업’ 경쟁력 키울 것


▲ 2019년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LCK 스프링 결승전(사진=서울시청 제공)
▲ 2019년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열린 LCK 스프링 결승전(사진=서울시청 제공)
서울시는 대한민국 e스포츠의 최강자를 가리는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 결승전을 4월 8일과 9일 양일간 잠실실내체육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e스포츠 산업의 저변 확대를 위해 서울시와 LCK가 처음으로 공동 주최한다.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는 월평균 1억명 이상이 접속하는 인기 게임 ‘리그 오브 레전드(LoL)’의 한국 프로리그로, 이번 결승전에서는 총 3개팀 경기를 2만명이 관람한다.

 

결승전은 한국어, 영어, 이탈리아어, 중국어, 베트남어, 프랑스어, 일본어 등 7개 언어로 양일간 전 세계로 생중계되며, 2022년에는 최고 동시 시청자 517만명을 기록했다.

 

‘LoL 월드 챔피언십(이하 롤드컵)’은 라이엇게임즈가 2011년부터 개최하고 있는 세계 최대 규모의 e스포츠 국제대회로, LCK에서 우승한 팀은 롤드컵 출전권 확보에 유리한 고지에 오르게 된다.

 

LCK는 서울시의 역점 사업인 동행 프로그램 ‘e스포츠 문화투어’를 진행하며, 행사 당일에는 서울시가 운영하는 서울게임콘텐츠센터가 지원하는 10개사가 참여해, 홍보공간과 게임 플레이 체험 부스를 조성한다.

 

‘e스포츠 문화투어’는 다문화가정, 아동복지센터 등의 아동 및 청소년 100명을 초대해 롤파크 투어와 LCK 결승전 경기관람을 지원한다.

e스포츠 직무 토크, 백스테이지·경기장 투어, 정규리그 관람 등을 통해 우리 주변의 문화소외계층에게 다양한 e스포츠 진로 탐색과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스프링 코리아 결승전은 올해 진행된 본선을 통과하고 플레이오프에 오른 3위 팀까지 참여한다. 4월 8일에는 패자결승전을 진행하고, 9일에는 최종 결승전이 진행된다.

 

김태균 서울시 경제정책실장은 “국내 최고 인기 리그인 LCK 스프링 결승전 공동 개최로 중소 게임개발사에는 2만 관람객과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홍보 기회를 제공하고, 평소 e스포츠 기회를 접하기 어려운 문화소외계층에는 ‘문화투어 동행사업’을 시작할 것”이라며, “차세대 핵심 문화사업인 게임산업과 e스포츠 활성화를 위해 e스포츠 미래 인재 양성과 중소 게임기업 육성에 투자와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훈 LCK 사무총장은 "8일 패자 결승전, 9일 최종 결승전을 연이어 진행해야 하고, 많은 팬 여러분이 찾아오실 수 있도록 규모감 있는 장소를 확보하는 과정에서 서울시가 큰 도움을 줘 잠실 실내체육관에서 개최할 수 있게 됐다"며 “4년 만에 진행되는 만큼, 안전한 현장 운영으로 e스포츠 팬들에게 의미있는 시간을 선사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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