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공동연구 과제 발굴 등 위한 ‘이노베이션 데이’ 개최
스마트 모빌리티 핵심기술 개발에 1000만불 공동 투자

▲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자부)와 이스라엘 혁신청(Innovation Authority)은 3월 21일(현지시간)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 기술 협력에 본격 착수했다.
▲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자부)와 이스라엘 혁신청(Innovation Authority)은 3월 21일(현지시간)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 기술 협력에 본격 착수했다.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자부)와 이스라엘 혁신청(Innovation Authority)은 3월 21일(현지시간) 이스라엘 텔아비브에서 양국 산·학·연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한-이스라엘 이노베이션 데이`를 공동 개최하고,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 기술 협력에 본격 착수했다.

한-이스라엘 양국은 1998년 ‘한-이스라엘 산업기술 협력 협정’을 체결했으며, 본 협정은 전면 개편(▲기금출연금 확대-매년 각국200만불→400만불 ▲지원 범위 확대-공동 R&D 외 인력교류 등 추가)돼 지난해 12월 다시 발효됐다.

올해는 글로벌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분야인 스마트 모빌리티를 대상으로 기술협력을 본격 추진할 계획이다.

스마트 모빌리티는 자율주행, 전기차, 도심 항공 모빌리티 등 미래 운송 수단을 지칭한다. 글로벌 스마트 모빌리티 시장은 지난해 579억불에서 2030년 2503억불로 급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행사에서 한‧이스라엘 양측은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의 현황과 연구개발 협력 분야를 논의하고, 유관기관 간 업무협력 양해각서(MOU) 체결(2건), 기업 간 1:1 기술 상담회 등을 통해 기술 협력을 구체화해 나가기로 협의했다.

한-이스라엘 양국은 국제공동 연구개발(라이트하우스 프로그램)을 통해 3년간 1000만불을 투자하면서 이스라엘이 강점을 가진 OTA(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MaaS(서비스형 모빌리티) 등 소프트웨어 기술 활용으로 스마트카 핵심 서비스 기술 개발 등 스마트 모빌리티 핵심기술을 개발할 계획이다.

산자부 이민우 산업기술융합정책관은 "한국이 세계 5위 자동차 제조국, 세계 1위 고부가‧친환경 선박 수주국인 모빌리티 강국이며, 이스라엘 또한 미래자동차 분야에 500개 이상의 연구개발센터와 스타트업, 97개의 유니콘 기업(2022년)을 보유하고 있다"며, "양국이 상호보완적 강점을 활용해 협력한다면 스마트 모빌리티 분야 선두주자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