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내년 4월 총선까지는 채 1년도 남지 않았다. 민주당이나 국민의힘으로서는 지금부터 똘똘 뭉쳐 총선을 준비하면서 표를 긁어모아야 할 때이다. 특히 국민의힘은 의석수가 너무도 간절한 입장이다. 비록 윤석열 대통령을 중심으로 정권교체를 이뤄내기는 했지만, 여소야대의 국면이라 힘있게 정책을 추진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만약 내년 총선에서도 지금의 구도를 뒤바꾸지 못한다면 남은 윤 대통령의 임기 내내 야당에 끌려다녀야 하는 처지기도 하다. 그런데 현재 국민의힘의 상황이 녹록지 않다. 여기저기서 분열의 조짐이 보이기 때문이다.



 


다방 면에서 위험한 지표 나타나  

최근 국민의힘에는 여러 가지 면에서 분열의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다. 그 핵심에는 ‘원심력’이라는 것이 작동하고 있다. 시간이 흐를수록 외부로 뛰쳐나가려는 힘들이 작동하기 시작했다는 이야기다. 

김기현 대표 체제가 구축되지 얼마 되지도 않았지만, 이미 김 대표의 힘이 약화하는 것이 대표적인 징조이다. 윤 대통령의 지지율도 마찬가지다. 이 말은 곧 최악의 상황에서 ‘윤 대통령에 대한 탈당 요구’가 이뤄질 수도 있다는 이야기다. 이렇게 되면 핵분열은 불을 보듯 뻔하다. 더 중요한 사실은 윤 대통령의 태도가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제까지의 지지율로만 본다면 일반적으로 대통령은 국정 기조를 크게 바꿀 법도 하다. 그런데 여의도 정가에서는 도통 그런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고 말한다. 그것이 ‘뚝심’일 수도 있고 ‘고집’일 수도 있지만, 여하튼 대통령실과 윤 대통령은 현재의 국정 기조를 바꾸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 상태로라면 지지율이 오를 일도 난망할 뿐만 아니라 총선에서의 어두운 그림자는 더욱 짙어질 따름이다. 


심지어 내부에서의 분열도 이미 예견된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한동훈 법무장관과 태영호 최고위원이 만들어낸 사태이다. 향후 만약 한동훈 법무장관이 정치에 뛰어들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할 경우 일부 보수 세력들은 열렬한 지지를 보낼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이미 정당에서 중요한 위상을 지니고 있는 안철수 의원, 원희룡 장관, 나경원 전 의원 등의 반발이자 독자 세력화다. 이들은 모두 ‘잠룡’이라고 평가받고 있기 때문에 한동훈 장관이 지금보다 더 큰 위상을 차지하는 것을 가만두고 보기는 힘들다.


따라서 총선이 점점 더 다가올수록 이들의 목소리는 커질 수밖에 없고, 결국 보수의 파이를 점차 줄여나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태영호 최고위원의 최근 ‘역사 왜곡 논란’도 보수를 분열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태 위원은 최근 자신의 역사관에 대해서 ‘신념’이라고 당당히 밝혔고 앞으로도 이를 꺾지 않을 것임으로 공개적으로 천명하고 있다. 이는 중도층의 이탈을 불러올 수 있다는 것이 정치권의 분석이다. 이렇게 되면 중도층이 계속해서 이탈하는 최악의 결과를 가져올 수도 있다. 



총선 승리를 위한 비책, 없지는 않다  

어떤 면에서 봤을 때 현재 국민의힘은 ‘사면초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신들의 편이라고 느끼는 사람들이 결국에는 분열의 씨앗이 되고, 단절하고 싶은 세력들은 단절되지 않고 있으며, 외교 문제에서의 지뢰는 곳곳에 잠재되어 있다. 심지어는 김건희 여사 자체도 리스크가 되고 있다. 민주당과 정의당에서 이제까지 문제가 되었던 김건희 여사 관련 사안들을 속속들이 문제를 제기할 것이며 이것이 연일 언론을 타고 전파될 것이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에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고 해서 ‘필연적으로’ 분열한다고 전망할 수는 없다. 아직 1년이라는 시간이 남아 있는 만큼,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지도부가 어떤 제스처를 취하느냐에 따라서 여론의 향배는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큰 변화가 절실하다. 우선 윤 대통령은 ‘협치’에 대한 의지를 강력하게 보여야 한다. 대통령 취임한지 1년이 되도록 야당 대표와는 그 어떤 소통도 하지 않았다. 이를 보는 국민들은 그 자체를 ‘불통’이라고 바라볼 수밖에 없다. 또 외교에 관해서도 ‘전면적인 태세 전환’을 이뤄내야 한다.


지금과 같은 ‘미국 중심주의’에서 벗어나 러시아, 중국에 유화적인 태도를 보이고 일본과의 관계 설정도 다시 하는 등, 외교 노선에 있어서의 대변화가 필요하다. 비록 이러한 기조가 윤석열 대통령의 기본적인 사고와 맞지 않다고 하더라도 국민은 외교 문제에 대한 심각한 불안감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따라서 총선을 위해서라도 외교 노선의 변화는 필수적이다. 특히 전쟁 불안감을 부추기는 일만큼은 절대적으로 피해야만 한다. 대한민국 국민만큼이나 이념적으로 철저하게 대립하는 경우도 그리 많지 않지만, ‘전쟁’과 관련해서는 여야나 좌우의 이념을 가리지 않는다. 


이러한 여러 가지 대책을 세우면 지금까지 힘을 발휘했던 원심력을 다시 구심력을 바꿔내야만 한다. 국민의힘에게 남은 시간은 그리 많지 않다. 앞으로 1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정치적 명운이 걸려 있다고 해도 결코 과언이 아니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