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수출입은행이 28일 우즈베키스탄 재무부와 총 1억 6,000만달러의 대외경제협력기금을 지원하는 차관공여계약을 체결했다/한국수출입은행 제공
▲ 한국수출입은행이 28일 우즈베키스탄 재무부와 총 1억 6,000만달러의 대외경제협력기금을 지원하는 차관공여계약을 체결했다/한국수출입은행 제공

한국수출입은행(이하 수은)이 지난 28일 우즈베키스탄 재무부와 `타슈켄트 종합병원 건립사업`에 1억 2,000만 달러, `화학R&D센터 건립사업`에 4,000만 달러, 총 1억 6,000만 달러의 대외경제협력기금을 지원하는 차관공여계약을 체결했다고 전했다.

대외경제협력기금은 우리 정부가 장기 저리의 차관을 제공하는 등의 방법을 통해 개도국의 경제발전을 지원하고 경제교류를 증진할 목적으로 1987년 설립한 기금이다. 현재는 수은이 기획재정부장관으로부터 위탁받아 운용⋅관리한다.

수은은 신 북방정책 중점국가 중 하나인 우즈벡에 대해서는 보건⋅의료 분야를 중심으로 지원하고 있다.

수은은 앞서 2014년 우즈벡 최초의 아동전문병원 건립에 총 1억 달러의 차관을 지원했으며, 후속 사업으로 타슈켄트 종합병원 건립도 지원해 우즈벡 의료시스템의 선진화에 이바지하고 있다.

수은은 이번 사업에 이어 국립암센터, 약학대학 등 연계사업도 추가로 지원할 예정이다. 또 앞으로도 우즈벡과 보건⋅의료 분야에 대한 협력을 꾸준히 이어갈 계획이다.

한편 수은은 이번 계약을 통해 `화학R&D센터 건립사업`도 지원함으로써 우즈벡의 인프라 개발로까지 양국 간 경제개발 협력 분야를 확장했다.

화학R&D센터 건립사업은 천연가스를 비롯한 우즈벡의 풍부한 천연자원을 활용해 고부가가치 화학제품, 신소재, 연료 등을 개발하는 연구센터를 건설하는 일이다. 향후 완공 시 우즈벡의 제조업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