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강릉 강동면 인근서 여우 포획 성공…인식칩 통해 작년 12월 소백산 방사 2년생 암컷 개체 확인
앞다리 부상, 저체중 및 빈혈 증상…국립공원연구원 중부보전센터 시설 내 보호・치료 중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은 올해 4월 초 강릉에 출몰했던 여우가 소백산에서 방사했던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 여우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이 6일 포획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 여우 (사진=환경부)
▲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이 6일 포획한 멸종위기 야생생물 Ⅰ급 여우 (사진=환경부)

환경부와 국립공원공단 연구진은 지난 4일 강릉에서 여우를 봤다는 제보에 따라 5일부터 현장 조사를 통해 여우 발자국과 실체를 확인했다. 아울러 여우의 이동경로를 예측해 무인센서카메라 12대와 포획 트랩 3기를 설치했다

그 결과, 6일 최초 목격 지역인 강릉시 강동면 인근에서 여우를 트랩으로 포획했다. 연구진은 이 여우의 앞다리에 부상이 있는 것을 확인하고, 개체 식별을 위해 국립공원연구원 중부보전센터로 이송했다.

개체 식별 결과, 어깨 부위에 삽입돼 있는 인식칩으로 이 여우가 지난해 12월 소백산에 방사한 2년생 암컷 개체임을 확인했다.

이 여우는 지난해 3월 31일 중부보전센터 시설 내에서 태어난 개체로 자연적응 훈련을 거쳐 그해 12월 20일 경상북도 영주시 순흥면 일원에서 방사됐고, 인근 단양·영월 등에서 활동을 하던 중 위치 수신이 단절된 상태였다.

현재, 여우는 왼쪽 앞발 일부가 다친 상태로 건강검진 결과 재방사 시 생존 능력이 떨어질 것으로 판단돼 여우 방사를 수행하고 있는 국립공원연구원 중부보전센터 시설 내에서 보호를 받고 있다.

다친 왼쪽 앞다리는 응급조치가 이뤄진 상태이나, 저체중 및 빈혈 증상이 확인돼 추가적인 치료를 받을 예정이다.

홍정섭 환경부 자연보전정책관은 "여우가 방사 지점에서 100km 떨어진 지점에서 발견된 것으로 보아 생태계적응력은 일부 확보된 것으로 보이나, 올무 등 위협요인이 여전히 있는 것으로 판단돼 주기적으로 불법엽구 제거 등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