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소녀, ‘2021 외국인 한국홍보 전문가 발대식’ 축하공연 준비
황희 장관 "전 세계인이 한류 등 한국문화 통해 연대 및 위로되길"

12인조 케이팝 그룹 ‘이달의 소녀(LOONA)’가 2021년 한 해 동안 대한민국을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 한국문화 해외 홍보대사로 나선다.

▲ 10일 오후 문화체육관광부 황희 장관이 `2021 한국문화 해외 홍보대사`로 선정된 `이달의 소녀(LOONA)`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 10일 오후 문화체육관광부 황희 장관이 `2021 한국문화 해외 홍보대사`로 선정된 `이달의 소녀(LOONA)`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사진=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 황희 장관은 10일 오후 5시,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에서 ‘2021 한국문화 해외 홍보대사’로 선정된 ‘이달의 소녀(LOONA)’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이달의 소녀(LOONA)’는 홍보대사로서의 첫 활동으로 5월 20일에 열리는 ‘2021 외국인 한국홍보 전문가 발대식’ 축하공연을 준비한다. 해외문화홍보원(이하 해문홍)이 주최하는 `국제 콘텐츠 공모전(이하 공모전)’ 홍보 영상 제작에도 참여했는데 관련 영상은 20일과 25일 해문홍 코리아넷 공식 유튜브에서 공개된다.

해문홍은 2014년부터 해외에서 사랑받는 케이팝 그룹과 함께 공모전을 진행해왔다. 올해는 이달의 소녀(LOONA)가 그 역할을 이어받아 12인 12색으로 다채롭게 한국 문화를 홍보할 예정이다.

2018년 8월에 데뷔한 ‘이달의 소녀(LOONA)’는 데뷔 전부터 한 달에 한 명씩 멤버와 싱글 앨범을 공개하고 유닛 활동을 하며 가요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지난해 10월에 발매된 앨범 ‘미드나잇(12:00)’은 미국, 프랑스 등 해외 51개국 아이튠즈 앨범 차트에서 1위를 기록했고, 수록곡인 ‘스타(Star)’라는 곡으로 국내 케이팝 걸그룹 최초로 북미 라디오차트 톱 40에 9주 연속 오르며 해외 주요 매체들의 호평을 받았다.

황희 장관은 “해외문화홍보원 설립 50주년을 맞이한 올해 ‘이달의 소녀(LOONA)’를 한국문화 해외 홍보대사로 위촉하게 돼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전 세계인이 한류 등 한국문화를 통해 연대하고, 한국문화를 즐기며 코로나19로 지친 심신을 함께 달래고 치유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