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표, 16일 오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예방해 합당 논의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 `당명 변경` 제시…신경전 예고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6일 오후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예방했다.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예방했다.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예방했다.
안 대표는 "이 대표의 당선이 정치의 변화를 바라는 국민의 생각이 반영된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이러한 국민의 바람을 제대로 담아 제1야당 그리고 더 넓은 범야권이 혁신을 하고 정권 교체라는 결과를 보여줄 책임이 우리 모두에게 주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일찍이 원칙 있는 통합을 주호영 전 대표 권한대행께 말씀드렸다. 두 달 전 실무협의 대표를 뽑아놓고 기다리고 있었는데 국민의힘 내부 사정으로 지금까지 협의가 진행되지 못했다"며 "오늘 상견례를 시작으로 조속하게 실무 협의가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에 "문 정부의 폭정에 가까운 독주를 막으려면 결국 국민이 기대하는 양당 간 합당에 대해서 조기에 성과를 내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래서 실무 협상에 박차를 가하자는 취지의 말씀에 공감한다"고 답했다.

▲ 양 대표는 이날 합당 추진 의사를 재확인했다.
▲ 양 대표는 이날 합당 추진 의사를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저희도 이제 지도부가 구성되고 사무총장 인선이 되면 안 대표님이 언급하신 실무협상단도 가동되기 시작할 것"이라며 "다만 국민께서 합당 과정을 불안한 눈빛으로 지켜보지 않게 전쟁 같은 합당이 되지 않도록 저와 안 대표님과의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합당 과정을 신속하게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양당이 이날 예방에서 합의한 사안은 크게 두 가지다. 합당 추진 의사를 재확인했고 국민의힘은 사무총장 인선이 끝나는 대로 실무진을 꾸리기로 했다.

이 대표는 예방 직후 기자들에게 "저희는 지도자 격으로서 각 당이 합당을 추진하는 의지에는 변함이 없다는 것을 재확인했다"고 말했다.


▲ 이준석 대표는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합당 과정을 신속하게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 이준석 대표는 "신뢰 관계를 바탕으로 합당 과정을 신속하게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공식적인 합당 추진 선언을 같이 하는 방안도 제시됐다. 이 대표는 "안 대표에게 제안드린 것은 실무진이 꾸려지면 양당 지도자와 실무진이 모여서 (합당) 대원칙을 국민에게 알리는 계기가 필요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고 밝혔다.

다만 이날 자리에 참석했던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가 제기한 `당명 변경` 요구에는 양측 모두 명확한 의견을 내놓지 않았다. 실무 논의를 시작하면 그때부터 이야기해본다는 입장이다.

이 대표는 "어떤 연유에서 당명 변경 제안이 들어온 것인지는 파악을 좀 해봐야 한다"며 "저희도 사무총장을 인선하게 되면 합당 실무자를 뽑으면서 거기에 정확한 답을 내놓겠다"고 했다.

안 대표는 `권 원내대표 발언이 사전에 의견 교환이 된 것이냐`는 질문에 "아마 당원과 지지자의 생각을 그렇게 전달한 거로 생각된다"면서도 "입장 바꿔 생각해보면 그것은 당연한 것 아니냐"며 반문했다.


▲ 안 대표와 국민의당 측은 국민의힘에게 당명 변경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 안 대표와 국민의당 측은 국민의힘에게 당명 변경에 대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어진 `안 대표도 권 원내대표와 같은 생각이냐`는 질문에는 "그런 부분들은 모두 다 실무선에서 서로 대화가 진행되면 서로 논의할 부분"이라며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