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기술·자율차·인공지능·반도체 등 표준협력 강화
「한-美 표준협력대화」 출범, 제1차 표준협력대화 및 표준포럼 개최

▲ JW 메리어트 서울 호텔, 미국표준원(ANSI)과 '한-美 표준협력대화' 출범을 위한 양해각서(MOU)체결
▲ JW 메리어트 서울 호텔, 미국표준원(ANSI)과 '한-美 표준협력대화' 출범을 위한 양해각서(MOU)체결

우리나라가 양자기술·자율차·인공지능·반도체 등 첨단기술 분야에서 기술·표준 강국인 미국과 표준협력 파트너십을 구축했다.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오늘 2일, JW 메리어트 서울 호텔에서, 미국표준원(ANSI, American National Standards Institute)과 「한-美 표준협력대화(Standards Dialogue, S-Dialogue)」 출범을 위한 양해각서(MOU) 이행계획을 체결했다.

이번 제1차 ‘한-美 표준협력대화’와 ’한-美 표준 포럼‘을 통해, 양자기술·자율차·인공지능·반도체 분야에서 표준협력 방안을 논의하고, 한-美 양국의 국가 표준화기관인 국가기술표준원과 미국표준원(ANSI)은, 그간 지속·유지해온 표준협력 관계를 첨단기술 분야 전략적 표준협력 파트너십으로 발전시키기로 합의·재확인 했다.

또한, 양국의 표준 정례 협의체인 「한-美 표준협력대화」 출범을 위한 양해각서(MOU) 이행계획을 체결, ‘한-美 표준협력대화’를 개최하여 표준화 정책 및 전략 교류, 표준화 공동 작업그룹 구성, 표준화 작업 상호 공조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어, 표준협력대화에 이어 양자기술·자율차·인공지능·반도체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한-美 표준 포럼’을 개최하고, 심야 세션에서 전문가 패널 토의를 진행했다.

포럼의 첫 기조강연은 미국표준원(ANSI) 메리 손더스(Mary Saunders) 부회장이 맡아 미국의 표준화 전략을 소개하고, 표준화를 통한 기술혁신과 경쟁력 지원 방안, 한-美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고, 한국 측에서는 순천향대학교 염흥열 교수가 ‘자율차 사이버보안 인증 표준화 추진전략’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맡아 국가표준 개발 전략과 한-美 협력방안 등에 소개해 사이버보안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기조강연에 이어 진행된 기술발표에서는 양국 전문가들이 양자기술 표준화 전략, 인공지능 윤리 표준화, 반도체 분야 기술·표준 협력 등에 대해 발표하고, 양국의 기술 개발현황과 표준화 추진상황을 공유했다.

미국표준원(ANSI) 조바티아(Joe Bhatia) 회장은 “표준협력대화가 출범하게 된 것은 양국간 기술·통상 협력에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하면서, 지속적인 한-미 표준협력을 통해 양국 산업계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계기를 만들어 가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이상훈 국가기술표준원장은 “한-美 양국이 양자기술·자율차·인공지능·반도체 등 첨단기술 분야 중심의 표준협력 파트너십을 구축하게 되었다.”고 평가하고, “미국과의 표준협력을 디지털 기술 표준화뿐만 아니라, 앞으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표준화로 확대하는 등 미국과의 표준화 상호공조 체계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