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APEC 의장국 태국, `개방, 연계, 균형` 내년도 APEC 주제 선정
공급망 병목 현상 및 부품 부족 문제 대처 목적 역내 협력 촉구

이성호 경제외교조정관은 1일부터 3일까지 태국 푸켓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비공식 고위관리회의에 참석해 올해 APEC 주요 결과를 평가하고 내년도 활동 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 이성호 경제외교조정관은 태국 푸켓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비공식고위관리회의에 참석해 내년도 활동 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 이성호 경제외교조정관은 태국 푸켓에서 개최된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비공식고위관리회의에 참석해 내년도 활동 방향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회원국들은 올해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이 지속됐음에도 정상회의에서 APEC의 향후 20년 비전의 이행계획을 제시한 `아오테아로아 행동계획`을 채택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도출한 것을 평가하고, 향후 코로나19로부터 경제회복을 가속화하고, 국경 간 이동 재개를 위한 논의를 심화시키는 한편, 포용적·지속가능한 성장 등을 위한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다짐했다.

2022년 APEC 의장국인 태국은 `개방, 연계, 균형`을 내년도 APEC 주제로 정하고,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개방적인 무역과 투자, ▲모든 방면에서의 재연결, ▲균형적이고·지속가능·포용적 성장을 핵심 의제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특히, 아태지역자유무역지대 논의를 지속하고, 안전한 국경 간 이동 재개를 위한 APEC 회원국 간 협력을 중점 추진해나가겠다고 했다.

우리측 수석대표로 참석한 이성호 경제외교조정관은 2022년에는 아태지역의 공급망 안정과 안전한 국경 간 이동 논의 활성화를 기대한다고 하며, 특히 공급망 안정화를 위해 공급망 병목 현상과 부품 부족 문제 대처를 위한 역내 협력을 촉구했다.

아울러, 아태지역의 지속가능 경제 성장을 위해 에너지 전환 및 저탄소 산업 증진을 위한 역내 협력이 중요함을 강조하고, 우리의 재생에너지 정책 우수사례 공유 및 저탄소 생태계 조성 포럼 개최 계획 등을 공유했다.

이번 회의는 코로나19 위기 극복 및 아태지역의 회복과 포용적·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속해 나가기 위한 회원국들의 기대와 협력 의지를 확인하고 내년도 APEC 활동 방향을 설정하는 계기가 됐다고 평가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