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수자원기상부 공무원 및 수문분야 전문가 20명 대상
한국의 물 관리 현황 및 정책 소개, 수자원 조사·분석 기초이론 교육 등

환경부는 유네스코 물안보 국제연구교육센터 및 한국수자원조사기술원과 함께 14일부터 18일까지 캄보디아 물 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온라인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 환경부는 14일부터 18일까지 캄보디아 물 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온라인 교육을 실시한다.
▲ 환경부는 14일부터 18일까지 캄보디아 물 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온라인 교육을 실시한다.

해당 교육은 캄보디아 공적개발원조(ODA) 사업의 하나로, 캄보디아의 물 관리 역량강화를 위해 캄보디아 수자원기상부 공무원 및 수문분야 전문가 2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다.

한편, 캄보디아에서는 기후변화의 영향으로 메콩강이 범람하면서 잦은 홍수 피해를 입는 등 물 관련 재해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어 막대한 사회·경제적 손실을 겪고 있다.

이에 환경부는 캄보디아 수자원기상부의 요청에 따라 캄보디아 물 관리 역량강화를 위한 공적개발원조(ODA)사업을 지난해부터 3년간 총 2억 8000만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추진하고 있다.

사업은 이번에 실시하는 캄보디아 공무원·전문가 대상 역량강화 교육과 캄보디아 수자원정보 조사·분석 지침서 수립 지원의 두가지 사업으로 구성됐다.

이번 온라인 교육과정은 `기후변화에 대응하는 수자원 조사·분석의 이해 및 활용`이라는 주제로 한국의 물 관리 현황 및 정책 소개, 수자원 조사·분석 기초이론 교육, 온라인 현장학습 등을 실시간 강의 및 세미나 형태로 진행할 예정이다.

손옥주 환경부 수자원정책관은 "기후변화가 심화될수록 효율적인 물 관리 기술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우리나라 통합·스마트 물관리 기술 전수로 캄보디아의 물 관리 역량이 한 단계 성장하고 나아가 우리나라의 물 기업 해외진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