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물류폐기물, 가축분뇨, 하수찌꺼기 등 유기성 폐자원 `재생에너지` 생산
하루 약 14만Nm3 바이오가스 생산, 약 9만 2000가구 도시가스 사용 분량

환경부는 올해 14일 음식물류폐기물, 가축분뇨, 하수찌꺼기 등 유기성 폐자원으로 재생에너지를 생산하는 `통합 바이오가스화 시설`에 대한 올해 시범사업 대상 지자체로 ▲서울특별시, ▲순천시, ▲구미시, ▲청주시 등 4곳을 선정했다고 17일 밝혔다.

 

▲ 통합 바이오가스화 시범사업 서울특별시 난지물재생센터 위치도 (자료=환경부)
▲ 통합 바이오가스화 시범사업 서울특별시 난지물재생센터 위치도 (자료=환경부)

서울특별시는 고양시와 합동으로 난지물재생센터 부지에 음식물과 분뇨를 통합처리하는 바이오가스화 시설을 설치하고, 수소 생산 및 도시가스 공급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순천시는 기존 하수처리장에 바이오가스화 시설을 추가해 음식물, 가축분뇨, 하수찌꺼기 및 분뇨를 통합처리하고, 생산한 바이오가스를 수소발전 및 도시가스 공급으로 활용한다.

구미시는 칠곡군과 합동으로 구미 하수처리장 부지에 바이오가스화 시설을 설치해 음식물, 가축분뇨, 하수찌꺼기 및 분뇨를 통합처리하고 생산된 바이오가스를 도시가스로 공급할 예정이다.

청주시는 기존 하수처리장의 노후화시설을 바이오가스화 시설로 개량해 음식물, 가축분뇨, 하수찌꺼기 등을 처리하고 생산된 바이오가스를 발전사업 및 지역주민 온수 공급 등으로 활용한다.

이번에 선정된 시범사업 설비가 2026년에 완공될 경우 하루 1660톤의 유기성 폐자원을 처리할 수 있으며, 하루 약 14만Nm3의 바이오가스를 생산할 수 있다. 이는 약 9만 2000가구가 도시가스로 사용할 수 있는 분량이다.

환경부는 앞으로 현재 110곳인 바이오가스화 생산시설을 2030년까지 150곳 이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오영민 환경부 재생에너지티에프(TF) 과장은 "통합 바이오가스화 시설을 더욱 적극적으로 확대하여 쓰레기 처리문제를 해결하면서도 지역주민과 함께 에너지를 만들어가는 분산형 에너지 확산의 모범사례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