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경궁-종묘 연결 역사복원사업 시민 개방 행사` 열려

`창경궁-종묘 연결 역사복원사업 시민 개방 행사`가 21일 서울 종로구 율곡로 터널 위에서 열렸다.

`창경궁-종묘 연결 역사복원사업`은 2000년 고도 서울의 역사를 바로세우고 문화적 품격을 높인다는 목표로 지난 2011년 오세훈 시장이 사업의 첫 삽을 뜬 지 12년 만에 완료됐다.

이 역사복원사업은 과거 담장을 사이에 두고 하나의 숲으로 연결됐으나, 일제가 북한산의 주맥을 끊어버리기 위해 도로를 내면서 끊어져버린 창경궁과 종묘를 녹지축(약 8,000㎡)으로 연결하고, 궁궐담장(503m)을 복원한 사업이다. 궁궐담장을 따라 산책할 수 있는 340m 길이의 `궁궐담장길`도 새롭게 조성했다. 본격적인 시민 개방은 22일부터 열린다.

▲ `창경궁-종묘 연결 역사복원사업 시민 개방 행사`가 21일 서울 종로구 율곡로 터널 위에서 열렸다.
▲ `창경궁-종묘 연결 역사복원사업 시민 개방 행사`가 21일 서울 종로구 율곡로 터널 위에서 열렸다.
역사복원사업으로 일제가 없애버린 창경궁과 종묘 사이 궁궐 담장 503m와 북신문도 최대한 원형 그대로 복원했다. 궁궐 담장은 공사 중 발굴된 옛 종묘 담장 석재와 기초석을 30% 이상 재사용했다.

복원된 궁궐 담장을 따라 조선왕실 발자취를 느끼며 산책할 수 있는 길이 340m, 폭 3m인 ‘궁궐담장길(돈화문~원남동사거리)`도 새로 생겼다. 노약자‧임신부‧장애인 등 보행약자도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계단과 턱이 없는 완만한 경사로 설계됐으며, 원남동사거리에는 산책로로 연결되는 엘리베이터가 설치됐다.

▲ 21일 서울 창경궁-종묘 연결 역사복원 시민개방 행사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 21일 서울 창경궁-종묘 연결 역사복원 시민개방 행사에서 오세훈 서울시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번 역사복원사업은 과거 동궐(창덕궁‧창경궁)과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었지만 일제가 율곡로를 개설하면서 섬처럼 분리돼 버린 종묘를 선조들이 계획하고 건설했던 공간으로 되돌렸다는 데 의미가 있다.

종묘는 조선 역대 왕과 왕비 신위를 봉안하고 제사를 지내는 곳으로, 국가가 위기에 처했을 때 ‘종묘와 사직이 무너진다`는 표현을 썼을 정도로 국가를 대표하는 상징물이다.

당초 종묘와 동궐은 담장 하나를 사이에 두고 숲으로 이어져 있었지만 조선총독부가 광화문 앞에서 창덕궁 돈화문을 지나 조선총독부의원(서울대병원 전신인 대한의원, 국권을 빼앗긴 뒤 개명) 앞을 통과하는 도로를 만들며 창경궁과 종묘를 갈라놓고 구름다리(관덕교, 철거 후 잔재는 서울역사박물관에 보관)를 놓았다.

일제는 풍수지리상 북한산 주맥이 창경궁에서 종묘로 흐르게 돼 있는 것을 도로 신설과 확장이라는 미명 아래 끊어버렸다. 주산(主山)은 창덕궁과 종묘 사이 동산으로, 두 지역을 힘 있게 이어주고 있었음을 ‘조선왕조실록’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