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변 녹지 경계석 빗물 저장·이용 시설로 대체해 가뭄·폭우 등 이상기후 대비
띠녹지 3만8000㎡ 신설·개선, 가로수 7백주 심기, 교통섬 등 도로 유휴지 6만3000㎡ 녹화 등
기존 가로수·띠녹지 연계해 8곳 ‘정원형 가로숲길’, 초교 통학로 6곳 ‘자녀안심 그린숲’ 조성

▲ 성동구 무학중,여고 통학로 녹화 사례(사진=서울시청 제공)
▲ 성동구 무학중,여고 통학로 녹화 사례(사진=서울시청 제공)

서울시가 미세먼지로부터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고 가뭄·폭우·폭염 등 이상기후에 대비하기 위해 도로변 보행공간 및 유휴지 등에 ‘미세먼지 저감 가로숲길’ 10만㎡를 조성한다.

서울시는 중부지방에서 생육이 양호하고 미세먼지 저감에 효과가 있는 ‘미세먼지 저감 권장 수종’ 113종을 도입해 기존의 같은 높이의 나무들이 일렬로 있던 띠녹지를 높이가 다른 여러 나무를 혼합해 식재하는 다층구조의 가로숲길로 조성한다.

도로 주변의 담장·방음벽 등 구조물에는 덩굴 식물로 벽면을 녹화하고, 교통섬 등 유휴지에는 녹지와 함께 의자 등을 설치해 시민들이 잠깐 쉬어 갈 수 있도록 편의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보도와 녹지의 경계 구분을 위해 설치했던 녹지 경계석을 빗물 저장·이용 시설로 대체해 폭우·가뭄 등 이상기후에 대비한다. 여름철 폭우 때는 빗물을 저장해 표면유출수 감소 등으로 홍수 피해 저감에 기여하고, 봄·가을 가뭄 때 저장된 빗물을 녹지에 제공해 가뭄 피해를 줄일 수 있다.

이번 사업의 대상지는 ▲도심 보행공간 ▲교통섬 등 도로 유휴지 ▲초등학교 통학로이며, 올해 연말까지 조성 완료할 계획이다.

도심 보행공간 중 가로수만 일렬로 있던 공간은 보도폭과 가로유형을 고려해 선형의 띠녹지 1만㎡를 새롭게 만들고, 조성된 지 오래돼 노후된 띠녹지 2만8000㎡는 다층구조 및 빗물 저장·이용 시설을 설치하는 등 개선한다.

또한 가로수가 비어있는 곳(공분)에는 가로수 700여주를 메워 심고, 가로수 성장으로 규격이 맞지 않게 된 가로수 보호틀·덮개 1500여개도 정비해 가로수 뿌리 융기로 인한 보행자 안전사고도 예방한다.

교통섬, 중앙분리대 등 유휴공간 6만3000㎡에는 화사한 꽃이 피는 다년생 지피식물 등을 심어 녹화하고, 일부는 기존 가로수, 띠녹지와 연계해 휴게시설 설치 등 8개소의 “정원형 가로숲길”을 조성해 시민들이 꽃을 보며 잠깐 쉬어 갈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초등학교 통학로 6개소에는 산림청과 협업해 ‘자녀안심 그린숲’이라는 사업으로 가로숲길 2.9km를 조성한다. 어린이들을 미세먼지와 폭염으로부터 보호하고 교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가로수 사이사이 키 작은 나무(관목), 중간 키 나무(아교목), 지피식물을 촘촘하고 두텁게 심는다.

유영봉 서울시 푸른도시여가국장은 “미세먼지 저감 가로숲길 조성을 통해 나날이 심각해지는 미세먼지·폭염 등 이상기후에 대응하고, 시민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제공하겠다”며 “가로숲길이 시민들의 일상을 더욱 건강하게 만들고 나아가 활기를 더하는 녹색쉼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