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가 최근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한 미국 수소 시장 선도기업 플러그파워 수소 액화 탱크.(출처=뉴시스)
▲ SK가 최근 최대주주 지위를 확보한 미국 수소 시장 선도기업 플러그파워 수소 액화 탱크.(출처=뉴시스)

환경부 한화진 장관은 5월 12일 에스케이(SK) 인천 액화수소 생산시설(인천 서구 소재)을 점검한다. 이번 현장 점검은 올해 말부터 액화수소의 생산과 이를 활용한 충전소가 차질 없이 가동될 수 있도록 '에스케이 이앤에스(SK E&S)' 등 관련 회사들의 진행 상황을 확인하기 위해 마련됐다. 

환경부는 2022년부터 액화수소 충전소 29곳의 구축을 지원하고 있으며, 이중 인천, 경북 구미 등을 중심으로 빠르면 10여 곳이 연말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또한 상용차 중심의 수소차 보급을 위해 4일 12개 지자체, 7개 민간기업, 7개 전세버스운수사업자와 함께 수소 통근 버스 전환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올해 수소 통근버스 250대, 2026년까지 2,000대 전환을 선언한 바 있다. 

금한승 환경부 기후탄소정책실장은 "환경부는 수소버스 등 수소 상용차 중심의 수소차 보급을 위해 수소 상용차를 위한 충전소 구축에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라며, "연말부터 액화수소가 생산되고, 충전소가 운영되면 수소 상용차 보급의 전환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에스케이(SK) 인천 액화수소 생산시설은 연간 3만톤의 수소를 생산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생산시설로, 2021년 7월부터 약 6천억 원을 투입하여 착공을 시작했으며, 올해 말 준공을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