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10일째인 5일(현지시간) 양측의 ‘임시휴전’ 합의에도 불구하고 러시아는 민간인 공격을 멈추지 않았다.

▲ 우크라이나 젤렌스티 대통령(사진=유튜브 캡쳐)
▲ 우크라이나 젤렌스티 대통령(사진=유튜브 캡쳐)

AP·로이터·스푸트니크 통신에 따르면 양측은 이날 오전 10시(한국시간 오후 4시)부터 임시 휴전하고 우크라이나 마리우폴과 볼노바하에서 민간인이 빠져나갈 인도주의 통로를 개설하기로 했었다.

이는 지난 3일 두 국가의 2차 회담에서 민간인 대피를 위한 통로 개설과 해당 지역 휴전에 합의한 데 따른 것이었다.

하지만, 이날 양측의 교전은 계속됐고 결국 민간인 대피는 이뤄지지 않았다. 우크라아나 수도 키이우(키예프) 외곽 이르핀강을 건너 피난하려던 주민들은 다리가 파괴되어 오도 가도 못하는 상황이 됐다.

우크라이나 관리는 러시아군이 포격과 공습을 지속하면서 민간인 대피를 막았다고 주장했다.

이 리나 베레슈크 부총리는 이날 화상 연설에서 “러시아군이 이번 휴전을 이용해 해당 지역에서 더욱 진군하고 있다면서 우리는 이를 멈추라고 요구했다”고 말했다.

민간 지역 공격은 국제법상 전쟁범죄지만 러시아군은 그 이상의 일을 저지르고 있다.

인구 약 45만명 가운데 20만명이 빠져나갈 것으로 추산된 마리우폴의 시의회도 성명에서 “러시아군이 휴전 협정을 지키지 않고 있고 방위를 이유로 우리 도시와 주변 지역 폭격을 계속 가하고 있어 시민들의 대피가 지연되고 있다”고 밝혔다.

현재 마리우폴, 볼노바하 두 도시는 우크라이나 정부군이 통제하고 있으나, 러시아군이 도시 주변을 둘러싸고 포위망을 좁혀가고 있다.

러시아는 이날 민간인 대피 실패의 책임을 우크라이나 탓으로 돌렸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는 휴전 요청에 즉각 응했으나, 우크라이나가 민간인을 방패 삼아 자신들을 보호하고 있었다”고 주장했다.

결국 이날 오후 러시아 국방부는 “우크라이나 측이 민족주의자들(정부군)에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휴전을 연장하려는 의지를 보이지 않음에 따라 모스크바 시간 오후 6시(한국시간 6일 오전 0시)부터 공격 행위가 재개됐다”고 선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